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입장벽이 높은 이모티콘 시장에는 캐릭터가 쎄고쎘다. 국내 최대는 아마 카카오 이모티콘인데, 인키 캐릭터도 결국은 손에서 그려진 스케치부터 시작했다. 손으로 그려 돌속의 원하는 상을 만들어 내 듯 스케치를 시작해야 한다.
평가라는 잦대를 떠나서 새로운 캐릭터를 탄생시키기 위한 스케치부터~일러스트 작업과 동작표현에 대한 내용을 차근 차근 성취하는 느낌으로 따라 해본다. 평가라기 보다는 관련 공모전에서 주제를 찾아서 캐릭터를 개발하는 경험도 좋겠다.
액션도 알면 너무 편하다.
수험자는, 이모티콘 타겟을 설정하고 캐릭터 네이밍 지정 후, 캐릭터의 기본스케치와 라인 작업과 컬러링 작업을 하여 아래와 같이 1920x1080px 사이즈의 PDF파일로 제출하시오.
(예시) 이모티콘 타겟층 : 10~20대 남여 이모티콘명 : 양파군 Ver. 1
캐릭터 동작 스케치와 라인작업(펜툴 트레이싱)
캐릭터의 스케치를 일러스트레이터에서 펜툴을 이용해서 깔끔하게 라인을 그려주는 방법을 익혀봅니다. 물론 포토샵에서도 드로잉을 할 수 있지만, 깔끔하지 않고 벡터가 아니므로 이를 처리하기에는 일러스트레이터 만한 것이 없습니다.
캐릭터의 감성언어 무료서체 사용 : "눈누"
이모티콘의 캐릭터의 "사랑해"와 같은 언어적인 표현은 손으로 그리는 경우도 있지만, 서체를 적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단, 상업적으로 사용가능한 무료서체를 이용해야 한다. 눈누서체에서 상업적으로 이용가능한 캐릭터 성격에 맞는 서체를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인기있는 핫한 이모티콘 캐릭터를 분석해보고 기본형을 우선 만들어 내야한다. 당연한 것이지만, 그 다음이 다양한 표정의 응용형의 순서로 구상해야한다. 핀터레스트와 라우드 소싱의 캐릭터 공모전도 좋은 도전과제로 캐릭터를 창작할 수 있는 시초가 된다.
생물(동물,식물) vs 무생물 캐릭터를 정하고 구체적으로 접근
https://www.youtube.com/channel/UChoKJPZ8-YcckVjkXav9PdA
1월 11일 평가에 캐릭터 스케치 / 라인작업 / 컬러링(채색)작업을 PDF로 제출하는 것이 평가내용입니다.
미리준비하는 차원에서 스케치는 미리 정해보세요. 아래는 그런 작업의 일환으로 스케치본을 라인작업하는 방법으로 전개할 예정입니다. 5971 비번으로 오늘 부터 암호걸고 작업합니다.
두들랜드에서 아이디어를 얻는 양파군 스케치원본
관련 캐릭터 만화를 참고하자!
기존캐릭터들을 연구해봅니다. 참고일 뿐 그대로 그리면 저작권위배입니다. 따라쟁이가 되지는 말자구요.
기존 2D 모델을 통한 동작연구
핀터레스트와 구글검색 방법으로 캐릭터의 동작 스케치 활용 - 저작권주의
핀터레스트는 상당한 캐릭터 디자이너들이 고민한 흔적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캐릭터의 정면/측면/배면 Model Sheet, 표정Expression 등을 찾아서 작업시 참고해보자
카카오 이모티콘 등 마켓에 발표된 기존의 움직이는 이모티콘을 구글링해서도 결과물을 찾을 수 있다. 다만 모방일뿐 그대로 베끼는 것 즉, 저작권 위배가 되니 참고이지 여러분의 캐릭터에 반영하면 절대 안된다.
3D모델과 영상분석을 통한 동작연구
목각인형으로 하는 캐릭터 동작 연구를 믹사모(mixamo)와 브이로이드 스튜디오(VRoid Studio)를 통한 3D 모델연구로 대신해보고, 쉽게 접할 수 있는 TV와 영화속의 캐릭터의 동작을 비디오캡쳐한 영상을 포토샵으로 GIF파일로 보관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믹사모에서도 동작을 연구할 수 있다.
https://www.mixamo.com/#/?page=1&query=&type=Motion%2CMotionPack
일본의 캐릭터모형 프로그램인 브로이드 스튜디오를 목각인형처럼 활용하자.
https://vroid.com/en/studio/releases
네이버의 카페와 블로그에 내가 그린 캐릭터가 선보여 게시글들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면 오지큐(OGQ) 크리에이터가 되는 것을 추천하고, 국내 스마트폰과 PC의 최대 SNS인 카카오 이모티콘으로 캐릭터가 여러 사람들 사이에 선보인다면 카카오 이모티콘 크리에이터를 추천한다. 주로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플랫폼차에도 있고 심사측면에서 차이가 안다.
오지큐는 심사가 카카오 보다 조금 벽이 높지 않아서 접근하기 좋다. 단 이용범위가 네이버 카페, 블로그 용이기 때문에다. 아래 보이는 이모키콘인 라이언도 티스토리라는 블로그 성격에도 사용하는 것을 보면 더 카카오측이 폭이 넓다고 볼수 있다. 여러번의 심사탈락을 맛보는 카카오 보다 오지큐 스티커 쪽을 안정적으로 해보는 것도 노력의 댓가로 심신차원에는 만족감을 줄수 있어서 목표를 정하는 것도 추천한다.
캐릭터 다양한 각도의 그림들 모델시트
앞/옆/뒤 모습을 그리는 모델시크(character model sheet)는 진행할 캐릭터의 구체적인 모양을 다양한 각도에서 그려본 그림이다. 정면만 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생김새를 여러번 그려보고 형상화해야한다. 아래 그림을 클릭하면 핀터레이스에서 모델시트를 볼 수 있다.
유승종의 핀터레스트 공유 : https://pin.it/USxoWjH
캐릭터 표정들 익스프레션
캐릭터의 감정을 표현한 익스프레션 시트는(character model sheet expressions) 컴퓨터 그래픽으로 데이터화 할 수 있는 기초가 된다. 다양한 표정을 구상해보자.
저작권상 이모티콘들을 보여 줄 수 없지만 방문해서 오지큐는 스티커, 카카오는 워낙 유명한 이모티콘을 찾아서 크리에이터들의 작품의 세계를 둘러보고 감상하자! 대략 움직이지 않는 것은 1000원대, 움직이는 것은 2000원 이상의 판매가에 사용하고 있다.
쉽게 크리에이터로 가입하지만, 업로드 할 순간까지는 어렵다
네이버 회원이나 카카오 회원이면 누구나 쉽게 크리에이터로 가입하고 지원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캐릭터의 탄생과 캐릭터이 감정을 표현한 아이콘인 이모티콘의 유형을 창조하기가 만만치 않다는 것이다.
https://ogqmarket.naver.com/artworks/sticker?categoryIds=0
애니메이션에서 힌트를 얻어보라!
당연히 캐릭터의 생김새를 배끼라는 것이 아니다. 감성과 동작을 참고해 보는 것이다. 동물 캐릭터로 등장하는 애니메이션이나 감성적인 부분이 많이 등장하는 최근의 작품까지... 짱구의 다양한 TV방영작들도 하나의 힌트가 될 수 있겠지...
오캠(Portable)으로 원하는 장면만 캡쳐해서 포토샵에서 불러온다
캐릭터의 생김새는 여러분이 창조하는 것이지만, 다양한 표정과 감정을 담은 경우에는 우연히 본 애니메이션을 일부 컷을 영상으로 담아서 포토샵에서 열어보면 간단한 장면을 GIF형태로 얻을 수 있다. 오캠을 이런 장면을 담는 좋은 수단이 된다.
쑥스러운 캐릭터 동작 - 짧은 영상파일
저작권의 개념을 넘어서 자신있게 미국의 유명제작사의 애니메이션을 올리는 무비콘채널에서도 많은 모티브가될 한 순간 한순간이 이모티콘의 동기가 될 것이다.
'캐릭터 제작' 카테고리의 다른 글
EM-8 스케치용 스마트폰 앱 소개 (0) | 2022.03.03 |
---|---|
EM-7 캐릭터 그래픽표현과 추가 응용동작 (0) | 2022.02.28 |
EM-6 AR 이모지 활용한 표정과 동작 연구 (2) | 2022.02.28 |
EM-5 캐릭터 창작 '정비공' 기본과 응용동작 (어니언스킨 적용) (0) | 2022.02.10 |
EM-2. 포토샵에서 응용동작 표현 '아보카도군' 스케치하기 (0) | 2021.1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