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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노스 사라지는 파티클 효과(No Plugin)

플러그인(Plugin)이라면 일반 가전에서 보듯이 고가의 제품을 집에서 플러그만 꼽고 그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것과 같은 주문식 추가기능으로  애드온(Add-on)이라고도 합니다.   After Effects에서는 가장 인기있는 플러그인으로 레드자이언트 Red Giant(RG)로  Trapcode같은 다양한 고가의 외부 플러그인을 크랙 등 불법적으로 사용하여 제작하고 있습니다.  RG의 Trapcode Particular is $399 /Month    월 524,884원  After Effects가 월24,000원 인점을 보면  애펙보다 20배 이상 플러그인의 가격이 더욱 비쌉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불법적으로 받아 패치하여 사용하는 효과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레드자이언트의 외부 플러그인을 활용한 강좌들에 나오는 메뉴의 Effect - RG Tracode 위치

 

 

이번 강좌는 외부의 플러그인 없이  순수한 애프터이펙트의 Effects만을 사용해서 어벤저스의 타노스 사라지는 파티클 효과를 구현해 보겠습니다.   

 

 

Ae Project cc2018 download

Tanos_Vs_ABC CC (15.x) 결과물.aep
0.70MB

 

 

 

A. 애니메이션을 위한 셋팅작업...

01. 새로만든 콤포지션(콤프)에  글씨  원본 레이어(글씨 외에 및 쉐이프를 포함한 레이어가 여러 개인 경우는 Pre--comp)를 드롭다운하여 배치하고, C+D키로 복제본을 만든다.

02. 복제한 레이어(Pre-comp 레이어)에 프렉탈 노이즈를 적용한다. Noise & Grain - Fractal Noise

속성에서 Contrast 155, Brightness -28.0정도 적용한다.


03. 두번째 효과로 명암을 위해 Tint효과를 적용한다.   Color Correction - Tint

Map White To 색상을 타들어가는 브라운 색상을 적용한다.

 

04. 마지막 세번째 효과로 트랜지션 중 리니어 와이프효과를 적용한다.  Transition - Linear Wipe
Transition Completion의 주된 변화를 확인하고,  스톱워치를  누르고 0~100%의 값을 적용한다.  각도를 고려할 경우에는  303정도 기울기를 줄 수 있으며,  Feather로 경계를 약 60정도 뿌엿게 지정 할 수 있다.

 

05. 원본과 효과를 적용한 두개의 레이어를 Pre-compose로 묶어 준다.

 

 

06. 부서지는 장면을 위해  전편에 소개한 샤더를 프리콤프에 적용해준다.  Simulaton - Shatter
View는 Renderd,  Shape의 Pattern은 Glass하고, 입자의 조각인 Repetitions를 약 200조각으로 값을 준다.
조각의 두께인 Extrusion Depth를 0로 지정해준다.

 

07.  Force1을 열고 시작되는 위치인 Position의 Target을 지정하고,  아래 그림과 같이 Radius, Strength 값을 0.1 정도 적용해준다.

 

 

08. 물리적인 피직스를 열고 아래 그림과 같이 값을 적용해준다.
Rotation Speed 1.00  / Randomness 1.00  / Viscosity 0.20 / Gravity 0.20  / Gravity Direction 0x0.0  / Gravity Inclination 5.0

 


B. 드디어 사라지는 애니메이션을 시작한다! 

09.  애니메이션 작업을 위해서 Force 1의 Positon, Radius... Physics의 Viscosity, Gravity의 스톱워치를 클릭하여 최초의  키프로엠을 추가한다.

 

10.  인디케이터로 시점을 이동하고 Force 1의 Positon은 끝나는 시점으로 타겟을 이동하고,  Radius... Physics의 Viscosity, Gravity의  값을 아래와 같이  적용해서 두번째 키프레임을 만들어 준다.

정리하면...

Noise & Grain - Fractal Noise : 흑백 구름혼탁 ◆Contrast 155, Brightness -28.0 Color Correction -
Tint : 색덮이기 ◆Map White to 브라운
Transition - Linear Wipe : 수평 트랜지션 ◆Wipe Angle, Feather
---------원본과 위 효과같은 대상 프리콤프 ------------------
Simulaton - Shatter ◆ Pattern Glass, Repetitions 200, Extrusion Depth 0 (정리내용 그림참고)  Main에서 위 효과1.원본Shatter(마스크)  2.원본 Shatter 3로고(Tm: Alpha 그위 2레이어지정)

 

11. Mask 작업으로 마무리-1
위에 재처럼 타들어가는 부분을 좌측상단에서 전체적으로 퍼지는 제한된 마스크 작업이 필요합니다. 아래와 같이 둘모둠 레이어를 선택하고 펜툴로 지점을 정한후 1초에서 4초 지점까지 Mask Path 범위의 변화를 줍니다.

 

12. Mask와 유사한  작업으로 마무리-2
위에서 처리했던  Transition - Linear Wipe를 멀쩡한 대상레이어에 Transition Completion의 주된 변화를 확인하고,  스톱워치를  누르고 0~100%의 값을 적용한다.  각도를 고려해서 기울기를 줄 수 있으며,  Feather로 경계를 약 60정도 뿌엿게 지정 하고 1초에서 4초사이에 변화를 주면 마무리가 됩니다.

Track Matte-Alpha를 응용하는 것도 다른 표현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플러그인 없이 표현하는 Ae의 다양한 파티클 효과이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