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매뉴얼 제작 0803020821_18v1
기본형과 응용형 캐릭터를 다양한 매체 환경에서 일관성 있게 적용하기 위하여 캐릭터 그래픽 요소의 활용 가이드라인을 작성하고 편집하여 매뉴얼로 출력할 수 있다.
활용 가이드라인 작성하기/그래픽 요소 편집하기/매뉴얼 퍼블리싱하기
캐릭터 매뉴얼이란?
캐릭터 매뉴얼은 캐릭터 개발 시 브랜드 방향 설정을 규정하는 활용 가이드 역할을 한다. 캐릭터 디자이너는 캐릭터 콘셉트, 프로모션 매체 선정, 타깃 연령 설정 시 캐릭터 기본형이 다양한 상품화로 진행되도록 캐릭터 매뉴얼을 이해하고 제작해야 한다
▼ 아래 한양대학교와 고려대학교의 UI와 캐릭터를 소개하는 웹페이지에서 캐릭터 가이드북과 스토리 예시를 다운받을 수 있다
Chapter 1. 활용 가이드라인 작성하기
캐릭터 활용가이드라인의 메뉴얼은 목차 작성 시 [캐릭터기본형/ 캐릭터응용 / 디자인 적용] 크게 3개 정도의 분류로 나누어 작성한다. 문서 작성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매뉴얼에 적용하기 위한 목차를 최종 선정한다.
◆ 캐릭터 기본형(basic character)
매뉴얼의 도입부로 구성되며 캐릭터 기본형과 프로필, 캐릭터의 색상, 사용 금지 규정과 기본 정보들로 구성된다.
기본스토리(시놉시스) / 캐릭터 기본형 / 색상규정 / 배경색상활용규정 / 확장형 기본동작 / 시그니처 / 기본동작 / 서브캐릭터기본동작 / 크기비교 / 사용금지규정
◆ 캐릭터 응용형(character application)
매뉴얼의 도입부로 구성되며 캐릭터 기본형과 프로필, 캐릭터의 색상, 사용 금지 규정과 기본 정보들로 구성된다.
엠블렘 / 아이콘 / 패턴 / 배경 / 2D 응용동작 / 3D 응용동작 / 확장형 응용동작 / 서브캐릭터 응용동작
◆ 디자인 적용(design application)
개발된 소스들을 활용한 디자인 응용 및 상품들을 배치한다.
프로모션아이템 목업 / 웹툰 / 이모티콘 / 스팟애니메이션
Chapter 2. 그래픽 요소 편집하기
캐릭터 매뉴얼 가이드라인이 정해지면 캐릭터의 특성을 보여주는 콘셉트와 캐릭터 응용형으로 다양한 상품을 제작하기 위한 추가적인 디자인이 필요하므로 어떻게 그래픽 요소를 제작할 것인지에 대한 기획이 필요하다. 캐릭터 매뉴얼 편집을 위해서는 그래픽 요소를 디자인하고 전체적인 구성과 흐름에 맞게 편집 기준을 정하는 것이 좋다. 캐릭터 기본형과 응용형이 상품으로 만들어지는 구체적인 형태로 제작하고 편집한다
Chapter 3. 매뉴얼 퍼블리싱하기
매뉴얼 출력 시 이미지 형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인쇄 출판에서 가장 이상적인 비트맵 이미지 형식은 압축하지 않은 PSD와 TIF이다. 캐릭터 매뉴얼의 특성상 캐릭터를 변형하거나 왜곡시키지 않고 기본형 그대로를 사용해야 하므로 보통 벡터소프트웨어를 많이 활용한다.
[캐릭터메뉴얼의 예시] 210 x297mm 26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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