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 Ae

멋진 글씨 스타일 저장 및 공유

Type도구로 만든 Graphic Clip인 이센셜 그래픽과 그라데이션 등 입체감을 갖는 레거시 타이틀을 별도의 스타일 라이브러리 파일로 만들어서 보관하거나 백업목적, 컴퓨터 교체 등의 상황시 디자인을 불러오거나 인스톨하는 방식으로 그대로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Motion Graphic Template Download

MG_Tem_A2022.zip
9.64MB

 

Focus_gif_cs6.zip
1.15MB


 

youtu.be/eG9fUNuDQN8

 

 

아래 영상은 이센셜 그래픽에 애니메이션 기능을 만드는 과정을 소개한 필자의 YouTube강좌이다. 

 

 

상업적으로 사용가능한 무료서체 부터 설치하자!

본 강좌는 기본 기능을 이해하고 봐야합니다.  특히, 아래 링크에서 상업용 무료서체를 다운로드 후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학습하기를 추천합니다.

 

 

3편 큰 타이틀과 작은 자막

타이틀의 기본형태를 이해하고, 저작권과 무관한 상업사용이 가능한 무료 서체(Font)를 설치하고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어보자. Windows TTF, Mac OS X OTF를 구분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

oztv.tistory.com

 

중국어 한자 서체는 아래 블로그의 포스트를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중국어 폰트 / 중국어 글씨체 무료 다운받기! (PPT적용샷)

안녕하세요! 중국에서 교환학생을 하고 있는데PPT과제가 나올 때 마다 글씨체 때문에 핵! 고민이었어요 ...

blog.naver.com

 

 


Essential Graphics vs Legacy Title

 

  • Legacy Title  : 서체, 색상, 멋진 형태의 스타일이 특징 
  • Essential Graphics : 서체와 구성(애니메이션 포함)된 일정한 틀의 서식 등 편하고 실용적인 것이 특징

이센셜 타이틀과 레거시 타이틀 // 이센셜.. 필수적인 그래픽요소란 뜻입니다. 프리미어 프로(Pr)의 이센셜 그래픽은 필수적인 그래픽요소를 만들어 주는 개념으로, 최근에 애프터이펙트 보다 영상제작에 필수적인 기능들이 특화된 CC버전부터 추가된 신기능입니다.  반면에 오래전 부터 있던 기존의 타이틀러 레거시 타이틀은 영상의 제목용으로 각광받을 많한 다양한 스타일이 장점이지만, 이센셜 그래픽의 장점인 자막을 만드는 데는 불편했던 것은 사실입니다. 

 

두 개의 글씨요소들을 혼동해서 사용하기도 하지만...

결론은 영상의 큰 타이틀은 레거시 타이틀 /  소소한 스토리 중에 삽입되는 글과 자막은 이센셜 그래픽을 사용해야 제대로된 목적대로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만일 컴퓨터를 새로 구입하거나, 바이러스로 윈도우즈 운영체제를 밀었을때,  프리미어에 작업했던 멋진 글씨 스타일을 별도로 백업(후일대비해서 기존것을 보관)한 파일로 원래 상태로 영상작업을 할 수 있다면 좋겠죠??  

 

아래 내용들은 앞서서 소개한 여러편의 타이틀과 자막요소를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따라 할 수 있으니 개념을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서 보고 와주시기 바랍니다.

 

 

 

 

Motion Graphic Template(Essential graphics)

자막작업을 목적으로 CC버전부터 생긴 이센셜그래픽의 시작은, 기존의 Type도구로 작은 자막(혹은 크게 사용하면 큰 자막)에서 시작됩니다. 기존의 효과제어 목적의 Effect Controls의 Type요소를 수정하는 것과는 별개의 기능이니 "T"도구의 사용은 같더라도 새로운 개념으로 이해하시면서 봐주세요.

 

01. Type도구로 시작해서 의미있는 형태를 갖춘 모션그래픽요소를 만들자.

Type도구와 Graphic 작업영역의 Essential grahics패널의 레이어들을 이용해서 글씨와 도형, 가져온 파일들로 특정한 그래픽요소를 만듭니다. Motion Graphic은 Timeline의 특정 트랙에 있는 그래픽요소를 말합니다.

 

 

02. 스타일 저장하기(Local Drive 추천)

타임라인에 현재 클립을 선택하고 오른클릭하면 Export As Motion Graphic Template 메뉴(명령)가 보이는데, 이름을 정하고 저장 위치가 정해진 Essentical Grahic 혹은 내가 원하는 폴더에 파일로 저장할 수 있는 Local Drive에 위치를 정해서 저장을 해줍니다.  Local Drive를 추천하는 이유는 나중에 필요로 하는 파일을 쉽게 저장했다가 다시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03. 스타일 설치하기(Install Motion Graphic Template)

Local Drive에 저장한 모션그래픽 템플릿(Motion Graphic Template) 파일을 위치기억하고 Browse탭에서 아래로 스크롤을 내린후  + Install 명령을 통해서 위 파일을 불러오면 맨 아래 추가된 Motion Graphic Template파일을 확인 할 수 있다.   적용은 타임라인의 원하는 트랙에 드롭다운(던져놓기)하고 글씨 내용등 일부를 바꿔서 사용할 수 있다.

 

 

 

 

아래 파일을 Download 후 압축풀고 프리미어에서 Install 하세요! CC2018버전 부터 사용가능합니다.

 

 

[제공파일 Download :  CC2018~] 

MotionGraphic_Tem_A2021.zip
9.51MB

 

 

 


 

Legacy Title Library 

레거시타이틀의 라이브러리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서체가 동일하게 설치되어 있어야 하고, 프리미어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프리미어가 출시된 1991년 부터 자체 플러그인으로 타이틀러 라는 명칭으로 2019년 현재는 레거시(이전,기존 이란 뜻) 타이틀로 존재하고 있으니 라이브러기의 호환성은 뛰어납니다. CS6버전을 이용하는 분들도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레거시타이틀의 사용법이 익숙해야합니다. 

 

  • New Style : 선택한 글씨의 스타일 그대로 아래 Legacy Title Styles의 Library의 맨 밑에 새로 등록되어 하나 추가됨
    (단, 여러가지의 색상등으로 조합된 대상은 안됨. 하나의 스타일로 만든 글씨 스타일만 등록됨)
  • Reset Style Library : 기본 스타일 라이브러리로 전체가 바뀜(New Style로 등록한 것도 사라지니 주의!!)
  • Append Style Library : 현재 스타일 라이브러리에 다른 스타일 라이브러리를 추가함(별개의 스타일 합칠 때 유용)
  • Save Style Library : 위 새로 등록한 스타일이 많을 경우 스타일 도서관(Library) 파일로 저장할 수 있음.
  • Replace Style Library : 파일형태로 저장한 스타일을 불러와서 Legacy Title Styles 패널에 보여짐.

 

 

다운받아서 Replace Style Library 명령으로 가져와 보세요. CS6~최신버전 CC까지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제공파일 Download :  CS6~CC20XX 호환가능한  27개 스타일]

 

레타스_Oz한국어_Mana_v02.prsl
1.5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