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 11편 Lumetri Color 색상보정(아이폰 촬영 영상 색보정)

프리미어 프로에서 소스로 활용한  영상들은 대부분 캠코더, 스마트폰 등 카메라 렌즈를 통해 촬영한 사진이나 영상은 자체내 자동으로 색을 적절히 자동으로 맞춰주어 색을 보정할 필요는 없지만,  기후 및 조명 문제, 노란 우산 아래 어린이, 자연환경 속 촬영한 특별한 환경에서 촬영한 경우에는  색보정과 교정을 필요로 할 때 프리미어 프로 자체에서 제공하는 루미트리 컬러를 통해 영화품질의 색보정을 할 수 있다.  

 

Lumetri는 Adobe에서 새로 만든 용어로서, 색 보정 패널로 일반적인 촬영소스로의 비디오 파일을 색상보정을 할 경우에 루미트리 컬러라는 영상의 색상보정을 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여러 창들이 있지만 기본적인 흰색을 제대로된 흰색으로 보정하면 대부분 색이 잡히는 데, 흰색을 보정하는 방법을 화이트밸런스 라고 합니다. [ Adobe Premiere Pro ]

 

동영상에 활용된 이미지 파일은 아래로 내려보면 소스들이 많습니다.

 

 

 

 

 

픽셀스에서 흰색 색상보정 영상찾아 색보정실습하기 

픽사베이보다 더 많고 좋은 품질의 픽셀스에서 영상샘플을 받아 실습해보세요

https://www.pexels.com/ko-kr/search/videos/bike/

 

 

핵심만!!! 흰색만 색을 바로 잡으면 모든 색은 보정된다.

100%순수한 흰색이 아닌 것을 알아챌 수 있다면,  색을 보는 감각이 있는 것이다. 

 

우선  색보정 할 영상이 있어야겠죠? 아래 썸네일 3개는 픽셀스에서 제공하는 HipHop를 키워드로 검색한 스튜디오 촬영영상이다.

 

pexels-anthony-shkraba.zip
9.40MB

 

 

 

" 프리픽의 영상파일을 다운로드
색보정을 아래 노트를 보며 연습합니다. "

 

루미트리 컬러 Lumetri Color

작업공간은 Color 혹은 Effect에서 루미트리 컬러(Lumetri Color) 라는 공간을 펼쳐보면 아래 순서대로 색.명도 보정을 할 수 있습니다.

 

 

01

기본교정 함목에서 흰옷,흰배경 등 흰색이 제대로 표현이 안된 부분을 파란색 스포이드 모양의  EyeDropper로 화면에 해당된 범위를 클릭해주면 색 온도/ 색조가 자동으로 처리도 흰색으로 제대로 보정해준다. 

 

02

기본교정 Light 속성 노출과 대비 값오른쪽으로 값을 조정해주면 밝고 선명하게  마무리 보정이 완료된다.

 

 Pr에서 fx효과를 다른 클립에 적용하는 방법 1    
1.현재 fx적용된 클립을 복사 C+C!
2.다른 대상들을 선택하고  우클릭후 위2줄째 - Paste Attributes(C+V안됨 T T)

 

프리미어 프로 루미트리컬러.psd
2.31MB


 

Creative tab

Creative탭의 Look에는 다양한 색표준 컬러보정 프리셋이 있는데,미국의 필름 전통인 아트만 코닥의 색표준인 SL CLEAN KODAK C를 추천한다. 

다양한 속성은 기본값을 유지하면 기본적인 색보정을 통일되게 할 수 있다.부득이 필요한 부분만 값을 조절하자. Intensity명암 / Sharpen선명도 / Saturation 채도(흑백/표준/강한색조)

 


Curves tab

Curves탭은 포토샵의 커브와 동일한 RGB Curves로 맨앞의      로 콘트라스트 즉 밝고 어두운 부분의 대비를 표현한다.기타 Red 이하는 색은 가감하는 역할을 하지만 위 탭의 기본보정을 대신한다.

 

RGB Curves
크리이에티브로 부족한 S자 곡선의 Contrast를 주는 정도로 보충한다. 중앙의 밝기 조금 올리고, 우측아래 조금 내리면 Good~

 


 

 

 

 

 

 


 

위에서 소개한 루미트리 컬러에서 색상보정하는 것 외에 촬영장비(특별히 아이폰) 하드웨어적인 문제일 경우에 처리하는 다른 방법들이 있다.  이하는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편집 중 본 색상과 내보낸 영상의 색상이 다른 특별한 경우의 색상차이를 느끼는 분들은 주목해서 보시라~

어떤 촬영장비든 동일한 색품질로 보여야 하는 부분은 영상편집 응용프로그램과 기기들의 영상파일의 호환성에서 문제가 조금씩 있습니다.   
아이폰영상은 Quicktime이라는 MOV파일을 유지합니다.   MOV파일을 카톡으로 전송하는 경우에는 영상의 품질이 변합니다.  프리미어 프로에서 편집작업후 Export후 색상인 감마값의 변화로 빛이 들어가거나 어둡게 보이는 오류가 있다고 합니다. 아래는 관련 오류를 수정하는 방법들을 제시합니다.

 

"Premiere Pro 에서 편집하고 내보낸  영상의 색이 왜 다르지?"

Premiere Pro는 방송 TV와 동일한 디스플레이 표준을 사용합니다.  Quick Time(MOV)과 같은 다른 비디오 재생 앱은 다른 비디오 재생 표준을 준수하기 시작했습니다.이 때문에, 앱 마다 동영상이 다르게 표시된다고 합니다.  아래 소개하는 내용의 튜토리얼 영상을 참고로 요약해보았습니다.

본 내용은 Adobe커뮤니티에 색상문제 관련된 토론을 기반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Why does my footage look darker in Premiere?" Color Q&A

Courageous community member Matt Johnson made a video based on this document. Watch here for a visualization of the solution, and read on to understand why the color shift is happening in the first place.     1. What's the issue?        a. "My expor

community.adobe.com

 

 

비디오포맷들이 변환되는 과정을 통해 심심치않은 오류가 뜨는데  빛과 색감에서 오는 감마오류가 작업과 다른 결과물에서 나올수 있다고 합니다. 모니터에 따라서 보는 색상차이도 많이 나는데, 같은 영상이나 사진이미지를 듀얼모니터로 봐도 모니터 설정에 따라서 각각의 색온도의 차이가 납니다. 

일반적인 밝기인 명도(Level, Brightness)와  빛과 어둠 그리고 경계의 명확한 대비(Contrast)외에도 색이 강하게 혹은 약해서 흑백처럼 보이는 채도(Saturation)에 따라서도 완전히 틀립니다. 모니터의 문제 외에도 촬영한 카메라,캠,스마트폰(안드로이드 vs 아이폰)의 기기에 따른 색상차이는 더 색의 만족감이 개인마다 다릅니다. 

자신만이 원하는 색상을 맞추는 컬러의 커스터마이징은 2000년 초에 디지털 사진이미지 초창기때부터 나온 문제점 이었습니다. 청색, 노란색 등 촬영장비에서 보고 포토샵에서 열어보면 각자만의 색상 만족도가 달라서 많은 혼란이 있었습니다.


A. 내 색취향에 맞는 컬리프리셋 

기술적인 방법으로는 Adobe Premiere Pro에서 컬러 프리셋(LUT)을 내보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나만의 프리셋을 만드는 것이 얼마나 쉬운지를 보여주는 간단한 아래 튜토리얼을 확인해 보세요! 이렇게 하면 색채 채점 처리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집니다!사전 설정을 내보내지 않으면 시작해야 합니다.

Export(Ctrl... 줄여서 C+M) H264코덱 선택해서 mp4로 내보낼 때 Effects의 Option중 Lumetri Look/LUT를 체크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안드로이드 폰으로 촬영한 영상은 USB로 바로 연결되는 형식으로 비디오파일을 이동해서 작업하는데, 아이폰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영상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비됴클래스의 감마값 해결영상 바로가기 ]

 

 

 

 

B. 더 간편한 방법은 MOV로 내보내기

복잡한 걸 잊고.... 제일 좋은 방법은 내보내기 Export에서  Quicktime을 선택하고  Match Sequence Settings를 체크하여 내보내면 색감의 감마값 문제가 한번에 해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