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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운필기 [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20/60)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과목은 산업디자인일반, 색채 및 도법, 디자인 재료, 컴퓨터그래픽스 4과목입니다.
100점 기준으로 전체문항이 60문제이니 1개문제당 배점은 1.67점입니다.  60점이상이 합격이니 산업디자인일반 33점 / 색채및도법 33점 디자인재료 13점 / 컴퓨터그래픽스 20점 입니다.   산업디자인 일반은 진짜 열심히 해야합니다.

필기시험 전체 60문항
 산업디자인일반(20) +33점
 색채 및 도법(20)  +33점
 디자인 재료(8)  +13점
 컴퓨터그래픽스(12) +20점

 


산업디자인 일반(20)



01 디자인 일반
02 디자인의 분류 및 특징
03 디자인 요소와 원리
04 디자인사
05 디자인과 마케팅
06 시각 디자인
07 제품 디자인
08 환경 디자인

 


Chapter 1 디자인 일반

 

1-1. 디자인의 의미, 성립, 조건

디자인 : 라틴어의 데지그나레(Designare)에서 시작된 말로 ‘계획을 기호로 명시한다’라는 뜻 (돼지 그날에  잡을까??)

디자인의 조건 : 합목적성, 심미성, 독창성, 경제성, 질서성 5개조건을 갖춰야 굿 디자인(Good Design)이 된다.

합목적성 : 디자인의 목적에 부합되는 성질기본이 되는 1차조건이다.

심미성 : 아름다움을 느끼는 미적의식. 합리성과는 반대개념. 개인적, 주관적, 감성적인 부분이다.

독창성 : 디자인을 위한 태도, 자세, 아이디어독창적이어야 한다.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경제성 : 최소의 투자로 최대효과, 디자인에 경제성원리 적용한 개념이다.

질서성 : 디자인의 4대조건인 합목적성, 심미성, 독창성, 경제성조화를 이룬 조건이다.

디자인의 궁극적인 목적 : 인간의 행복을 위한 물질적 생활환경의 개선 및 창조를 목적으로 한다.

 

 


 

Chapter 2 디자인 분류와 특징

 

 산업 디자인의 분류 (3)    
시각
디자인  제품
디자인    환경디자인

구분 시각 디자인 제품 디자인 환경 디자인
2차원 그래픽 디자인 , 상업 디자인 , 광고 디자인 , 편집 디자인, 심볼로고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타이포그래피, 레터링, CIP, 지도 및 통계도표 벽지 디자인 , 텍스타일 디자인 , 인테리어 패브릭 디자인  
3차원 포장 디자인 , POP 디자인 가구, 전기제품, 주방용품 등 제품 전반의 디자인 실내(인테리어)디자인, 점포, 전시 디스플레이, 도시계획 등
4차원 TV, 영화, 애니메이션   무대디자인

패브릭 디자인은 직물 디자인을 의미하며, 시각디자인의 분야가 아니다.
  심벌마크를 디자인할 때 가장 유의해야 할 사항은 [상징성의 강조]이다.

 

 

▶ 제품 디자인과정  계획→조사→분석→종합→평가 (시는 종합 평가한다!)

POP디자인 : 구매시점광고(Point of Purchase) 디자인.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는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광고 디자인. 간판,배너, 포스터 등 매장에서 봄.

심벌마크 : 문자, 도형, 기호 또는 이들의 결합체로서 기업이 상품을 생산 및 판매 할 때, 그 상품에 사용하는 마크를 의미하는 것

CIP : 기업 이미지의 통일화를 의미하며, 기업이나 공공단체가 갖고 있는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체계화, 단일화 한 것

일러스트레이션 : 넓은 의미의 회화, 사진, 도표, 도형, 문자 이외의 것을 시각화한 것. 좁은 의미로 핸드드로잉에 의한 그림

픽토그램 : 의미하는 형태를 상징적으로 시각화한 것으로 언어를 초월해서 직감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그래픽 심벌

캐리커처 : ‘과장하다라는 이태리어에서 유래된 말로주로 인물을 소재로 하여 익살유머풍자 등의 효과를 살려 그린 그림

 

그래픽 디자인 : 주로 도형, 이미지를 평면에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기술의 총칭. 시각 디자인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

디스플레이 디자인 : 상품이나 작품을 합목적적으로 전시 진열하는 계획의 구현화를 의미

 시각 디자인 : 사람과 사람 간에 시그널, 사인, 심벌이라는 기호에 의해서 의미를 전달하는 디자인 분야

 


 

실내디자인 기본요소바닥 / 벽 / 천장 / 기둥및 보 / 개구부(문) 5개이며,  반드시 동선을 고려한 디자인이 필요하다.
실내디자인은 살고있는 주인장의 개성, 효율성, 심미성을 고려한 궁극적인 목표로 한다.

 


실내디자인에서 CAD이용이 늘어나는 이유 

같은 도면을 빠른 속도로 출력 / 부분적인 수정 편리 / 수정을 하더라도 원본처럼 깨끗한 도면을 출력
전문적인 지식으로 디자인(누구든지 도면을 쉽게 모방할 수는 없다)

실내디자인의 설계단계 
디자인 의도를 확인하고 공간의 재료나 가구, 색채 등에 대한  계획을 시각적으로 제시(Presentation)하는 [설계]과정
결과물의 완성예상도 렌더링 
현존하지 않는 것을 마치 실물이 눈앞에 있는 것처럼 사진, 영상등 표현한 결과물에 대한 완성 예상도는 [렌더링]이다.

실내 디자인계획단계에서 고려할 조건 : 입지적 조건, 건축적 조건, 설비의 조건
색채의 조건은 디자인의 미적인 측면, 고객의 취향과 선호도를 고려한 조건으로 기본조건과는 거리가 멀다.

 

 

전시공간을 축소모형을 원근법으로 현실감있고 공간과 시간상황을 연출하는 디오라마 전시가 주목할 만 하다.

Google [디오라마 전시] 검색페이지 캡쳐

 

 


 

에디토리얼 디자인 : 편집디자인을 말함.  서적, 잡지, 신문 등의 지면의 인쇄물 편집을 위주로 하는 디자인
편집 디자인의 분야는 신문, 잡지,책 등 지면 출력 목적의 디자인으로 에디토리얼 디자인이라고도 한다.

 

 

제품 디자인 휴대용 전화기전기 믹서전자레인지 등 생활용품의 기능을 기반으로 외관을 디자인 하는 분야

포장(패키지) 디자인 : 상품의 정보를 주어 구매 충돌을 일으키게 하며, 상품을 보호하는 특성을 지닌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은 제품 포장 디자인을 의미하며, [제품 디자인 분야]에 해당하며, 편집 디자인 분야가 아니다

 

 


 

Chapter 3 디자인의 요소와 원리

 

개념요소 : 점, 선, 면, 입체

▶ 시각요소 : 형태, 색체, 질감, 크기

▶ 상관요소 : 방향감, 위치감, 공간감, 중량감

▶ 실제요소 : 고유목적 달성을 위하여 존재

 

 모든 조형예술의 최초 요소로크기는 없고 위치만을 갖음

 : 선은 하나의 점이 이동하면서 이루는 자취를 말하며, 길이는 있으나 폭은 없음

 

강조 : 무성한 나뭇잎들 사이에서 핀 꽃, 별이 총총한 밤하늘에 뜬 달, 고층 건물 사이의 옛 건축물 등에 관련된 조형 원리

근접성 : 근접한 것끼리 짝지어진 것

리듬 : 서로 다른 부분의 조합에 의하여 생기는 시각상 힘의 강약에 의한 형의 감정 효과

면적과 크기의 착시 : 주위 도형의 조건에 따라 특정한 도형의 크기나 면적이 더욱 커 보이거나 작아 보이는 현상

모듈 : 일정 비례에 의한 기준단위를 정하고, 그 조합에 의해 전체를 구성하기 위한 기준 척도

반복 : 디자인 원리 중 동일한 요소를 둘 이상 배열하는 것

비례 : 길이나 면적에 있어서 부분과 부분 또는 전체의 수량적 관계를 나타내는 미적 형식원리

사선 : 단조로움을 없애주고 흥미를 유발시켜 활동적인 분위기를 조성해 주나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면 불안정한 느낌을 주는 선(운동감, 동적, 불안정한 느낌, 강한 표현A)

스케일 : 상대적인 크기, 축척도

유사성 : 비슷한 성질을 가진 요소들은 비록 떨어져 있다 하더라도 덩어리져 보이는 경향이 있는 법칙

율동 : 색의 표현에 있어서 점점 어둡거나 밝은 명암 단계에서 느낄 수 있는 미적 형식 원리

연속성 : 유사한 배열이 하나의 묶음으로 되는 것

자유곡선형 : 아름답고 매력적이나 불명료하고 무질서한 느낌

 

 

점이 : 점증이라고도 하며, 색이나 명암이 점점 밝아지거나 어두워지면서 생기는 시각적인 율동감

조화 : 두 개 이상의 요소 또는 부분적인 상호 관계에서 서로 배척없이 통일되어 전체적인 미적 감각 효과를 높이는 현상

피보나치 수열 : 1 : 2 : 3 : 5 : 8 : 13...과 같은 수열에 의한 비례

형태 : 입체의 개념을 나타내고 형태는 원하는 방향이나 각도에 따라 다르게 지각

 

 

황금분할 : 여러 조형물의 디자인에 체계적으로 적용한 고대 그리스인들의 비례로 오늘날까지 기본적인 조형원리의 하나로 쓰이는 비례로 근사값이 약 1.618입니다.  황금비율을 일컬어 흔히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비율이라고 한다.

📦  바코드의 장점   
상품가격을 수동으로 처리방법보다 정확하다.

계산하는 번거러움이 없고 빠른 시간이 처리된다.
계산서보관 가능해서 상점경영에 합리적이다.

 

 

 


 

Chapter 4  디자인사

 

01.근대 디자인사

디자인 운동
국가
특징
주요인물
미술공예운동
(Art & Craft)
영국
1860 ~ 1910
최초의 수공예 부흥운동
중세 고딕양식의 영향을 받음
산업혁명의 기계 대량생산 부정, 수공예 부활 강조
독일공작연맹, 바우하우스 설립에 큰영향을 끼침
윌리엄 모리스
(근대 디자인운동의 아빠)

모더니즘
서양
1860∼1970
르네상스 이후 예술과 사상에  인간의 시대의식.
미학적 근대주의 
얀 치홀트
아르누보
프랑스
벨기에
1885∼1915
새로운 미술 이란 프랑스어.
식물무늬와 같은 곡선과 동적인 장식의 추상형식을 중요시한 신예술양식.
빅토르 오르타, 헨리 반 데 벨데
유겐트스틸
독일
1890~1905
독일식 아르누보. 장식적인 미술공예
식물의 곡선을 패턴화, 추상적이고 중후함 특징
헨리 반 데 벨데
시세션(분리파)
독일
오스트리아
1897
실용주의 분리파. 아르누보의 영향
과거의 예술양식에서 분리된 생활과 기능을 연결한 새로운 조형예술의 창조 목표
오토 와그너
독일공작연맹
독일
디자인 진흥단체
수공예 작업에서 벗어난 미술과 산업의 결합.
공업제품의 양질과 규격화 지향. 객관적이며 합리적인 미술 주장.
바우하우스의 계승이념이 됨.
헤르만 무테지우스
큐비즘, 입체파
프랑스
1990~1914
입체파라 불리는 미술혁신 운동
사실주의적인 전통에서 해방된 회회혁명
피카소
구성주의
러시아
1913~1920
러시아 혁명기 일어난 추상적 혁명주의
전통적 미술 부인하고 현대적이고 기술적인 원리에 입각한 예술
로드첸코
데 스틸
네덜란드
1917
De Stijl '양식'이란 네덜란드어.
입체와 추상미술을 조화시킨 신조형 예술운동.
기하학적인 형태, 3원색 기본으로 순수한 형태미.
몬드리안
순수주의
프랑스
1918
기능주의, 입체주의
불필요한 장식과 과장 배격, 간결하고 정확인 조형미
오장팡
바우하우스
독일
1919
조형학교, 근대디자인의 정점을 이룬 운동
건축주축 기능, 합목적적인 새로운 미를 추구.
독일공장연맹의 이념계승.
예술과 공학적인 기술의 통합을 목표(건축이니까)
윌터 그로피우스 창시자

아르데코
프랑스
1920~1930
파리 장식미술박람회에서 나온 신 장식미술
재즈, 할리우드 양식이라고도 하는 직선과 동심원, 기하학적인 형태와 반복패턴 선호
폴로, 브란트
소비주의
미국
1960~1970
90%를 위한 디자인. 디자인의 복합기능으로
재료와 도구, 공정의 상호작용을 의미하는 방법, 용도, 필요성, 목적지향성, 연상, 미 여섯부분 구성 주장. Good Design의 목표와 유사함

빅터 파파넥

 

 

 독일의 디자인발전사 (3)    
미술공예운동
(Art & Craft)  독일공장연맹    바우하우스

 

 멤피스 : 기능적인 모더니즘 디자인을 거부하고 더욱 장식적이며, 풍요롭게 물건을 디자인하려 했던 이탈리아의 단체

 모듈러 디자인 : 반복적인 유니트로 구성되어 함께 조립하거나 서로 교체할 수 있는 디자인 경향

 반디자인 운동 : 자본주의와 과시적 소비가 지나치게 밀착하는 현상에 대한 저항으로 좀더 환경적이고 인간적인 디자인 철학을 제시한 조형 운동

 

 세세이션 : 과거의 전통적인 인습을 배제하고 새로운 시각 디자인의 원리를 조형적으로 실현할 목적으로 전개한 운동

 신조형주의 : ‘기하학적 형태가 가장 기능적인 것이다.’라고 하여, 기능주의 철학을 대두시켰음. 네덜란드 중심으로 일어난 운동


 아르누보 : 식물의 줄기를 연상시키는 유기적 형태의 디자인으로 철이나 콘크리트 재료를 적극적으로 이용한 신예술 양식

 아르데코 : 아르누보와 대조적으로 곡선, 동심원 등을 기하학적으로 변형하여 기계제품에 적합하도록 대중화를 중시한 조형 운동

 

 

02 .현대 디자인사

디자인 운동
국가
특징
주요인물과 개념
다다이즘
스위스
1917년  1차 세계대전 중
사회적 불안과 허무감이 문화전반적인  영향
일체의 규범을 무시한 반예술운동

후고 발
초현실주의
프랑스
1924년  1차 세계대전 후 
파괴된 물질세계의 허무에 비롯된 전위적 예술
콜라주, 프로타주,
오브제 개념
추상 표현주의
미국
1940년대 말
실제 모양과 색이 아닌, 추상과 순수형태에 바탕으로 표현
칸딘스키, 몬드리안, 폴락
포스트
모더니즘
서방
1960년 중반 모더니즘의 쇠퇴기 부터 시작
세계와 인간의 이해하려는 사고방식(성숙)
기능주의에 입각 모던 디자인에 항거하며 인간의 정서적, 유희적 본성을 중시하는 경향
멤피스 그룹
팝 아트
미국
1960 년대
대중문화적 이미지를 미술영역(Pop Art)
상업적 대중 예술운동.
일상생활에서 이미지 소재를 찾아 만화, 포스터로 재구성. 인쇄매체의 발달을 통한 확산
앤디워홀, 로이 리히텐슈타인
옵 아트
미국
1960 년대
시각적인 미술(Optical Art)색면의 대비, 선의 구성을 통한 착시를 최대 활용한 미술경향.

시지각원리 근거, 추상적-기계적 형태의 반복과 연속을 환영, 지각, 색채의 물리 및 심리적 효과
 
미디멀 아트
미국
1950 후반
최소한의 예술, 최소한의 조형수단으로 회화와 조각에 반영
 

 

 USA 미국  디자인 간결하고 명쾌한 기능성을 중시, 유선형으로 구성된 혁신적인 디자인  경향


 

 

Chapter 5  디자인과 마케팅

마케팅(Marketing)이란?  소비자가 원하는 니즈(욕구, 필요로하는 것들)를 파악하고  또한 기업의 목표(이윤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제품, 서비스 및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가격을 책정하여 이를 촉진 및 유통시키는 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소비자 중심의 기업의 총체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마케팅 믹스(4Ps )    제품, 가격, 유통, 촉진
마케팅의 기능 : 제품, 시장거래, 판매, 판매촉진, 종합조정 즉 Mix (시장조사X 제품개발을 위한 부분)

 소비자 구매과정(AIDMA )   주목 흥미 욕망  기억 구매행위

좋은제품, 최적의 가격, 원활한 유통, 판매촉진 등 마케팅의 모든 요소를 배합하여 최적의 결합을 결정하는 것이다.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주목(Attention)하고,  흥미(Interest)를 갖으며,  사고싶다는 욕구(Desire)가 생긴 후, 기억(Memory)했다가,  기회가 생기면 구매하는 행동(Action)을 한다는 행동단계를 거친다고 정리한 이론이다.

 

 

  👍 제품수명주기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성숙기 : 제품 수명주기에서 매출 성장률이 둔화되고, 이익이 감소되며 경쟁은 극심해지는 단계

재료 사이클 : 자연자원과 인간수요를 서로 엮고 있는 시스템을 지칭하는 것

포지셔닝 : 소비자의 마음속에 자사제품을 어떻게 차별적으로 인식시킬 것인가에 대한 전략

 

 

  👍 매슬로우 욕구5단계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사회적(애정,소속) 욕구   자아(존경) 욕구   자기실현 욕구   

인간의 욕구는충족도에 따라 높은 단계로 성장해 간다. 먹고 살만하면 좋고,  웰빙 안전하고, 소속된 직장과 단체 구성원이 되고싶고,  존경받는 직위, 최종 원했던 무언가를 실현하는 단계를 피라미드 형식으로 단계를 정리했다.  단계별 욕구에 따라 행동패턴이 다르며 소비형태 또한 다르다는 경제학 이론이다.

 

 


 

 

Chapter 6  시각 디자인

 

 

 편집디자인의 인쇄물의 제본방식에 따른 3분류
시트(Sheet) 형식 : 1장  낱장 인쇄물 형식 (명함, 카드, 리플렛)
스프레드(Spread)형식 : 종이를 접는 접지 인쇄물 형식 (카탈로그, 팜플렛)
북(Book)형식 : 여러장을 제본한 책자 인쇄물 형식 (잡지, 메뉴얼, 브로슈어 등)

 

 

 

그라비어 인쇄 : 농담 효과를 풍부하게 얻을 수 있으며 사진 인쇄에 가장 적합한 인쇄방법

로드사인 : 도로나 도로변의 산기슭, 논, 밭, 같은 곳에 설치하는 간판

산세리프 : 타입페이스 중 단순하며 획의 굵기가 일정하여 깨끗하게 보이는 고딕계통의 서체.

속포장 : 수분, 빛, 열, 충격으로부터 상품을 지키기 위하여 발포스티로폼(뾱뾱이) 등의 재료와 기술을 주로 사용하는 포장법

스토리보드 : 광고 전략을 기초로 광고를 만들기 위해 사용될 내용이나 그림을 간단히 스케치해서 패널화 한 것

스폿 광고 : TV 광고 중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중간에 삽입되는 광고

슬로건 : 신문 광고의 내용적 요소로서, 기업이 광고에 반복해서 사용하는 간결한 문장

 

신문 광고 : 구독자의 수나 독자층이 매우 안정되어 있어 광고하고자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확실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광고

애드벌룬 : 기구에 광고물을 매달아 하늘에 띄워 시선을 끄는 광고

잡지 광고 : 잡지는 프랑스어의 ‘Magazin'에서 온 것으로 읽을거리가 차곡차곡 쌓여 있는 창고와 같다는 뜻

티저 광고 호기심과 궁금증을 유발시키면서놀리듯이 하나하나 메시지를 전달하는 광고

점두간판 : 옥외 광고 중 상점의 입구 또는 처마 끝 등에 설치하는 간판

 

직접우송 광고(DM) : 사전계획된 예상고객에게 직접 전달할 수 있으며, 소구 대상을 정확하게 선정해 발송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광고

 

편집 : 여러 가지 각기 다른 내용들이 실리는 지면에 하나하나를 인상 깊게 알리는 디자인 수법

헤드라인 : 광고의 표제, 제목, 타이틀 등

커닝 : 타이포그래피에서 불규칙하게 보이는 특정한 두 글자 사이의 공간들을 시각적으로 균일하게 보일 수 있도록 조정하는 것

플래닝 : 구조물을 배치하거나 각 부분들의 관계를 결정하는 계획으로서, 기본 골격으로는 표지 디자인, 본문 디자인, 재본방법 등을 계획하여 작업하는 것

 

 


 

Chapter 7 제품 디자인

 

러프 스케치 :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기 위하여 형태, 구조, 재료, 가공법 등을 개략적으로 그리고 포착된 이미지를 하나하나 비교 검토하기 위한 스케치

 스크래치 스케치 : 단필의 의미로 아이디어 발생 과정의 초기단계에서 사용하며 프리핸드 선에 의한 미화 형식의 스케치

 아이디어 스케치 : 디자인 작업 중 이미지를 포착하기 위한 목적으로 표현한 기법

 

 프로토타입 목업은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검증하기 위해 만드는최종 제품과 유사한 모형이다.

디자인 아이디어를 확인을 위해 손쉬운 재료로 빠른 시간 내에 만드는 러프 목업 3종류스터디 목업, 컨셉 목업, 스킴 목업 등이 있다.

 

 

리디자인 : 기존 디자인의 기능, 재료, 형태적 변경의 필요에 따라 디자인을 개량하거나 조형을 변경하는 것

리스타일 : 기능은 거의 같고 외관을 변경한 디자인

모델링 : 제품 디자인 과정에서 디자이너의 아이디어를 확인하기 위하여 디자인만을 입체화하는 작업

부가법 : 라디오와 시계를 겸용하는 제품 디자인의 아이디어 발상법

브레인스토밍법 : 아이디어 창출기법 중 집단사고에 의한 자유분방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하여 서로 비평을 금하고 상대방의 아이디어에 상승 작용할 수 있게 하는 기법

시네틱스 서로 다르고 관련이 없어 보이는 요소를 합친다는 말문제를 보는 관점을 완전히 다르게 하여 이곳에서 연상되는 점과 관련성을 찾아내어 아이디어를 발상하는 방법

 

언어 척도법 : 색채와 감정에 대한 이미지 문제를 연구하는 데 이용하는 것

연구용 모험 : 디자인 과정의 초기단계인 개념화 단계에서 디자이너의 이미지 전개와 확인, 형태감과 균형으 파악하기 위한 모형

질문법 : 일관성 있는 답변을 얻을 수 있어서 통계를 필요로 하는 곳에 효과적인 시상조사 방법

체크리스트법 : 문제와 관련된 항목들을 나열한 후 그 항목별로 문제의 특정 변수에 대해 검토하여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방법

 

파일럿 모델 : 겉모양보다는 작동원리나 특수부품 등의 성능 시험을 위하여 제작되는 모형

프로토타입 모델 : 실제품과 거의 비슷하게 움직이거나 작동되는 모델

휴먼 스케일 : 사람들의 몸과 마음에 맞게 모든 일을 인간의 척도를 기준으로 맞추는 것

 

 

 


 

 

 

Chapter 8  환경 디자인

 

 

간접 조명 : 빛 전부를 천장이나 벽면에 투사하여, 그 반사광로 조명하는 방법으로 은은한 빛이 골고루 비치나 조도가 약해서 침실이 병실에 적당한 조명
 매입등 : 다운라이트라고도 하며, 천정 안에 작은 구멍을 뚫어 설치하며 빛을 아래로 투사시키는 조명 방법

 

공공 인테리어 : 대중이 이용하는 실내나 공간으로 공항, 역사, 터미널, 미술관, 박물관 등을 대상으로 하는 디자인

국부 조명 : 백화점 전시실 등에 많이 사용하며 조명을 어떤 한곳으로 집중시키는 조명방식

그린 디자인 : 제품 설계에서 재활용 가능성의 배려 등 환경을 고려한 디자인

 

 

거실의 색채는 가족 모두가 이용하는 공간으로 다양하고 개성있는(개인) 활기찬 색을 선택하면 안된다. 거실의 색상은 가족 구성원들(다수)의 취향과 성격, 그리고 공간의 분위기와 조화를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실내 공간 중 시선이 많이 머무는 곳으로 실내 분위기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실내 디자인 요소

 디오라마 전시 : 현장감을 실감나게 표현하는 방법

부채꼴형 전시 공간 : 관람자가 많은 작품을 감상하기에는 좋은 형태이나 대규모 전시에는 적합하지 않고 소규모전시에 좋음

 원형 전시 공간 : 고정 짓는 축이 없어서 관람자가 관람을 하면서 위치를 잃을 수도 있기 때문에 중앙에 작품을 전하여 위치를 잃지 않도록 하여야 함

 자유형 전시 공간 : 형태가 복잡하여 한눈에 전체적인 조망이 가능하여 한정된 공간에 적합한 전시 공간의 평면 형태

파노라마 전시 : 연속적인 작품을 하나로 길게 전시하는 방법

 

스트리트 퍼니처 : 옥외 공원, 각종 가로를 하나의 공간으로 보고 이것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요소를 가구로 간주하여 옥외의 생활환경에 맞도록 디자인한 것

스칸디나비아 : 민중적인 사회전통과 풍부한 목재를 활용한 민속적이고 가정적인 분위기에 서구의 현대 디자인이 조화롭게 접목된 결과로 특히 가구, 식기, 조명기구 등 실내 생활용품으로 유명한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