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형 캐릭터가 스케이트보드를 타거나, 걷고 뛰는 장면처럼 같은 공간에서 1 프레임마다 다른 형상을 그리거나 변형하여 표현하는 가장 오래된 방식의 Frame By Frame Animation의 경우 일러스트레이터와 애프터이펙트에서도 시간을 조절하는 Time Remapping의 Enable Time Remapping이용해서 반복되는Animation을 반복해서 아무리 러닝타임이 길더라도 복제없이 동작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알아도 여러분이 직접 벡터 아트워크 작업을 하지 않으면 어떠한 포트폴리오도 없습니다. 일러스트 작업을 못하는 분들을 위한 프리픽 벡터 소스를 활용한 모션그래픽 작업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아래 영상과 하단의 저작권 표시를 꼭 확인하시고 작품에 활용하세요.
저작권표기 이미지나 비디오에 필히 "Designed by Freepik"이라는 귀속줄을 추가하고 포트폴리오로 활용하세요.
작품제작에 참여한 스탭처럼 너무 작지않게 표기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 입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내용은 2D의 동작표현을 위한 방법이라는 점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나는 새를 예를 들어보면 2D의 한계가 있어서 옆에서 나는 장면 밖에 표현을 못합니다. 아래 Sketchfab의 경우는 360도 어떤 각도에서도 나는 새의 장면을 묘사할 수 있지만 2D는 앞모습, 뒷모습, 옆모습을 직접 그려가야 합니다.
위/아래 이미지를 클릭하면 3D 모델링된 캐릭터들의 동작표현을 볼 수 있는 웹사이트로 연결됩니다.
2D캐릭터의 동작표현 시작합니다.
GIF와 같은 FBF방식의 동작애니메이션을 통해서도 느리게, 빠르게 등의 속도와 거꾸로 등의 표현외에 LoopOut()과 같은 표현식으로 반복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GIF 이미지파일을 아래 구글검색에서 구하고 프레임별로 그려내는 것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프리픽에서 표정과 동작도 참고해보겠습니다. 아래 그림들을 클릭하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프리픽 벡터이미지는 사용시 출처를 밝혀야하고 공모전에 출품에 제약이 있습니다.
bike출처는 핀터레스트 입니다.
앞서 소개한 자동차 바퀴의 단순한 회전이나, 물체의 크기 및 위치의 변화 등 키프레임이 2개등의 반순 모션그래픽인 경우는 아래와 같은 단순한 루프아웃을 적용하면 됩니다.loopOut()
Frame By Frame형식의 일일히 그려서 표현하는 제자리 걷기 반복형태의 Walk Cycle같은 경우에는
01. FBF레이어를 선택하고 우클릭(RMB)후에 명령 중 Time-Enable Time Remapping CA+T을 적용한다.
GIF가 아닌 짧은 구조의 Comp에도 적용가능한 기술이다
Transform과 효과 단축키
After Effects Work Area(WA) , Keyboard Shortcuts Begin/End : B/N & Clear WA : CA+B
Composition Marker
After Effects | 애프터이펙트에도 복잡한 모션그래픽 작업에는 콤프마커 마커가 있어서, 각 콤프마다 10개를 추가하고, 필요할 때 원하는 콤프의 타임라인의 싯점이동에 활용되어 알아두면 좋습니다. 레이어 마커의 개념도 있지만 단축키 사용이 난해해사 잘 사용하지 않으니 콤프마커를 잘 기억하세요.
+ 콤프마커 추가 : Shift+0~9 까지 번호를 지정해 추가합니다. NumPad가 아닌 중앙의 0~9까지의 숫자키입니다.
▲ 콤프마커 인디케이터 싯점이동 : 숫자키 0을 누르면 이동됩니다. 역시 중앙의 0~9까지의 숫자키입니다.
- 콤프마커 제거 : Ctrl+▲ 콘트롤키를 누르며 마커모양위로클릭하면 가위모양이 나오며 제거 됩니다.
Tab키를 통한 콤프의 루트이동
복잡한 콤프의 조합된 작업의 경우, 하부 콤프들에서는 Tab키를 이용해 콤프간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애프터이펙트에서 재생과 렌더링과정에서 렉이 걸릴 때
애프터이펙트에서 모션그래픽 작업시 Space bar로 재생하는 렌더링 과정에서 렉이 걸릴 때 Edit-Purge-All Memory & Disk Cash를 지우는 것도 추천한다.
02. Enable Time Remapping 처리하면 짧은 단위에 맞게 키프레임이 2개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다.
03. Enable Time Remapping 처리 후 스톱워치 아이콘을 Alt키를 누르며 클릭한 후, 기본값을 지우고 표현식으로 아래와 같이 입력을 해주면 된다. loopOut(type="cycle",numKeyframes=0)
04. 최종 레이어의 바의 길이를 원하는 부분까지 늘여주면 연장되어 보여진다. 제자리를 걷는 사이클 형태의 경우에는 별도로 P를 누르고 이동하는 장면의 애니메이션 적용도 가능하다.
앞에서 알아본 레이어내에 움직임이 있는 GIF 및 움직이는 콤포즈를 우클릭하면 나오는 Time의 옵션 중 위에 소개한 Enable Time Remapping외에도 거꾸로 재생되는 Time-Reverse Layer / 애니메이션의 속도를 밀당하는 Time Stretch / 꼼짝말게 멈추게 얼리는 Freeze Frame / 마지막 프레임에 얼리는 Freeze On Last Frame 등의 옵션이 있고 아래 예시를 볼 수 있습니다.
Clean Databace & Cash
After Effects 작업 중 Rendering 작업 등 컴퓨터가 느릴때 Edit -Preferences - Media & Disk Cashes에서 Clean Databace & Cash를 가끔 누르세요.
Render Preview & For Comp Layer. Collapse Transformations
Continuously Rasterize in After Effects
일러스트레이터 파일을 이용하는 경우에 벡터형태의 레이어라도 최종 레스터형태로 출력이 됩니다. 작업 중 렌더링 출력품질 미리보기를 통해서 품질을 확인하는 경우에 Off를 통해서 최종 품질보기를 확인할 수 있으나 컴퓨터 시스템이 느려집니다. 느려지는 작업이 아닌 빠른 작업을 위한 Fast Draft를 추천하지만 알아두세요.
Ai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파일을 가져와서 작업하는 경우 레이어 개체와 환경은 벡터지만, 최종 PNG같은 레스터(비트맵) 품질로 바뀝니다. ❊ 버튼을 눌러서 벡터레이어의 연속된 래스터라이즈 처리를 통해서 크기 등 모션그래픽 작업에서 벡터 고유의 품질을 유지해서 내보내거나 끊기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출력 품질 미리보기 Off : 최종품질 보기 / Fast Draft : 빠른품질 보기
벡터레이어 품질 : 벡터레이어의 렌더링 출력을 위한 명확인 품질의 연속된 래스터라이즈 처리
연속된 레스터라이즈 처리를 통한 변환된 품질의 붕괴를 방지해 깨끗한 벡터품질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Collapse Transformations : Continuously Rasterize에 대한 지식은 School of Motion에서 기술적인 도움말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으로 벡터레이어는 타임라인에서 레이어 이름 뒤 오른쪽에 있는 [ 나침반 모양의 스위치 ]연속 래스터화 스위치를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After Effects의 모션그래픽 관련 필수 암기해야 할 단축키
■ 타임라인 인디케이터 및 키프레임 이동 단축키
1 프레임 씩 이동하기 : Ctrl + 좌, 우 방향키
10 프레임 씩 이동하기 : Ctrl + Shift + 좌, 우 방향키
※ 방향키 좌,우는 Object를 움직을 주는 것이니 주의.
■ Layer Object(클립)의 시작지점이동 : i , 끝 지점이동 : o 타임라인의 생성된 키프레임 이동은 인디케이터 위치를 기준으로 이전은 J 키, 이후는 K 키를 누릅니다.
in~out 범위지정 인디케이터 멈춘시점에 N(eNd) B(Begin) 반복되는 구간이 됨. 자르려면 우클릭 'Trim Comp WorkAera'
■ 콤포지션 마커 : 추가는 Shift+0(0~9 10개 제한), 마커이동은 '0'~ '9' 1~3번호키 지정에러의 경우에는 편집의 설정 영어판 메뉴로는 Edit-Preferences-3D항목에 체크된 1~3 된 부분의 체크를 꺼주시면 됩니다.
■ Edit-Split Layer : 현재 선택한 레이어를 현 시점(인디케이터 기준) 나누기. 현 시점 뒤에 부분이 삭제되고 동시에 위에 같은 레이어 생성된다. 현 시점 앞 부분 없애기(Alt+[) 현 시점 뒷 부분 없애기(Alt+])
■ Layer Arrange : 현재 레이어 앞(위)로 이동 C + ] , 현재 레이어 뒤(아래)로 이동 C + [ , 현재 레이어 맨앞(위)로 이동 CS + ]
애프터이펙트의 듀익안젤라 Duik Angela를 통한 동작표현
손은 많이 가고 UI는 복잡하지만 섬세한 2D 캐릭터의 동작에 적합한 After Effects의 무료 플러그인 - 듀익안젤라를 이용한 방법도 결과물의 퀄리티를 높이는 데 일조를 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설치를 해야 하기에 아래 설치법을 참고하고 기본적인 조작법을 익히고 듀익안젤라를 이용 해야합니다.
옆에서 걷는 표현
나뭇가지에 앉은 새 표현
옆으로 나는 새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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