본문 바로가기


GTQ 자격시험 응시 / 포토샵 커스텀 쉐이프(Custom Shape)

GTQ(Graphic Technology Qualification, 그래픽기술자격시험)는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주관하는 컴퓨터그래픽 기술자격 시험으로 기본은 포토샵, 인디자인, 그외 illust를 뒤에 붙여서  일러스트(GTQi) 총3개 Adobe의 2D그래픽 응용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수준을  난이도에 따라 최고 1급, 중간 2급,  초보3급으로 구분하여 매달 첫날 접수를 받고, 매달 마지막 토요일에 시험을 봐서 1년에 12번의 기회가 있지만 일러스트레이션의 난이도가 높고 메뉴얼을 충분히 숙지해야 해서 비교적 취득하기 어려운 자격시험이다. 

 

 

GTQ 최신 기출/샘플문제를 미리보자!

 

KPC자격

한국생산성본부 자격에 대한 원서접수 ITQ, GTQ, ERP, IEQ, UTQ, SWC, MAT, SMAT, CAD, 3D CAD 실무능력평가, DSAC, PAC,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능력인증자격 ,프레젠테이션 능력, 3D 프린팅 모델링 자격 등을 서비

license.kpc.or.kr

 

2024년 3월 23일 GTQ(포토샵) 기출문제.zip
10.92MB
2024년 3월 23일 GTQi(일러스트) 기출문제.zip
0.70MB

 


 

GTQ(그래픽기술자격) 한국생산성본부 주관

o 응시료: (1급)31,000원 (2급)22,000원 (3급)15,000원
o 환불정보:
- 100% 환불(결제수수료 포함): 인터넷 접수 시작일 포함 13일(18:00)까지 취소
- 50% 환불(결제수수료 포함): 100% 환불기간 익일(10:00)부터 시험주 목요일(18:00)까지 취소(시험 연기 및 재응시는 환불 불가)
o 자격증 발급비용: 6,400원

 

아래 KPC자격 링크를 클릭해서 GTQ 포토샵을 온라인 접수 하세요. 시험은 접수기간으로 부터 한달 뒤입니다.

 

KPC자격

한국생산성본부 자격에 대한 원서접수 ITQ, GTQ, ERP, IEQ, UTQ, SWC, MAT, SMAT, CAD, 3D CAD 실무능력평가, DSAC, PAC,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능력인증자격 ,프레젠테이션 능력, 3D 프린팅 모델링 자격 등을 서비

license.kpc.or.kr

 

접수 후 응시하는 교시는 수험표출력시점에 1,2교시를 렌덤하게 교시를 수험표에 기재가 되어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종목에서 GTQ 그래픽기술자격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2D그래픽 GTQ자격증을 취득하자.

지티큐 자격증을 취업전에 취득하자!  아래는 지티큐 그래픽 기술자격의 2개프로그램인 포토샵과 일러스트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이력서에 2줄의 스팩을 만들어 보세요.  자격증은 증명서일 뿐,  다음을 포트폴리오를 잘 제작하는 것 입니다.

 


기출문제 때문에 책을 사지마세요.

최신기출문제는 KPC 한국생산성본부에서 무료로 배포합니다.  기출문제풀이는 책이 아니라도 유튜브에 GTQ관련 풀어보기 강좌가 아주 많습니다.  제대로 배우고 자격시험에 응시하세요.   교재를 미리 사지마세요.  

 

 

GTQ 포토샵을 위한 사용자정의 모양 Custom Shape 목록

 

포토샵의 난제 커스텀 쉐이프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작업시 우측상단의 Large Thumbnail을 체크하고 확인하세요.

 

 

 

 

GP10-1B.zip
4.50MB

 

 

잘 만들지 말고, 정해진 출력형태랑 비슷하게 만들어라.

관련분야의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은 시험준비를 통해 일반적이고 특정한 조건에 맞는 그래픽작업을 경험하여 폭넓게 그래픽프로그램을 다루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지티큐는 매월 마지막 토요일 자격시험이 있어서 필히 취득해야하는 자격증이다.   아래는 2023.03.25출제된 1급 포토샵 시험문제와 소스파일이다.

 

지티큐 1급, 2급의 예시

 

 

2급의 2번문제 중 단골문제인 액자표현 방법

"어떤 문제가 나오나?
아래 기출/샘플문제 클릭하자!"

 

기출/샘플문제

 

license.kpc.or.kr

 

위 배너로 접속해서 아래와 같이 GTQ로 분류를 선택하고 검색을 하면 최신 기출문제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기출문제는 어떻게 출제되나?

 

매월 시험보는 GTQ시험은 포토샵/일러스트 2개 시험으로 구분해 봅니다.   1급이 제일 높은 수준의 문제이고 최하 3급까지 구분하여 지는데,  2급 정도는 취득해야 인정해줍니다.   아래은  B형 3개 문제의 내용입니다.  문서규격은 1,2번 100 x 80mm 입니다.

 

 

 

 

 

이왕 취득하는 자격증이라면 적어도 2급이상을 추천한다.  접수하면 보통 1달뒤에 시험을 보는데, 그림만 다를 뿐 패턴을 비슷합니다.

 

픽사베이 실루엣 점프

 

 

GTQ포토샵 1번문제

 

GTQ포토샵 2번문제

 

 


GTQ포토샵 4번문제는 2편으로 구분해서 업로드 했습니다.

 

 

 

 

 

 

 

'글자 뒤틀기도 연습하세요'

https://youtu.be/4DKV-VLhfRg

 


그래픽용 키보드의 기능과 단축키를 알면 GTQ가 편하다!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와 같은 그래픽디자인의 응용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키보드의 기능을 숙지해야 하며 아래 키보드의 주요 단축키 몇개는 암기하시기 바랍니다.

 

 

어서와GTQ

#어서와GTQ - 포토샵, 일러스트 처음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한 자격증취득 가이드

www.youtube.com

 


GTQ포토샵 시험은 4번문제만 알면 다풀수 있다.

GTQ포토샵 시험에는 문제가 총4문제 출제된다.  90분이라는 제한시간내에 70점이상을 득점하면 합격이된다.  1,2번문제는 20점씩 합 40점, 4번은 35점으로 배점이 높아서 75점으로 합격선이 된다.  3번은 25점으로 이것까지 풀면 합격안심선이 된다.  

 

아래 풀이는 GTQ포토샵2급 4번문제로 최신기출문제를 다뤄보았다.  일단은 따라서 정석과 빠른 방법대로 풀어보고, 시간을 단축하는 훈련을 해서 빠른 시간에 구현할 수 있으면, 남은 1,2,3번도 능히 풀수있다.  시청과 연습을 요하니 시간단축되는 방법으로 연습해보시기 바란다.

 

 

■ 줌(확대축소) : Ctrl+ '+' 확대,'-'(축소), '0'화면맞춤 /// 스페이스바 : 확대시 밀어보기  
 Ctrl+D : 선택해제(Select-Deselect) 뒤로가서 놓고와! // CS+I :선택반전(Inverse) 
 C+J(Layer Via Copy) : 선택한 부분 위에 사본만들기

 

 

GTQ포토샵 2급 4번문제 풀이(2021.06)

https://youtu.be/n8WcUc9Sy80

 

 

커스텀쉐이프(Custom Shape)

포토샵의 원, 네모, 다각형외 다양한 분류로 각기다른 형태의 모양(나뭇잎, 동물, 기호)등을 포토샵에서는 커스텀 쉐이프라한다. GTQ포토샵 시험에는 다양한 커스텀쉐이프는 대부분 CS6버전을 기준으로한 형태이다.

 

 

GTQ포토샵의 다양한 커스텀쉐이프를 이용하려 한다면 도구를 선택하고, 옵션바에서 Shape를 확인한 후, 전체가 보이는 설정에서 All을 체크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OQkV5KuGOvZu6NQmoL7iD_R8PKCWFzo_ 

 

어서와GTQ

#어서와GTQ - 포토샵, 일러스트 처음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한 자격증취득 가이드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