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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 6편 키프레임(Keyframe) 애니메이션 기초

이미지, 비디오, 텍스트의 크기, 위치, 회전 등의 변화를 시간별로 변화를 주는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에 대해 알아봅니다.  키프레임애니메이션은 프리미어 프로, 애프터 이펙트 외에도 3D 애니메이션의 기초가 됩니다. 

Animation 방식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Frame by Frame방식으로 '얼굴표정, 손동작과 같이'프레임마다 다른 동작표현을 그려서표현하는 방식입니다. 두번째로 Tweening방식이 있는데 '물체의 크기,이동,회전 등 모션의변화'를 시간차이를 두고 키프레임 2개의 사이를 자동표현하는 방식입니다.  무엇과 무엇사이를 뜻하는 Between의 詩語로 줄인 단어입니다.  트위닝방식의 Keyframe Animation을 배우며 모션그래픽의 표현의 기본을 다지게 될 것입니다. 

 

 

 키프레임애니메이션 기초5편에서 배운 비디오 위치, 크기, 회전, 투명도 조절에서 이어지는 부분이니 꼭 선행학습 후에 보시기 바랍니다. 

 

Pr 5편 비디오 위치, 크기, 회전, 투명도(Nest 중첩)

어느 작업공간에도 있는 효과제어(Effect Controls)창에 있는 Motion활용하기 세로로 촬영한 영상을 가로로 표현하거나, 큰영상 위에 작은 영상 등 중첩된 비디오표현 등 크기, 회전, 위치, 투명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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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1 키프레임 애니메이션 제작순서

 

01. Motion과 항목의 자유로운 조절을 알아야 한다.

앞편에서 영상이 점차 커지거나 작아지고, 혹은 위치이동, 회전등의 효과를 표현하려면, 키프레임을 이해하고 충분히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02. 다른 시점에도 다른 변화를 주는 것이 애니메이션

물체의 변화 후 아무런 변화가 없으면, 사진같은 스틸이미지와 같은 것!

현재 서있는 사람이 10분뒤에는 멀리 가서 누워있다면 프리미어에서는 그 중간 시점의 변화를 자동으로 처리해주는 애니메이션을 구현 해 줍니다. 거 시간의 변화에 대한 애니메이션을 우리는 배웁니다.

 

영상의 기본 단위는 Frame(프레임) 입니다. 변화된 값을 가진 프레임을 키프레임... 키프레임을 최소 1개이상되면 서로 주고 받는 값의 변화를 읽어들여 애니메이션이 표현됩니다. 다음 그림을 참고하세요.

 

 

키프레임 애니메이션하는 방법.pdf
1.32MB

 

Rotation회전의 경우는 360도를 기준으로 1바퀴를 인식하며 2바퀴는 720도 각도... 편하게 2로 수정해 사용한다.
3
x0.0 = 회전수x0.0 ◀◇▶ ◇:이전키프와 동일한 키프생성/시간정체/머물다 새로운 출발하는 시점이 된다!

키프레임은 다이아몬드(군대에서는 밥풀데기) 모양입니다. 제대로 된 애니메이션은 아래 그림과 같이 보여집니다.

 

 


 

 

 실습2  앵커포인트(Anchor Point)를 변경한 애니메이션

 배경도 움직일수 있습니다. Effect Controls에서 기본 Motion 항목인  Anchor Point라는 중심축의 변화를 통해 Rotation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구현해봅니다.  앵커포인트는 특별히 지정이 없으면 중앙에 배치되는데  Motion을 누르고 중심축을 이동하면 변경가능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다운로드하고, 픽사베이에서 우주 배경이미지를 기준으로 1920x1080px의 영상을 제작해보세요.  이미지 크기가 시퀀스 크기가 되니 우주이미지는 포토샵에서 새문서를 만들어서 원하는 규격대로 해서 작업을 진행하시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아래 압축파일 다운로드하여 실슶하세요
금산뉴스.zip
1.17MB

 

 

 

위 3개의 Frame Size를 고려한 영상작업을 아래 압축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작업을 진행하세요
Frames.zip
0.03MB

 

 

 

아래 비디오캡쳐 이미지를 클릭해서 4K영상을 받으세요

배경이되는 영상이나 이미지 클립도 필요에 따라서 애니메이션을 줄수 있습니다.  Effect Controls패널에서 Motion을 누르면 보이는 중심축인  앵커포인트 임의로 이동하거나,  정교한 이동을 위해 각각의 모서리와 중간, 중심에 맞추키 위해 콘트롤키를 누르고 이동하여 위에서 배운 Scale과 필요에 따라서 Positon에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줄 수 있습니다.

 

 


 

실습3 이센셜그래픽 타이틀과 자막에 적용모션그래픽 템플릿

위에서 알아본 실습들은 영상과 이미지가 비디오트랙에 있는 경우의 예이고, After Effects에서 모션그래픽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마스터편집인 Premiere Pro에서는 극히 일부이다.  영상에 삽입되는 타이틀과 자막을 포함한 이센셜그래픽내부의 레이어요소들의 움직임을 주는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모션그래픽 템플릿으로 활용되는 표현을 통해서 모션그래픽을 적용할 수있다.  아래 TV프로그램에서 그런 장면을 만들어보시면 학습에 도움이 됩니다.

 

자막에 활용하는 의성어, 의태어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은 클립자체내 1개의 글씨에 애니메이션을 주고 복사/붙이고 위치를 바꾸는 방법으로 표현 할 수 있다.

 

6편에서 알아본 이미지클립(비디오클립포함)을 Alt키를 누르면서 타임라인에 드롭다운으로 대체를 하는 방법으로도 쉽게 크기, 위치, 회전이 표현을 쉽게 대체할 수 있다.

 

 

 


복잡한 애니메이션 고수표현 배우기

 

위는 기본수준의 표현이라면, 아래는 조금더 복잡하고 다양한 표현입니다.  스스로 영상을 보고 익혀보세요.
프리미어 프로의 -키프레임 애니메이션 기초편으로 포토샵을 이용한 PNG 활용하여 고개를 움직이며 춤추는 양을 구현해봅니다.   귀여운 여우도 픽사베이에서 찾아서 적용해보세요.

 

 

 

 

 


Next

다음편Type, Shape( 네모,원,펜) 도구를 시작으로  이미지, 영상등을 레이어구조에서 추가하여 구성한 이센셜그래픽을 키프레임 애니메이션 기능이 들어간 모션그래픽 템플릿(MGT) 강좌로 연결됩니다. 

 

Pr 7편 예능자막! 움직이는 타이틀 모션그래픽템플릿(Ease in/out)

프리미어 프로(Pr)에서 영상편집 후 다음 과정에서 타이틀과 자막을 입력시에 매번 서체를 선택하고 스타일을 지정하고 관련된 이미지들을 가져와서 같은 작업을 반복한다면 비효율적일 것입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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