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D 그래픽제작 7편 - Clipping Mask, Filter, Action

Photoshop의 Filter는 2D Graphic외에도 만화같은 표현의 영상작업시 시퀀스이미지에 적용되기도 합니다.   단순복잡한 업무를 Recording했다가 몇초에 해결하는 Action 에 대해서도 함께 소개합니다.   포토샵에서 제일 많이 활용하는 Mask 표현이 기본인 Layer Mask는 여러분이 배우셨다면 다른 하나가 더 있는데Clipping Mask라는 전혀다른 마스크 표현이 있습니다.


기본 필터 갤러리   |   다양한 필터   |   액션 배우기

 

 

 

홍길동_포스터디자인.psd
4.44MB

 

더보기

◆디자인기획 / 레퍼런스(잘만든 견본, 핀터레스트-비슷한표현참고)
키워드 나열(검색) / 여행, 비행기, 배, 도보여행, 여행가방, 모자, 파라솔, 야자수, 칵테일, 갈매기, 구름, 계절, 봄 여름 가을 겨울, 일본, 하와이, 프랑스, Paris, 가족, 연인, 웃음

로고디자인(  [Happy Tour, 즐거운 여행사
1.스케치원본이 JPG.
2. 화면에 레이어 만들고 던짐.(스케치레이어 빈곳 더블클릭하고, Template체크하고 OK)
3.레이어 위에 드로잉작업. (C+Y 아웃라인 보면서)
※ 트레이싱 베끼는 작업

 

홍길동_로고디자인[0].ai
0.39MB

 

 


클리핑마스크 Clipping Mask

현재 이미지가 있는 레이어가 힘들었는지, 아래에 있는 큰 덩치의 레이어(보통 큰 글씨나 쉐이프 형상)에 어부바하듯이 얹어져서 일부만 보이게 하는 클리핑 마스크(AC+G) 를 함께 배워 보면 멋진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클리핑마스크.psd
6.14MB

 

클리핑마스크_완결.psd
3.33MB

 

 

 


 

필터갤러리 Filter Gallery

아래 픽사베이에서 제공하는 무료이미지를 활용해서 필터 갤러리의 전체 효과를 정리해보았으니 영상과 예시 이미지를 참고해서 배워보세요.

 

 

 

합성작업을 위한 이미지 활용


 

GTQ 포토샵시험에 많이
출제되는 필터갤러리

 

아티스틱

아래는 필터갤러리의 각 효과들을 그림과 함께 소개하는 내용입니다.

 

 

 

 

 

 

 

 

 

 

 

 

 

 

 

 

 

 


브러시 스트로크

아래는 필터갤러리의 각 효과들을 그림과 함께 소개하는 내용입니다.

 

디스토트

아래는 필터갤러리의 각 효과

 

스케치

아래는 필터갤러리의 각 효과

 

 

 

 

 

 

스타일라이즈

아래는 필터갤러리의 각 효과

 

텍스쳐

아래는 필터갤러리의 각 효과

 


GTQ포토샵 1급에 출제된 필터갤러리가 아닌 필터들 정리

포토샵 1급 시험에는 최근 필터갤러리 속 필터가 아닌,  익숙하지 않은 고급필터들을 사용한 문제들이 출제되고 있습니다. 

 

 

 

 

 

https://youtu.be/okX3D9ulCNY

 

 


 

 

초보적이고 다루기 쉬운 Filter Gallery와 다른 기본 Filter 중 Blur라는 하부 필터 중 Gaussian Blur와 Radial Blur 중 사용빈도가 높은 2개의 필터효과를 구분해서 소개합니다

뿌엿고 흐리게하는 Blur

Gaussian Blur. :뿌연흐림정도 조절, 현재 레이어 필터(R:7) 주고 마스크를 추가후에 브러시로 글씨주변을 검은색 터치 처리하면, 촛점효과(아래 원본 레이어 필수) 사용하세요.
Radial Blur  - Spin(회전,회오리 효과) : 원형구조의 정도(Amont)에 따라서 회전/중앙집중 효과를 만들어 준다. 단, 벡터인 글씨, 쉐이프에 적용시 레스터(이미지화)가 될 수 있으니 원본은 필히 복제후 사용하세요. 동일한 필터를 다른 레이어에 적용시에는 Filter-동일필터이름 누르면(AC+F) 된다. 
Radial Blur  - Zoom(줌, 중앙집중 효과)  글씨도 1개이상 레이어를 Shift 다수선택하고, 레이어병합(C+E)을 하면 레스터가 되니 유의하세요. 활용할 수 있다.(그룹인 경우에 폴더모양에서 C+E병합, 원본그룹을 여분(C+J)으로 남기는 것도 좋다)

꽃_필터갤러리.psd
8.56MB

 


알파채널과 필터 - Filter Gallery - Brush Stroke -Spatter

일반 레이어와는 다른 알파채널을 통해서만 적용되는 필터표현들이 있습니다. 광고디자인에 많이 활용합니다.

 


결과물 1달러
dollar-spatter.psd
6.22MB

 

 

필터는 알파채널과 만나면 전문가 포스의 망점효과 표현    Filter - Pixelate - Color Halftone

이미지가 있는 레이어에 적용하는 대부분의 필터는 알파채널과 만나면 전문가 포스의 표현가능 가능합니다. 아래는 을 채널에 적용하는 표현방법을 영상을 통해서 배울 수 있습니다.

 

 

 


포토샵 초보를 넘기 위해서 액션을 알아두자!

일러스트레이터와 포토샵을 주로 사용하는 전문 디자이너들을 위한 액션 활용법을 소개합니다.  메뉴 Window - Action를 누르고 우측 속성창들에 위치시키는 액션은 포토샵에서 복잡한 일련의 반복되는 작업과정, 편집에서 필터효과와 같은 메뉴사용등 을 히스토리와 같이 레코딩하여 등록하고, 다른 포토샵작업에 플레이하여 그대로 반연하는 편리한 기능제공. 버튼모드 지원으로 편리하게 사용가능합니다.   작업시간을 단축시켜 퇴근시간을 앞당기는 액션과 Batch를 알면 전문가수준의 포토샵 기능을 모두 익히는 것 입니다.

 

위 그림의 다른 캐릭터 등은 아래 작가의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https://pixabay.com/ko/users/julieta_masc-5768105/

필터활용의 예

Photoshop 메뉴 중 File-Automate-Batch를 통해서 폴더내의 소스를 원하는 셋의 액션을 일괄적으로 처리를 해줄 수 있습니다.

 

사진을 만화같은 표현을 액션을 통해 구체적으로 필터외에도 블랜드모드 활용도 알고 있어야 한다.

 

포토샵의 이미지파일 전체인 모드와 다른 일부 레이어의 색상체계를 마음대로 조절하는 Adjustments의 주요 색상,채도,명도 등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잘 알려지지 않은 Desturate는 CS+U 단축키로 Grayscale (흑백이미지)로 선택한 일부, 전체를 바뀌놓는다.

액션은 Set(폴더)별로 들어간 액션더미자체를 Save Action으로 저장하여 내보내고 저장한 액션파일은 Load로 불러올 수 있다.  현재에 Append는 추가하는 것이고, Open은 기존의 것을 버리고 불러온 액션만 보이게 하는 것이다.  Append를 추천한다.  Reset은 초기화된 상태이니 주의 하세요.

 

 

Photoshop Action 최신강좌

Scatch_ABC.atn
0.00MB

https://youtu.be/hJuP5RVTdVw?si=aahTpAOBfQWE4I0z

Scatch_ABC2.atn
0.0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