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D 그래픽제작 2-1편 그라디언트와 레이어마스크(알파채널)

2D그래픽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포토샵의 알파채널과 마스크는 합성작업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고급기법이다. 레이어 옆에 늘 함께하는 채널(Channels)공간에 기본 색상모드에 따라 보이는 기본모드 RGB와 각 색상별로 Red, Green, Blue라는 흰색으로 보여지는 공간외에 별도로 추가한 Alpha채널들이 은행과 같이 선택영역을 저장하고 혹은 다시 필요로 할때 선택범위를 불러와서(Load Selection)편집하는 용도로 활용된다.  레이어마스크는 알파채널의 선택범위를 의존하여 선택불러온 범위를 일부 제한되게 보여지는 목적으로 사용한다.  앞에 소개한 1편의 내용에 이어서 소개합니다.

 

 

Keyword  #그라디언트  #레이어마스크


Save Selection - Alpha Channel
01. 선택한 영역을 저장하는 알파채널

 

알파채널은 일반적으로 단순한 컬러모드를 보여주지만, 별도로 [+]  버튼을 눌러 추가한 알파채널을 사용하거나, 혹은 레이어에서 선택하여 점선처럼 보이는 영역을    ●   버튼을 눌러서 저장(Save Selection As Channel)하는 방법으로 알파채널이 생성해서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과 설명을 참고하여 학습하세요.


[알파채널의 디자인활용 예제1] 
텍스트로 이산화탄소 화학식 CO2를 입력하고, 자유변형(Free Transform.Ctrl+T)으로 불균형을 표현하기 위해 회전을 주었습니다.  회전을 준 레이어의 썸네일을 Ctrl키를 누르면서 클릭하여 형상만큼 선택화되는 Load Selection 후,  레이어 옆 채널에서 알파채널상에 고유의 이름으로 Save Selection하였습니다.  알파채널에서 CO2형상에 아랫부분을 검은 색상으로 Delete(Del)키를 눌러서  채워서 잘려진 것 처럼 형상을 바꿨습니다.  잘려진 CO2형상의 알파채널 썸네일을 Ctrl키를 누르면서 클릭하여 Load Selection 후 레이어로 가서 새 레이어를 만들고 준비된 나뭇잎을 선택된 상태만큼 Via Copy(Ctrl+J)를 하여 CO2 형상의 글씨를 만들었습니다.  사실적인 그림자 표현을 위해 알파채널의 잘려져진 CO2형상을 복제하여 자유변형으로 아래로 뒤집어서 형상으로 변형시키고 위와 같이 채널에 선택영역만큼 검을색을 새 레이어에서 채웠고 약간의 불투명도를  레이어의  오파서티(Opacity 불투명도)를 약80% 정도로 조절해서 표현했습니다.

WeAreCO2.psd
18.49MB

 


 

[알파채널의 디자인활용 예제2]   아래 검을 배경의 흰색 퍼즐모양의 그림(1057x 853px)이 있습니다. 그림을 다운로드 후 포토샵에서 열어보고 디자인 작업중인 웹 라지 크기의 1920x1080px 새 문서에  어린이 사진을 배치하고 하트퍼즐을 알파채널을 만든 후에 붙이면 동일한 형태의 흰색 부분만 남는 멋진 작품이 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원리의 알파채널을 활용한 타이틀 상처받은 타이틀

알파채널에서 흰색과 검은색은 기본색상이다. 앞색이 흰색, 뒷색이 검은색이라면  Alt키를 누르면서 Del은 앞색으로 채우기 / Ctrl키를 누르면서 Del은 뒷색으로 채우기 입니다.  기존색들을 지우고 채운다는 개념으로 Del키를 누르며 레이어상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다양한 색들을 지우듯이 채워집니다. 기억하세요.

 

상처받은타이틀.psd
0.48MB

 

 

About Alpha Channel
레이어/채널/패스 중 컬러모드 RGB, Red, Green, Blue 색상채널 외에 추가된 채널을 알파채널이라 한다.  알파채널은 선택범위 저장(Save Selection As Channel)로 저장하는 공간(은행)이며,  저장된 선택영역의 알파채널은 언제든 Ctrl키를 누르며 형상을 보여주는 썸네일을 클릭해서 선택을  불러오는 Load Selection하고,  디자인 및 편집작업을 하는 레이어로 돌아가서 선택관련된 이어지는 편집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뒤에 배우는 Path도 특정한 점,선,면으로 형상의 선택범위를 벡터형태로 저장된 공간으로 알파채널 처럼 활용됩니다. 포토샵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이 바로 선택영역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여 같은 공간에 탭으로 붙어 있는 것입니다.

 

 

2D 그래픽제작 1편 - 디자인 개념잡기

다양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인쇄물이나 웹, 영상물 등으로 제작하는 것은 미디어 홍수시대에 필수적이다. 컴퓨터그래픽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기획을

oztv.tistory.com

 

알파채널과 레이어마스크는 선택영역이라는 점에서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나름 포토샵에서는 알파채널의 필요성을 못느껴서 개념을 모르고 일반적인 작업만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스킬향상을 위해서 포토샵을 처음 배우는 것이라면 아래 영상과 강의내용을 참고하며 배워보세요.  

 

 

 

 


 

What is Layer Mask?

 

Layer mask that makes only the selected area visible
02. 선택한 영역만 보이게 하는 레이어마스크

 

 레이어마스크 원리   선택한 범위만 보이게 하고 다른 부분들을 감추고 싶다면, 선택한 후에 레이어창 하단의 Add Layer Mask 버튼을 누르면 해당된 레이어에 선택한 부분만 보이는 레이어마스크가 표현됩니다. 지운것이 아니라 선택한 부분만 보이는 것이고 감춘것이니 다른 편집도 가능한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알파채널과 선택이라는 키워드로 동일한 성격입니다.

 

■ Layer Mask 우클릭 메뉴
-Disable:잠시효력중지X, X클릭하면 able
-Delete : Mask지우기
-Apply : 적용하기(보이는 부분만 남고 지움)

레이어마스크(마스크)는 각 개별 레이어에 일반적으로 적용하지만, 여러 레이어를 묶어 놓은 그룹에도 마스크를 적용할 수 있다.  마스크 적용된 그룹에 Inner Shadow로 안쪽에 제한된 그림자효과는 화면에서 그림자의 방향과 거리를 마우스 드래그해서 옵션을 바꿀수 있다.  아래는 그룹마스크와 일반 레이어 마스크의 예시이다.

 

 


 

 


 

 

Michael Jordan holding brown basketball ball, NBA Chicago Bulls Basketball, Michael Jordan Pic, tshirt, image File Formats, boxi

 

www.pngwing.com

 

툴바하단의 앞색/뒷색의 단색 채우기

채널과 일반 레이어에는 전경색(앞색)과 배경색(뒷색)이 있습니다.  기본색은 흰배경색에 검은 전경색입니다.  다양한 색을 지정하여 사용합니다.  참고로 전경색은 브러시로 그림을 그릴때의 주된 칠해지는 색상이 됩니다.  선택범위가 있다면 선택범위안에 앞/뒷색 채우기 단축키를 알아두세요. (페인트버킷은 연필선내부 구분되니 유의하세요.)

Alt+Delete=앞색 하나로 모두 채우기
Ctrl+Delete=뒷색 하나로 모두 채우기

포토샵에서 공간을 채우는 채색방법은 3가지 : 빨강색, 노란색 등 하나의 색인 단색(Solid),  2종이상의 색으로 만드는 그라디언트(Gradient),  타일형태로 반복되는 패턴(Pattern)이 있으니 알아두세요.

 

레이어 그룹에 적용된 마스크에 레이어 스타일이 반영되었다.

 

레이어마스크는 레이어 하나에만 제한된 것이 아닌, 레이어를 묶어 놓은 레이어 그룹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FX 레이어 스타일은 레이어 그룹에도 반영할 수 있는데,  안쪽에 제한된  Inner Shadow 효과가 적용되었습니다. 

 

 

포토샵의 2가지유사한 명령어 ////////////
선택 반전(Select - Inverse) 은 인버스(Inverse.. In Bus) CS+i 
색반전(Image - Adjustment - Invert) 은 인버트(Invert) C+i

 


 

Gradient expression with two colors and opacity
03. 두가지 색상과 불투명도로 그라데이션 표현

 

 Gradation    파워포인트에서도 흔히보는 채워지는 색상은 단색으로 표현하는 것 외에 두가지 색상과 불투명도로 그라데이션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기본 툴바에 페인트 버킷과 함께 있는 그라디언트 도구는 옵션바를 통해서  5종의 표현을 할 수 있는데 아래 그림을 참고하여  왼쪽 어느 부분을 클릭하여 시작하고~ 오른쪽 어느 부분까지 드레그 한 후에 마우스를 떼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그라데이션이 표현 될 것입니다.

 

공(Ball)과 같이 원형의 중심을 시작점으로 외곽으로 마무리 해서 그라데이션을 표현하는 그라디언트 도구의 옵션은 레디알 그라디언트 / 앵글 그라디언트 / 다이아몬드 그라디언트 입니다.  ▼아래 그림은 360도 각도의 앵글그라디언트 처리 후 선택반전을 통해서 외곽을 지운 결과물입니다.

선택반전 CS+I 을 시키면 바깥쪽이 된다.

 

 

  Gradient Edit   그라디언트는 기본적으로 Adobe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색상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원하는 그라디언트 색상을 원한다면 그라디언트 도구를 선택한 후 메뉴 아래 그라디언트 옵션바에서 수평의 긴 색상바를  Click하면 그라디언트 색상과 불투명도를 여러분이 원하는 대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색상과는 다른 위에 배치된  불투명도(Opacity 오파서티)
검은색은 선명히 100% / 흰색은 투명 0% / 회색은 어중간한 50%정도의 불투명도라고 볼 수  있다.  볼펜을 사기전에 백지에 한번 그려보는 것 처럼 진하면 검게, 여러번 그려도 안나오면 잉크가 마른 것 같아서 다른 볼펜을 찾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Gradient Editor에서 편집한 색상은 Name항목에 이름을 주고 [New] 버튼을 누르면 저장이 되어  그라디언트 색상견본에 포함이 됩니다. 이름주고  [OK] 버튼누르지 말고 [New]를 꼭 누르세요.  버전에 따라서 그라디언트 색상견본은 다른데 아래는 하위버전의 몇개 안되는 색견본이지만 최신버전에는 목록이 잘 보여집니다.

 

 

배경화면_그라디언트.psd
3.13MB

 

 

 

일러스트레이터의 Linear / Radial 2가지 등록가능한 그라디언트 중에서 투명도를 표현한 비눗방울 소스의 표현예시

 

비눗방울.ai
0.38MB

 

 

 

 

 

 

블렌드 모드와 알파채널 활용은 관련된 기술로 익히지 못한 분들은 아래 강좌배너를 클릭해서 배우세요.

 

2D 그래픽제작 2-2편 포토샵의 블랜드 모드, 알파채널과 마스크 심화

2D 그래픽에서 합성에 필요한 레이어마스크는 클리핑마스크와는 구분이 되는 고급합성작업에 일부 제한된 이미지를 브러시, 그라디언트로 검은색과 흰색을 어둠과 빛의 원리로 시각적인 제한

oztv.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