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 Ae

광고전략 수립 이론내용

광고 전략 수립의 학습모듈의 목표는 상품 및 서비스 판매 촉진을 위하여 소비자와 트렌드, 광고 아이템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광고 전략을 설정하고 예산을 배정하고 기획할 수 있다.

[광고전략 및 매체기획-광고전략 수립]


트렌드(trend)는 사상이나 행동 또는 어떤 현상에서 나타나는 일정한 방향을 의미한다. 사전적 의미는 <방향의 기울기> <경향, 동향, 추세><유행을 따르다><쏠리다> 등 사전적 의미가 있으며, 실생활에서의 의미는 "일시적 유행이 아닌,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견되는 일종의 흐름”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시대별 소비자 성향 변화도 구글검색결과
https://www.google.com/search?q=시대별+소비자+성향+변화도&sourceid=chrome&ie=UTF-8


광고(advertising)는 직접적으로 [유형,무형의 재화-상품/서비스]을 판매 및 제공을통해  기업의 목표인 이윤의 극대화를 위해 소비자를 끌어들여 판매 및 유통을 촉진시킴으로써 기업발전을 이루도록 하는 수단이 됩니다.  동시에 간접적으로 소비자들 에게는 상품에 관한 지식의 안내자 역할을 하고, 현명한 구매를 하도록 하여 건전한 소비생활을 하게 함으로서 생활의 질적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을 지닌다.


실버층과 잘먹고 잘사는 문화 : 에이지리스(ageless ) 100세 트렌드와 웰빙(Well Being)을 넓게 정의하면, 행복, 삶의 만족, 질병 없는 상태를 모두 포괄한다. 
초등세대 -알파세대  https://mediahub.seoul.go.kr/archives/2003538



라이프스타일(Life Style)은 쉽게 말해 내가 내 삶을 살아가는 방식이다. 즉, 내가 겪어왔던 경험, 나의 취향, 사고방식, 행동 습관, 소비 습관 등 내면적인 요인부터 시작해서, 나의 인간관계, 시간과 공간 활용방식 등의 외부적인 요인 등이 라이프스타일을 형성을 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소구(appeal point).는 소비자가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것'. 소구점은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장 어필하고 싶은 점 광고를 보고 심리적인 구매충동 일으키게하는 것이다.

포지셔닝(영어: positioning)은 기업이나 제품에 대하여 위상을 정립하기 위해 마케팅 믹스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자사 제품의 정확한 위치를 인식시키는 것이다. 

포지셔닝은 스왓(SWOT)분석을 통해 아래 그림과 같이 광고대상의 위치를  유사제품(혹은 서비스) 경쟁사들과의 차이점과 비교우의를 정하는 방법입니다.

 

광고대행사와 공익광고 포트폴리오

기업광고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중 기업광고의 정의와 분류를 참고해서 애고(후원)기업광고 등을 살펴 봅니다. 

 

Kobaco 공익광고 공모전(스토리보드)

모든 창작물은 필히 어떤 스토리텔링이 있다. 토크콘서트로 유명한 분들은 누군가에게 이야기를 전달 할 때 핵심적인 내용을 기승전결 외에도 참 재미있게 합니다. 스토리텔링(Story Telling)은 상

oztv.tistory.com

 

광고 디자인 / 시안1개, 베리에이션 필요

시험으로 또는 임시로 만든 계획이나 의견을 시안이라 하며, 디자인에서는 시각적으로 디자인제안을 말한다. ★베리에이션(Variation)원형의 형태를 변화시키는 동작이나 변화된 결과를 말한다.  완성도있는 A안을 우선 제작상태에서, 포토샵에서는 메뉴 Image-Duplicate(복제본) 별도 사본생성 > 서체, 배색, 광고모델(강아지,고양이,포즈), 레이아웃(Layout 지면-화면상 글,그림등 구성요성의 배치)의 다른 변화(변용-다른게 바뀌 사용)가 필요하다.  

[ 베리에이션 키워드 ]
광고주의 폭을 넓게 해서 선택하게 하며, 작품의 수량(유형)과 품질도 향상되어 포트폴리오도 풍부해진다. 다른 사람이 보는 시선으로 객관적인 본인의 작품을 평을 하고, 변화가 수반되야한다. 
글씨(소-대 타이틀, 카피문구) 변화, 이미지의 경우 교체여부 수평적인 배열-입체적 배열(앞,뒤 대상 크기조절), 여백을 고려한 레이아웃, 강조하려는 부분 변화 등이 중요하다.

 

 

 

 

 

/////////////// 실습내용 //////////////////
그래픽 실습.... 광고물 크기(세로,가로,크기)
타이포그래피 서체선정, 문구(카피문구..타이틀, 수식어, 정보 글)
광고이미지 JPG / 배너 GIF(움짤이미지)

 

 

 

 

yamug_popup_2404.psd
3.88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