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우드소싱에서는 2D그래픽 관련된 콘테스트. 즉 공모전이 매년 수십차례 있습니다. 아래는 공모전에 참여했지만 아쉽게 수상을 하지 못했던 제작경험을 소개합니다. 공모전참여를 원하면 네이버, 카카오 등의 계정으로 회원가입을 해놓고 관심을 갖으면서 봐야 합니다. 공모전 소식은 미리 알고 있으면 좋은데, 다양한 업체의 의뢰내용이 들어옵니다. 보통 누군가에게 브리핑하듯이 브리프라는 내용을 원하는 콘셉트, 레퍼런스 작품들, 주요타겟을 기록해 놓기 때문에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브리프 주요내용
캐릭터를 개발해 완구 및 문구를 제작해 판해할 예정
요청 사항 : 온·오프라인에서 활용하기 좋은 인도네시아 코모도 섬에 사는 코모도 드래곤 캐릭터를 원합니다.
*제출 내용 : 기본형(턴어라운드) / 응용형 2~3종(ex. 여러가지 상황에 맞는 감정 표현 및 동작 자유)
*표현하고 싶은 컨셉 : 심플하면서도 귀여운 느낌이어야 합니다. 완구로(인형)으로 만들었을때 귀여운 느낌이 잘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촌스럽지 않은 색감이었으면 좋겠습니다.
*피하고 싶은 스타일 : 너무 디테일하고 라인이 복잡한 이미지는 지양합니다.
아래는 주요 타겟입니다. 젊고, 대중적이며, 단순함, 귀여움 등을 담고 있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관련자료 수집
코모도드래곤이라는 검색어로 구글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험하고 근성의 거대한 도마뱀인데, 젊고, 대중적이며, 단순함, 귀여움 등을 캐릭터가 담고 있어야 한다니??? 기본적인 사진자료가 있어야 스케치를 해보겠죠.
아이디어 스케치 1
코모도드래곤을 젊고, 대중적이며, 단순함, 귀여움 등을 캐릭터가 담고 있어야 한다는 브리프를 참고해서 후드티를 입고 있는 드래곤을 생각해보면서 스케치를 턴어라운드 즉 앞모양, 옆모양, 뒷모양을 스케치 해보았습니다. 단순한 선구조가 아닌 복식과 얼굴의 생김새가 복잡해 보여서 1차 스케치에서 고민을 해보았습니다.
아이디어 스케치 2
귀여움을 담고 있는 캐릭터를 구상하던 중 2차 스케치를 해보았습니다. 어린아이 괴물복장을 하고 있는 순박한 얼굴으로 색다른 스케치를 해보았는데, 1차 스케치보다는 귀여운 느낌을 나름 주었습니다. 보는 분들 취향에 따라 틀리겠지만, 마음에 들때까지 스케치를 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서있다가 화날때는 코모도드래곤 특유의 낮은자세를 취하는 부분이 색다르죠? 아닌가???
그래픽작업1
1차 스케치에서 정한 콘셉트에 따라서 어린아이 괴물복장을 하고 있는 순박한 얼굴의 코모돌(코모도드래곤+ 인형 돌+아이돌) 이런 네이밍을 주고 본격적인 작업을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원본 스케치를 레이어1에 깔고서 레이어2에 아웃라인 보기로 라인아트와 채색작업을 진행 했습니다. 1개의 일러스트 파일로 결과물을 만들어 보고, 최종적은 공모전에 참여하기 위한 부분을 별도 다른 파일로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인작업의 비밀1 스케치가 있는 레이어는 더블클릭 후 Template를 체크하면, 종이 지면위에 얇고 투명한 트레이싱 종이를 보듯 뿌엿게 보이는 Dim Image to [50%] 도 같이 체크가 됩니다. 스케치 원본을 참고해서 위에 대고 그리는 라인작업시에 적절한 방법의 시작은 바로 Template체크 입니다.
라인작업의 비밀2 Template체크 후에는 View - Outline 보통 단축키 Ctrl+Y 를 누르고 외곽선 형태를 도형이나 펜툴로 드로잉을 하고 결과물을 보면서 다시 Ctrl+Y키를 누르며 GPU(그래픽유저 보기)로 진행상황을 체크하며 드로잉을 진행하며, 최종 채색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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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작업2
1개의 캐릭터공장(파일명을 공장이라 했음)에서 작업한 대상들을 정리해서, 공모전에 지원하는 양식크기에 맞게 새 문서를 만듭니다. 너비는 정해진 1024px로 정하고 높이는 2000px(자유크기)로 정해진곳에 아트보드를 구분하여 배치하고 그림에 맞는 타이틀과 설명을 통일감있게 구성합니다.
작품을 제작하면서 자신의 제작의도를 콘셉트로 정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개인작품전에 제작의도를 물어보는 게스트들에게 컨셉트와 제작과정, 형상과 색상들을 소개하는 것 작가의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식을 소개하는 부모와 같은 마음으로 네이밍과 콘셉트를 정리 해보세요.
하나의 파일속에 아트보드를 추가해서 5개 정도를 준비했습니다. 같은 버전의 일러스트레이터 작업물이라면 처음에 작업하던 Ai파일을 Save As...로 PDF로 저장하는 것도 좋습니다. 브라우저에서도 PDF는 작업하는 상황을 직접 일러스트레이터 구동없이 볼 수 있고 원본저장 및 편집도 탁월하기 때문입니다.
별도의 추가된 아트보드들은 아트보드 툴을 통해 크기를 조절할 수 있어서 각기 다른 크기로 작업 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와 같이있는 Artboards 창에서 해당 아트보드를 선택하고 아트보드툴를 누르면 옵션바에서 정확한 크기를 , 클릭앤 드레그로 원하는 범위만큼 아트보드의 크기를 정할 수 있습니다. 아크보드의 크기가 정해지면 검은화살표인 선택도구를 누르면 본 작업으로 전환됩니다.
그래픽작업3
캐릭터작업이 완성이 되어 최종 구성작업을 한 PDF파일 속 아트보드별로 웹용저장(콘트롤 알트 시프트 짧게 CAS+S) 을 해서 JPG로 저장을 해서 제출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아래는 공모전에 출품했던 최종결과물입니다.
캐릭터의 대표이미지 (600x600px)
캐릭터의 전체 이미지 (1024x2400px) 2장
공모전결과는 수상은 하지 않았지만, 개인적인 작품의 기획능력과 모처럼 아이디어스케치, 퀄리티있는 포트폴리오 작품을 제작하는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총 46개의 작품이 등록되었으며, 그 중 2개의 작품이 우승작으로 선정되었는데 제작을 의뢰한 클라이언트의 원했던 콘셉트와 취향이 반영될 수 있는 것이기에 46명 중 44명의 노력의 결과물은 각자 멋진 작품으로 남겨놓고 다른 도전을 해보기 바랍니다.
아래 그림클릭시 연결된 라우드소싱의 공모전 결과는 로그인 후 마이라우드 메뉴에서 참여한 공모전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수상이 안되었더라도 결코 낙심하면 안됩니다.
심사결과 확인과 함께 [참여취소]를 누르면 기록에서 삭제되니 혹 다른 목적의 사용에서 '공모전에 참여한 작품제한'의 옥쇠를 안고 갈 필요가 없이 다른 목적의 판매와 작품활용에 기본적인 팁으로 알아 놓으시기 바랍니다. 아래 그림이미지의 출처는 라우드소싱이며 그림을 클릭하면 수상한 2개의 작품을 볼 수 있습니다. 참여작 중 미수상작품은 대부분 [참여 취소] 를 눌러서 비공개처리 된 것입니다.
본 게시물은 교육적인 목적으로 소개한 내용입니다.
캐릭터의 사용은 상업적으로 이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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