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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운필기 [2과목] 색채 및 도법(20/60)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과목은 산업디자인일반, 색채 및 도법, 디자인 재료, 컴퓨터그래픽스 4과목입니다.
100점 기준으로 전체문항이 60문제이니 1개문제당 배점은 1.67점입니다.  60점이상이 합격이니 산업디자인일반 33점 / 색채및도법 33점 디자인재료 13점 / 컴퓨터그래픽스 20점 입니다.   색채 및 도법은  열심히 하세요.

필기시험 전체 60문항
◆ 산업디자인일반(20) +33점
◆ 색채 및 도법(20)  +33점
◆ 디자인 재료(8)  +13점
◆ 컴퓨터그래픽스(12) +20점

색채 및 도법(20)

01 색의 기본원리
02 색의 혼합 및 색의 표시방법
03 색의 지각과 심리
04 색채조화
05 제도 일반
06 평면도법
07 투상도법
08 투시도법

 

Chapter 1 색의 기본원리

 

색명은 관용 색명, 일반 색명으로 2개로 구분된다.
  오스트발트의 색입체를 수평으로 자르면동일 명도면 표시된다.


  문·스펜서의 색채 조화이론에서 조화조화동일 조화는 모두 색채를 어떻게 조합하면 조화를 이룰 수 있는지에 대한 관계를 나타낸 이론이다. ( 🔞 입체조화XXX는 아니다)

[빨강 + 회색=가장 채도가 낮은 색]
  회색  색상 자체가 희미하고 무채색에 가까운 색이므로 빨강(어떤색)과 혼합하면 채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배경 색이 N4이고, 그림색이 5YR 8/4일 경우 
그림색은 강하게 부각된다.

 

 

 

 

 

 

 

 개성적인 배색을 위해  대조적인 느낌의 배색을 한다.  

 유채색 : 색상을 갖는 모든 색을 일컫는 말
 무채색 : 채도없는 색.  회색, 검정색 등  명도만을 가지고 있음

 채도 색의 선명도를 말하며,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을 청색, 낮은 색을 탁색이라 함

 표면색 : 물체의 표면에서 빛이 반사하여 나타나는 색

 

 

  눈의 망막세포  간상체는  어두운 상태에서 회색으로 지각한다.  

  명소시    어두운곳에서 갑자기 밝은 곳으로 들어갔을 때 추상체가 점차 물체의 형태, 색채를 분명히 감지할 수 있는 상태
  박명시    해가 지면서 점차 어두워질 때 간상체가  물체가 흐릿하여 보기 어렵게 되는 상태로 빛은 회색으로 지각된다.

  암소시    지하실, 어두운 방에서 점차 어둠에시 시세포가 적응하는 상태

 

우리 눈의 망막세포인 추상체와 간상체사물을 본다.
추상체는 해상도가 뛰어나고,  낮의 긴빛인 파장에 민감하게 색채감각을 일으키는 기능을 한다.
간상체는 빛에 민감해서 어두운 곳, 밤에  파장인 어둠에 적응하는 기능을 한다.

 

 

  은  눈을 자극해 시각을 일으키는 물리적원인으로, 백색광인 태양빛분광된 단색광으로, 빛의 파장은 혼합되어 구성된다.  

 

  색순응 : 어떤 조명광이나 물체색을 오랫동안 보면 그 색이 선명해 보이지만 밝기는 낮아지는 현상

연색성 : 조명에 의하여 광원에 따라 각기 다른 색으로 보이는 성질
 항색성(항상성) : 빛의 강도는 변해도 색이 본래의 모습을 유지하려는 특성

 


푸르킨예(Purkinje effect) 현상


빨간색이 가장 파장이 길고 보라색이 가장 짧다. 파랑색은 보라색 다음으로 짧다.

어두워지면서 파장이 긴 빨강색이 먼저 사라지고 파장이 짧은 파란색이 나중에 사라진다.
조명이 어두워지면 적색보다 청색이 먼저 사라진다.

새벽이나 초저녁의 물체들이 푸르스름한 색으로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낮에 빨간 물체가 밤이 되면 사라지니 검게, 낮에 파란 물체가 밤이 되면 남으니 밝은 회색 빛처럼 보이는 현상

  어두운 상태에서 우리 눈의 👁 간상체가 지각할 수 있는 회색  
어두운 곳의 명시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초록이나 파랑 계열의 색이 유리하다고 한다.

  파장에 따른 빛의 분류자외선, 선, 적외

가시광선 : 사람의 눈에 보이는 빛으로 보라색부터 빨간색까지 빛의 파장이 사람의 눈에 색으로 나타난다. 

 자외선가시광선 영역의 보라색 바깥의 빛. 자외선은 파장이 가장 짧고 에너지가 크다.
적외선빨간색외 빛보다 파장이 더 긴 빛. 적외선은 갈수록 파장이 길고 에너지가 작아진다. 

 


 

 

Chapter 2 색의 혼합 및 표시방법

 

가법 혼색 : 빛의 혼색이라고도 하며, 적(R) ․ 녹(G) ․ 청(B) 3원색의 혼합으로 혼합할수록 명도가 높아짐
감산 혼합 : 색(색료,잉크)의 혼합이라고도 하며, Cyan ․ Magenta ․ Yellow의 혼합으로, 혼합할수록 명도 및 채도가 낮아짐

계통색명 :  색의 3속성(색상,채도,명도)  색상에 따라 분류하여 표현한 색 이름
 일반색명 : 계통색명이라고도 하며 색상, 명도, 채도를 표시하는 색

 

  관용색명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고유의 색이름을 말한다.  

프러시안(프랑스+러시아) 블루 하바나(쿠바본산 고양이) 브라운

  (RED, YELLOW, GREEN, BLUE, PURPLE)기본색으로 한 먼셀표색계와 같이 자연, 지명, 인명, 동식물명에서 따온 일상적으로 오랜시간 자주 사용해왔던  색이름 이다.  관용색명은 먼셀의 10색상환에 포함되어 있다.

 

  현색계 색상표를 정하고, 색채와 비교하여 물체의 색을 표시하는 표색계를 말한다.  

 

 


동일 명도면 : 먼셀의 색입체를 수평으로 잘랐을 때 나타나는 면
동일 색상면 : 오스트발트의 색입체를 수평으로 잘랐을 때 나타나는 면

부의 잔상 : 어느 시간 내에 일정한 자극을 주어 색각이 생긴 후에, 그 자극을 제거해도 계속해서 상이 보이는 현상
  중간 혼합 : 회전원판을 이용하여 실현할 수 있으며, 겨과는 혼합색의 평균치가 되는 혼색방법


Chapter 3 색의 지각과 심리

 

계시 대비 : 어떤 색으로 보고 난 훙에 다른 색을 보았을 경우,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다음에 보는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
동시 대비 : 두 가지 색 이상을 한꺼번에 볼 때 서로 영향을 받아서 색채가 달라져 보이는 현상

색상 대비 : 보색이 아닌 색을 서로 배색시켰을 때 반대색 방향으로 변해보이는 대비 효과


공감각 : 색이 시각 외에 다른 감각 기관의 느낌을 수반하는 것
동화 현상 : 어떤 색이 다른 색에 둘러싸여 있을 때, 둘러싸여 있는 색이 둘러싸고 있는 색에 가깝게 보이는 현상
매스 효과(Mass Effect) : 같은 색상에서 큰 면적의 색은 작은 면적의 색보다 화려하고 박력이 있어 보이는 현상

온도감 : 주로 색상에 의해 좌우되며 난색 계통의 빨강은 따뜻하게 느껴지고, 한색 계통의 파랑은 차갑게 느껴짐
잔상 : 물체가 없어진 후에도 얼마동안 상이 남아있는 현상
정의 잔상 : 어두운 곳에서 빨간 불꽃을 돌리면 길고 선명한 빨간원을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잔상

소면적 제3색각 이상 : 보이는 것이 정상적인 눈이어도 미세한 색을 볼 때에는 색각 이상자와 같은 색각의 혼란이 오는 상태

 

주목성 : 눈을 끄는 힘을 말하는 것으로서 고채도의 색이 주목성도 높음
명시도 : 색을 지각하는데 있어 가장 먼저 눈에 띄어서 멀리서도 잘 보이는 색

수출색 : 실제의 크기보다 작아보이는 색으로서 한색, 저명도는 수축되어 보임

팽창색 : 실제의 크기보다 커 보이는 색으로서 난색, 고명도는 팽창되어 보임


Chapter 4 색의 조화

 

문, 스펜서의 색채조화론 : 오메가 공간이라는 색입체를 설정하여 성립된 색채 조화이론을 색채조화의 기하학적 표현과 면적에 따른 색채조화론을 주장

동류성의 원리 : 색채조화의 원리 중 배색에 있어서 색들끼리 공통된 상태와 성질이 내포되어 있을 때 그 색채군은 조화한다는 원칙
비렌 : 색채의 지각은 정신적인 반응에 지배된다는 색채조화론을 주장한 사람

색채조절 : 색채가 가지고 있는 물리적인 성질과 사람에게 미치는 심리적인 영향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인간의 생활이나 작업분위기, 환경 등을 쾌적하고 능률적으로 만들기 위한 작업

유사조화 : 색상환에서 가까운 색들끼리의 배색


Chapter 5 제도 일반

 

  치수표시 기호     지름Ø , 반지름R, 둘레 P, 원호 , 모따기C, 두께t   

 

 

 

 

디바이더 : 디자인 제도 시 선분을 옮기거나 자에서 치수를 옮길 때 주로 사용되는 도구
Limits : 도면이 그려지는 영역을 결정하여 주며, 그 범위는 좌측하단과 우측상단의 절대좌표를 입력 지정하는 명령어

먹줄펜 : 제도용 잉크나 물감 등을 넣어서 선이나 도형을 그리는 도구
척 : 로 확대한 도면.  실물보다 확대하여 그린 그림
삼각스케일 : 당당한 축척눈금들을 한번에 볼 수 있도록 표시해 놓은 자

 

원도 : 제도 용지에 연필로 그리는 최초의 도면
상세도 : 기계, 건축, 선박 등 그 일부분의 축척을 확대하여 모양과 치수, 기구 등을 분명히 하기 위한 도면

 


시방서 : 설계도 외에 제도에 표시할 수 없는 내용을 문장, 숫자 등으로서 재료의 품질, 성능, 만드는 방법을 표시해 놓은 것
운형자 : 곡선이 많은 한글 문자를 레터링 할 때 가장 필요한 도구
자유곡선자 : 납과 셀룰로오스를 접착시켜 임의의 곡선을 편하게 그리는 자

 

조립도 : 복잡한 구조를 알기 쉽게 하고자 사용되는 도면
주문도 : 주문하는 사람이 물품의 모양, 정밀도, 기능 등을 수주자에게 제시하는 도면

파선 : 대상물의 보이지 않는 부분의 모양을 표시할 때 사용하는 선
해칭선 : 절단면을 명시하기 위해 쓰이는 선
사선 단조로움을 없애주고 흥미를 유발시켜 활동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지만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면 불안정한 느낌

 

 


 

Chapter 6  평면도법

 

 

 

도면에서의 크기와 실제크기의 비를 "척도"라 한다.  실척, 축척, 배척 3개로

실척(현척) :  제품디자인 분야에서 실제 크기와 동일(100%)하게 표시.  축척표시 1:1 
축척 : 건축과 토목분야에서 실제 크기보다 작게 표시. 축척표시 1/2, 1/5, 1/10
배척 : 작은 부품. 실물보다 확대해서 그리고 표시2:1,  √ 2:1

 

 원추곡선 : 정원 뿔을 여러 가지 다른 각의 평면으로 자를 때 생기는 곡선


 

 

Chapter 7  투상도법

 


1) 투상도법

물체의 형태와 크기를 표현하는 법칙에 따라 평면상에 정확히 그리도법을 말한다. 


정 투상도

물체의 형상을 가장 간단하고 확하게 나타내는 투상도
정투상도KS규격은 일반적으로 3각법을 원칙으로 하고,  물관련 토목-선박등에는 1각법을 사용한다.


[제 1각법-물체-화면의 순서. 물체가 눈과 화면 사이에 있을 때 사용 [선박과 토목]
[제 2각법물체- -화면의 순서. 물체가 화면 앞에 있을 때 사용
[제 3각법] -화면-물체의 순서. 물체가 화면 뒤에 있을 때 사용 [한국KS의  제도통칙, 눈화물 순서]
[제 4각법-물체-화면-눈의 순서. 물체가 눈과 화면 사이에 있을 때 사용

 


축측 투상도

입체에서 서로 직각으로 만나는 모서리를 세 축으로 하여 그린 투상도
등각 투상도 : 3면이 균등한 120°의 각을 이루는 투상도
2등각 투상도 : 세 각들 중 두 각은 같고, 나머지 한 각은 다른 경우
부등각 투상도 : 투상면과 이루는 각이 모두 다를 경우


사 투상도 [출제도 높음]

투사선이 서로 팽행하고 투상면을  3개의 화면임의의 각도30°, 45°, 60° 투상도
(
3456)

물체의 정면 형태만 실 치수로 그리고, 앞쪽에서 뒤끝까지는 경사지게 그리는 입체투상도법

 

 

 

2) 투시 투상도  

 화면상의 물체가 크기와 형태를 원근을 이용한 단면도법

 

3) 특수 투상도  

보조 투상도 : 물체의 경사면을 실제의 길이나 형태로 나타낼 경우 사용하는 투상도
부분 투상도 : 물체의 일부분 중 필요한 부분만을 보여주는 투상도
국부 투상도 : 대상물의 구멍, 홈 등을 도면화하여 표시하는 투상도
회전 투상도 : 부분을 회전시켜 도시하는 투상도
부분 확대도 : 중요 부분만을 비레척으로 상세히 표시한 투상도

 

4) 단면도  

물체의 내부 구조가 복잡할 경우 필요한 곳을 절단하여 나타내는 도면이다.  단면도 그리는 법은 
- 형상이 외부로 보이는 부분굵은 실선
- 형상이 중심선, 기준선, 피치선은  가는 1점쇄선
절단면해칭은 가는실선
보이지 않는 부분은 은선으로 그림


온 단면도 : 대상물을 둘로 절단해서 단면으로 나타낸 것
한쪽 단면도(반 단면도) : 1/4 단면도
부분 단면도 : 전개가 복잡한 조립도에서 필요한 부분만 잘라내 표시
회전 단면도바퀴, 핸들축기준 90° 회전하여 그린 단면도

온단면도 한쪽 단면도(반 단면도)

 



부분 단면도 회전 단면도

 

 

표고 투상 : 지형의 높고 낮음을 표시하는 것과 같이 기준면 위에 투상한 수직 투상

 

 

 


 

Chapter 8  투시도법

 

 투시도    실제로 물체가 눈에 보이는 것처럼 동일하게 그리는 도법. 눈과 물체 사이에 보이지 않아 겹치는 부분을  방사선 시선으로 투명하게 그려서 투시도라 한다.  원근감을 시선 끝부분에 하나의 작은 점기준으로 보이며 이를 소점(소실정)이라 한다.

 

 

[ 투시도법의 종류 ]

1소점 투시(평행 투시) : 소실점 1개로 한쪽면에 물체의 특징이 집중되어 있고, 집중한 물체표현에 적합.
2소점 투시(유각 투시) : 소실점 2개로 물체의 수직면들이 일정한 각도를 유지하고 있음, 포커스 맞춘 대상 주변의 수평의 안정적인 경치표현에 적합.
3소점 투시(경사 투시, 사각투시) : 소실점이 3개이며 최대의 입체감을 표현할 수 있고, 건물투시에 적합



 

 

 

 [투시도 주요용어 ]

면을 Plane, 선 Line, 점 Point로 구분하면 이해가 쉽다.

 

GP(Ground Plane) 기면, 기준면 : 기준이 되는 평평한 바닥 지반 면상

PP(Picture Plane) 화면 : 세워놓은 즉 직립한 투시도가 그려지는 면상
VC(Visual Center) 시중심 : 시점이 화면에 수직선상의 투상되는 중심점


GL
(Ground Line) 기선 : 화면아래 지반면의 교차되는 선

HL(Horizontal Line) 수평선 : 관찰자의 눈높이와 동일한 평행선

 

VP(Visual Point)소점소실점  : 사물의 각점이 수평선상에 모이는 점

EP(Eye Point) 시점 : 카메라 즉 관찰자 눈높이의 점
SP
(Staion Point) 정점 : 시점의 수직선상의 투상점

 



조감도(Bird's-Eye View)  공중에서 눈 아래에 넓고 멀리 펼쳐진 세상을 비스듬히 굽어 본 형상대로 그린 그림
사 투시도 : 투시도법의 종류 중 최대의 입체감을 표현할 수 있으며, 주로 건물투시에 쓰이는 도법

부분 투영도 : 물체의 경사진 면의 실형을 표시할 때 사용하는 투영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