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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1. 캐릭터 콘셉트 설정

LM0803020811_18v3 캐릭터 콘셉트 설정 / 캐릭터 콘셉트 설정은 제작 계획에 따라 캐릭터를 개발하기 위하여 핵심 아이디어 및 성격과 스토리텔링, 네이밍을 정하고 콘셉트를 시각화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학습모듈은 자격기본법 시행령(제8조 국가직무능력표준의 활용)에 의거하여 개발하였으며, NCS통합포털사이트(http://www.ncs.go.kr)에서 다운로드한 자료로 저작권은 NCS, 교육부에 있습니다.


 

[교재]  포트포리오의 캐릭터 레퍼런스 작품참고/ 라우드소싱의 캐릭터 공모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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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법, 집 꾸미기 아이디어, 영감을 주는 스타일 등 시도해 볼 만한 아이디어를 찾아서 저장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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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 탐정 (oztiiiv) - Profile | Pinter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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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셉설정과 아이디어 구상

캐릭터의 창작은 우선 기본적인 개념잡기인 컨셉을  정해 놓아야 한다. 어떤 음식을 먹을까??  한식, 중식 뭐... 이런 것이 기본적인 컨셉을 정하는 것이다. 다음 이를 구체화시키는 아이디어  구상은 쉽지 않다.  키워드에서 파생된 다양한 생각의 가지로 구체화 시키는 마이드맵 기법을 추천한다 

 

 

 

 


 

 

옷의 소매나 깃 또는 밑단에 사용되는 신축성 있는 편성물인 ‘조르개’를 소재로 한 캐릭터인데 소재를 반복적으로 배치하여 마디마다 자유롭게 구부릴 수 있는 유연한 캐릭터를 설정했다.

 

 


 

 

캐릭터의 성격을 더 구체적으로 설정할 때는 MBTI(Myers- Briggs Type Indicator])와 같이 인간의 성격유형을 16개로 나눈 분석 자료를 활용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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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의 기본요소인 점, 선, 면을 활용하는 방식에 따라 캐릭터의 스타일은 셀수 없을 정도의 다양한 스타일이 만들어질 수 있으나 시대와 유행에 따라 선호하는 방식을 따르기도 한다. 

 

 


 

스팀펑크(Steampunk) 스타일
1980년대 중반 사이언스 픽션(SF)의 하위 장르인 사이버펑크에서 파생된 문학 장르로, 엔진, 증기기관, 복장, 복고 과거의 재해석을 시도한 대체역사 또는 유사역사 장르를 가리키는 용어이다.

 

https://youtu.be/8EHgXoYyAzY?si=mYNjCMNwfWeobyo4

 

 


아포칼립스(Aprkalypse) 스타일
세기말적인 분위기를 위해 새것이 아닌 낡거나 닳은 생존을 위한 구성품 또는 이동수단과 같은 요소가 필요하다. 

밀리터리(Military) 스타일
국방색의 의상과 병기 등의 관련 장비를 구성 요소로써 포함해야 한다.

 

 


 

모에화(萌え化 모에카)   11p

모에 의인화(일본어: 萌え擬人化 모에 기진카)는 애니메이션 및 만화에서 모에 요소들이 인간이 아닌 물체, 개념, 현상 등에게 주어지는 형태의 의인화이다.  동식물, 무생물 등을 많은 사람의 호감을 얻을 수 있는 인간의 형태로 표현한다.

 

 

 

[심리상담] 콘텐츠 캐릭터 공모전의 모에화의 예시

더보기

[캐릭터 상세]
1. 주요 활용
- 학습지 내 콘텐츠 (스토리텔링 하면서 캐릭터가 등장합니다)
- 온/오프라인 홍보물 (표지, 온라인 배너, 기타 판촉물)
- 향후 해당 캐릭터를 활용한 굿즈,이모티콘 등 개발 가능

2. 디자인 방향성
- 디자인 방향 키워드 : 다채로움, 개구쟁이, 귀여움, 발랄함, 트렌디함, 힙한, 활기찬
- 캐릭터의 유형은 동물, 사람 상관없음 (사물 불가!)
- 메인, 서브 캐릭터 디자인시 캐릭터 컬러감을 명확하게 구분
- 표정과 동작이 다양하게 구현될 수 있는 디자인
- 시즌별(할로윈, 크리스마스 등)로 다양한 의상, 소품, 배경 적용이 가능한 디자인
- 남성 또는 여성이 선호할 캐릭터가 아닌 모두에게 사용할 수 있는 젠더 성격이 없는 디자인



⭐중요⭐ '심리상담', '정신과' 관련 회사라 작품이 모두 따뜻한 느낌으로 나올 거 같아 걱정됩니다. 가장 중요한 건, 심리상담과 관련된 소비를 하는 것이 이상한 사람, 문제가 있는 사람으로 프레임 씌워지는 것을 지양합니다. 오히려 더 멋지고, 나를 사랑하니까 그런 소비를 하는 것이라고 알려주고 싶습니다. 무조건적으로 따뜻한 느낌보다 통통 튀는 느낌으로 가주세요. 색을 쨍하게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레퍼런스 캐릭터들처럼 가고 싶습니다. 색감도 자유롭게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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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레퍼런스]
- 라우드소싱, 엣츠 반려동물 캐릭터 (1등 작품) (⭐)
https://www.loud.kr/contest/view/149233/winner
- 크몽, Peteeco Bowl 강아지 캐릭터 (⭐⭐⭐)
https://kmong.com/gig/538057
- 라우드소싱, 레드빙빙 캐릭터 콘테스트 (1등 작품) (⭐)
https://www.loud.kr/contest/view/145050/winner
- 뉴닉 서비스 캐릭터 (⭐⭐)
https://newneek.co/about
- 오롤리데이, 못나니즈 캐릭터 (⭐⭐⭐)
https://oh-lolly-day.oopy.io/5b97a733-f3cf-409e-b362-8038031507c1
** 공공기관 스타일, 현실적인 느낌, 유아틱한 느낌은 피하고 싶습니다.

** 별의 갯수는 선호도 점수입니다. (가장 선호하는 스타일 = 별 3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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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상내역]
총 상금 300만원
1등 200만원 (1명)
2등 100만원 (1명)
** 1등 작가님과는 좋은 인연이 되어 앞으로의 캐릭터 디자인 작업물을 의뢰드릴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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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내용]
- 필수
 1. 메인 캐릭터 + 응용동작 5종 (여러가지 상황에 맞는 감정 표현 및 동작 자유)
 2. 서브 캐릭터 (카카오의 무지 캐릭터가 작은 공룡을 데리고 다니는 것처럼 / 간단한 형태여도 무방)
 3. 메인/서브 캐릭터 이름과 소개, 스토리, 턴어라운드

** 메인, 서브 캐릭터 갯수 무방

** 메인 캐릭터의 응용동작 5종이며, 추가적으로 메인과 서브 캐릭터가 함께 있는 동작을 추가하시는 건 선택입니다! 
** 우승작 선정 후, 최종 캐릭터의 단일 컬러형이나 흑백형 이미지를 제안할 수도 있습니다. 2등 우승작은 제출한 시안을 최종 원본 데이터로 정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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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형태]
- jpg 이미지 (300dpi), 가로 및 세로 사이즈 제한 없음
- 당선작은 수정 가능한 Ai 벡터 파일로 제출 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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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의사항]

0) 1인/팀 당 2개 까지 출품 가능합니다.
1) 모든 출품작은 순수 창작물이어야 합니다. 스톡 소스 및 컨텐츠 이용 시 심사에서 제외되며, 수상이 되더라도 수상이 취소되고 상금은 환수조치될 수 있습니다.
2) 수상작에 대한 사용권과 저작권 등 일체의 권리는 자사(의뢰자)에 귀속되며, 향후 홍보자료 등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3) 참여자는 참여작품의 제3자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주의 의무를 다하여야 합니다. 본인의 창작 작품이 아니거나(타인 저작물 표절, 도용 등), 다른 공모전 등에서 수상한 작품, 작품 내용의 전체 또는 일부가 이미 유포된 경우에는 심사에서 제외합니다.
4) 참여작품 표절이나 응모자격 등 결격사항이 있을 때는 수상이 취소되고 상금은 환수조치됩니다.
5) 응모작은 반환하지 않으며, 응모작의 저작권 등 침해로 인한 분쟁 발생 시 민․형사상 법적 책임을 비롯한 모든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습니다. 수상작의 저작권 분쟁에 따른 모든 법적 책임은 출품자에게 있으며, 주최자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6) 수상작에 대해 의뢰자는 일부 수정 및 2차 가공을 할 수 있으며 참여자는 이에 동의합니다.



수상작은 작업한 캐릭터 시안에 대한 원본 파일 제출을 모두 이행해 주셔야 합니다.
기타 세부 유의사항은 라우드소싱 이용약관 및 콘테스트 참여가이드에 준합니다.

** 현재 자사 캐릭터와 차별화되는 캐릭터로 디자인해 주세요. 현재 캐릭터는 '여성' 고객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어 변경이 필요합니다.

 

 

 

 

더많은 캐릭터 공모전 소식은
라우드소싱 링크를 참고하세요 

 

 

 

 

 


 

캐릭터의 메시지 요소

캐릭터는 창작되는 목적에 따라 대중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공공선을 목표로 한 공익적인 캐릭터, 특정 기업이 추구하는 이념과 같은 사회적인 메시지와 일러스트레이터, 디자이너와 같은 창작자가 표현하고자 하는 작가주의적인 관점에서의생각과 감정의 공유와 같은 개인적인 메시지가 있으며, 기업에서 기업 자체의 브랜드 또는 상품에 대한 홍보 및 마케팅 측면에서 캐릭터를 활용하기도 한다. 

 

 

1)사회적인 메시지

공공선을 추구하는 국가, 공공기관, 지역사회는 보건위생, 안전, 환경보호, 평화를 비롯한 사회적인 이슈(Issue)에 대한 교육, 홍보, 안내와 같은 공익적인 메시지를 설정하여 전달할 수 있다. 친절, 친근함, 새로움과 같이 추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캐릭터를 통해 설정하여 전달하기도 한다. 

 

 

 

 

2) 개인적인 메시지

창작자는 일상에서 느껴지는 기쁨, 슬픔, 사랑 등과 같은 희노애락 애오욕(喜怒哀樂 愛惡慾)의 감정을 비롯해 사회와 대중들에게 알리고 표현하고자 하는 개인적인 메시지를 설정하여 캐릭터를 통해 소통, 공감을 할 수 있다. 아래 영상에서 소개하는 [인어아재]라는 캐릭터는 직장인으로 추정되는 성인 남성 캐릭터가 화가 난 장면을 연출함으로써 창작자의 감정을 공유할 수 있다.

 

 

 

 

3) 사업적인 메시지
기업은 사업적인 목적에 의해 캐릭터를 개발하여 브랜드에 대한 메시지를 대중에게 전달할 수 있다. 메시지를 일방향적으로 전달하기보다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캐릭터의 개발 과정과 이미지를 공유하며 대중들의 피드백을 반영한다.

 


 

사회적인, 개인적인 메시지 설정하기

 

 


Chapter2. 스토리텔링 하기

 

1. 캐릭터 설정

 ‘성격’ 그 자체를 의미하는 캐릭터(Character)의 특성과 성격을 구현하는 것은 콘셉트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이러한 특성과 성격이 구현되는 시공간에 해당하는 영화나 드라마 등의 내용을 요약한 시놉시스(Synopsis)를 구성해야 한다. 

 

 시놉시스(Synopsis ) 구성    캐릭터 설정에서의 시놉시스는 기획안에 따라 캐릭터를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의도와 메시지, 등장인물, 줄거리의 기본요소가 포함되어야 한다. 애니메이션과 같은 긴 호흡의 이야기 구성보다는 간략한 세계관이지만 이는 향후 서브 캐릭터들과의 에피소드 및 구체화 가능한 줄거리에 의해 확장될 수 있다. 
시놉시스는 작품의 의도가 무엇이고, 작가의 주관은 어떤 것이며,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무엇인지 분명하고도 확실한 내용을 전달할 수 있도록 명료하게 작성해야 한다. 시놉시스에는 주제, 기획 및 집필 의도, 등장 인물, 전체 줄거리의 4가지 기본 요소가 구체적으로 포함되어야 한다.   [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

 

 

 

 

인어가 있다고 믿는 아이는 어느새 뚱뚱한 아저씨가 되어버렸다. 어쩌다 어른이 되는 과정에서 대출, 탈모, 현실적인 문제로 괴로워한다. 이것은 우리의 모습이며 현실로부터 숨고 싶은 어쩌다 어른이 된 남자의 이야기이다.

 

https://hand-some-studio.com/46

 

핸썸스튜디오

캐릭터 기반의 키덜트 문화콘텐츠를 기획, 개발, 제작하는 디자인 스튜디오로서 자사의 IP를 활용한 국내외 라이선싱과 기업기관과의 협업을 합니다.

hand-some-studio.com

 

 

개성 부여를 위한 외적, 내적 특성의 설정

캐릭터의 개성은 창작자에 의해 부여받으며 시각적인 부분인 외적인 특성과 성격적인 내적 특성으로 나눌 수 있다. 콘셉트 설정 단계에서 도출된 외적인 요소와 내적인 요소들의 조합을 통해 다양한 스타일이 만들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덩치가 크다와 작다 그리고 성격이 소심하다와 대범하다는 내‧외적인 요소들의 조합을 통해 덩치가 크지만 소심한, 덩치가 크고 대범한, 덩치가 작고 소심한, 덩치가 작고 대범한 캐릭터의 스타일을 설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개성이 형성될 수 있다. 개성은 특성과 성격을 포함한 포괄적인 개념이며 이는 내적 특성과 외적 특성의 설정을 통해 구체화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이 특별한 합리적인 이유 없이 변동되거나 유지되지 않는다면 캐릭터 세계관이 붕괴하여 관람자의 집중도와 흥미를 떨어트릴 수 있다. 

[그림 2-3]

그림 2-3의 인어가족 캐릭터를 보면 모든 캐릭터에게 꼬리가 달려있는 것을 특성으로 설정하였으며, 외형적인 특징으로 각 캐릭터의 성격을 유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