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랜드 모드와 함께 비교되어 사용되는 헐리우드 영화속 VFX(시각효과)에서 많이 보는 크로마키 Chroma key는 블랜드 모드와 유사한 배경없애는 효과로 배경을 다른 배경으로 대체해서 TV에서는 일기예보, 선거개표방송, 가상스튜디오, 특히 헐리우드의 대부분 SF(공상과학)영화에 활용하는 기술입니다. 녹색과 파란색 배경 등 피사체와 구분되는 배경에서 촬영한 영상, 3D프로그램으로 제작한 영상 외 파워포인트 등으로 만든 합성영상에 활용할 수 있다.
시각효과인 블랜드모드와 크로마키의 차이점 ◆블랜드모드는 대표적인 효과인 스크린은 검은배경속 빛 형태로 제한되어 있다. Effect의 기본인Opacity 속성 중 포함. ◆크로마키는 주인공이자 주된 핵심개체인 피사체의 배경은 주로 녹색, 파랑색으로 포토샵의 마술봉처럼 아이드롭퍼로 배경색을 제거해서 핵심이미지만 남겨서 사용할 수 있다. Effect에서 Ultra key를 검색해 추가함
Ultra Key의 속성 중 Matte Cleanup-Choke 100으로 속성을 조절해서 디테일을 살려줄수 있다. 아래는 종이찢는 타이틀을 크로마키 영상을 포함해서 만든 모션 그래픽템플릿 파일입니다.
계단식 배열 등 비디오1번 트랙외에 불필요하게 추가되고 지워진 빈 비디오트랙(Empty Tracks)은 우클릭후 Delete Trakcs를 통해서 제거해야 작업에 편리합니다. 가급적 Nest를 이용하세요.
다른 비디오도 같은복사/속성붙이기로 적용하기
다른 영상(비디오 클립)에도 동일한 효과를 적용하고 싶다면,타임라인창에서 간단하게 콘트롤+C로 Copy해서,다른 비디오클립에서 오른클릭 후 Paste Attributes(속성 붙이기)로 다른 클립에도 적용할 수 있다. 또는유사크기의 클립을 Alt키를 누르면서 타임라인에 드롭다운으로 대체를 하는 방법으로도 쉽게 크기, 위치, 회전을 대체할 수 있다.
Ultra Key는 적용하기 애매한 배경이 검은색(Black Screen)으로 된 효과영상의 경우에는 블랜드 모드 중 Screen Mode를 적용해야합니다. 스크린모드가 아니라면 깔끔한 배경제거에는 Color Key가 적절합니다. Color Tolerance값을 180정도 증가시키면 그 안쪽으로 좁혀가며 본래의효과를 찾아 적용할 수 있다.
MS오피스의 파워포인트는 애니메이션과 전환효과를 제공해줍니다. 아래는 파워포인트로 크로마키영상을 제작한 결과물로 MP4 파일로 제작하는 방법입니다. 파워포인트 버전(2010버전)에 따라서 오래된 비디오포맷인 윈도우 미디어 비디오 파일인 WMV, 국제표준 MPEG 계통인 일반적인 MP4 파일등 확장자가 다르지만 프리미어 프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