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e 3편. 선형 모션그래픽 Trim Paths와 메인 콤프 작업

애프터이팩트(Ae)에서 방송영상에 많이 활용되는 선형 모션그래픽기법 트림패츠(Trim Paths)를 배워봅니다.  벡터 그래픽 응용프로그램인 일러스트레이터(Ai)의 기본 선형들과 유사한 개념으로 선, 펜툴(after effects pen tool tutorial)로 그린 곡선, 원 등 선형의 형태(Shape)에 시작해서 끝이 채워지는 장면을 표현하는 것이 Trim Paths입니다.  앞서 학습한  4-2편의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면 좋겠죠.  아래는 펜툴연습을 위한 참고 영상이니 처음 사용하는 분들은 꼭 보고 곡션표현으 익혀보세요.

 

 

메인(파이널)작업의 실무지식 Pr처럼 Ae에서도 메인은 기존의 콤프를 드롭다운으로 레이어 개체처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같은 폴더내의 다른 Ae프로젝트의 정해진 콤프이름을 확인하여 현재에 불러와 동일 메인 작업에 포함시킬 수 있다.

 

 

 

트림패스 작업는 아래 파일에서 'S'형태의 Wind 바람 모양의 좌/우에서 그려놓은 베지어 커브 Path라인이 본 강좌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를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그림밑에 있는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따라해 보세요.

 

 

Trim Paths 대상은 오직 선(Stroke)만 이다!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끝은 창대하리라! .... End 100(목표달성 0~100%)
목표달성후 벌면 베풀기 시작하라! Start (베풀기 시작 0~100%)
                                                                                                                     (욥 8장 7절)

 

 

 

불필요한 부분을 N키를 누르고 마우스 우클릭해서 Trim 처리를 해주세요

05-Trim_Paths_Openning.aep
0.31MB

 

 

cc2020버전의 소스는 아래에 있습니다.
Ae 4편_바람과집중(Trim Paths) copy 17.x.aep
0.30MB

 

Create Shapes From Text - 글씨를 쉐이프로 만들기

 

잔디영상에 봄이오는 올리브영의 오프닝을 만들어보겠습니다. 1920px로 다운받아보세요

https://pixabay.com/ko/videos/search/%ec%9e%94%eb%94%94/

 

Ae 4편_바람과집중(Trim Paths) 2.aep
0.39MB

 

 


 

광고에 적용된 Trim Paths

 


 Ai  Adobe illustrator와 After Effects의 조합

Adobe는 2D 그래픽과 영상분야의 독보적인 그래픽응용프로그램들을 1990년 이후 시각디자인 분야에 사용할 수 있게했습니다.  이번 강좌에 소개되었던 선형태의 모션그래픽 기술에는 일러스트레이터의 Stroke옵션과 동일한 애프터이펙트의 시작과 끝나는 선끝을 둥글게 처리하는 Stroke의 옵션 중  Rround Cap이 동일한 표현기법으로 소개되었습니다.

 

물론 Vector 형식의 그림에는 일러스트레이터가 독보적인데, 애프터이펙트에서도 Ai파일을 가져와 작업하는 방식을 더 많이 활용합니다.  혹시 애프터이펙터를 통해 멋진 그래픽을 표현하고 싶다면 필히 일러스트레이터를 꼭 배워보시기 바랍니다.

 

 

나선형과별.ai
0.35MB

 

위 첨부한 Ai파일은 애프터이펙트에서 Ctrl+i 누르고 Import type을 : Comp-Retain Layer size 유형으로 가져와서 콤프를 자동생성해 줍니다. 레이어를 구분한 경우에는 콤프에도 그대로 반영되며, Ai레이어를 동일한 처리를 할 수 있다.  Create - Create Shapes from Vector Layer로 Trim Paths의 대상이 됩니다.

 

일러스트연습-1-댕댕이마을.ai
1.69MB

 

 


Trim Path 모션그래픽 작업순서

완성소스를 다운받아서 텍스만 수정해서 타이틀로 활용하세요.

05-Trim_Paths_Openning.aep
0.57MB

 

아래 첨부파일 CC2020버전의 프로젝트 파일을 열어보시면 응용 및 교육가능합니다.  아래 프로젝트 파일이 최신 업데이트입니다.

 

 

 

 

 

 

01. Path에 Trim Paths적용하기

글씨를 삽입했다면, 별도의 레이어를 만들거나 글씨를 선택하지 않고 도형이나 선을 그리세요.

글씨선택하고 도형등을 그리면 글씨 마스크가 될 수 있습니다. 도구상자의 원형(Ellipse)도구를 이용해서 중앙에 정원을 그린다.  Shift키를 누르면서 그려야 정원이 나온다.  정원을 그린후에 타이틀과 함께 원도 중앙에 Align시킨다.

 

★ 원의 중심이 정중앙이 아닌 경우에는 아래 메뉴를 통해 개체 중심으로 바꾼다.

Layer-Transform-Center Anchor Point in Layer Contents (CA+Home)

 

 

위에서 그린 원이 있는  레이어 이름은 Shape에서 01로 변경하겠습니다.   ★01라고 변경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를 펼쳐서 Add ▶을 누르고 Trim Paths를 클릭하면 트림패스가 적용됩니다.

 

 

02. Trim Paths의 End를 70%닫힌모양을 만들어서

선끝을 확인 하기 위해 트림패츠의  End항목을 70% 정도 맞추세요. 아래 그림처럼 선이 다 닫히지 않은 모양이 됩니다.

 

 

 

 

03. Stroke를 펼치고 Line Cap을 라운드캡으로 바꿈

선끝이 모난데, Stroke의 Line Cap을 펼쳐서 Round Cap에 맞추면 둥근 형태가 됩니다.

 

 

04. Trim Paths의 End를 100%닫힌모양을 만들어서 애니메이션 적용 

End를 100에 맞추고, 스톱워치눌러 양쪽에 키프레임 생성해서.  0~100으로되는 애니메이션을 구현합니다.

 

 

 

 

05. Trim Paths가 적용된 원을 복제해서 다수의 사본만들어 변형하기 

개체가 중심축에 맞춰진지 확인 한 후에 콘트롤...  즉, C+D(Duplicate)키를 눌러서 2개 이상을 복제해주세요.

별도의 사본들에게 크기, 회전등의 변형(Transform)을 펼쳐진 속성을 통해 조절할 수 있습니다.

After Effect에서 Transform의 특정 속성만 조절하고자 할때 아래 영문 Red키를 참고하면 그것만 볼 수있다.
Position (P)  Scale (S)  Rotation (R)  Opacity (T)

단, 전체를 다시보고자 한다면, 좀 복원하여 하나씩 다시 Shift키를 누르면서 일일히 쳐주면 보인다. Position을 보려면 Shift + 이렇게 쳐줘야하고, 다른 S, R, T, A 등 조합해서 다시 보이게 해야한다. 쉽지만, 단축키에 너무 집중하지말자. 피곤한 일이 생긴다.

Ae 5편_부산엑스포_Trim Paths.aep
0.21MB

 

 

 

 솔로(Solo) 보기  복잡한 레이어들 속 원하는 레이어만 보게하는 솔로(Solo)는 종종 사용하는 옵션이다.

 

 

글씨도 아웃라인이 되면 Trim Paths 가능하다.

아래 글씨를 일러스트레이터의 아웃라인 패스와 같은  Type도구로 작성한 글씨 레이어에서 STROKE 위주의 애니메이션 > Text도 Shape로 만들면 가능합니다.   방법은 글씨 레이어에서 우클릭후 Create - Create Shapes from Text를 이용하면 원본 글씨는 위에 아웃라인 처리된 Shape가 있어서 위 Tool과 함께있는 Stroke 색상을 주고, Fill색상은 없애면 같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부산엑스포 포트폴리오 팁은 아래 배너를 통해 배워보세요

 

 

 

 

 

Trim Paths 복제 선두께, 크기S / 회전R / 계단배열 우클릭 Transform 수평반전 Flip
Text Layer선택후 우클릭 Create-Create shape from Text로 글씨를 아웃라인 처리하고 선만 보이게 한다.
색 중간 제외 좌/우 FF0000 006BFF

 

05-Trim_Paths_Example cc2020 17.x.aep
0.31MB

 

 

 

채널오프닝2_메인(Trim Paths).aep
0.48MB

 

 

 

 

 

 

 


 

 

Ae 3편. 3D 카메라로 표현하기

3D카메라는 애프터이팩트의 가장 램점유율이 높은 효과이다. 카메라와 조명 등은 고유의 2D영상,그림 그리고 텍스트를 선별해서 3D레이어로 표현하는 기술이다. 3D는 X(넓이), Y(높이), Z(깊이=입체)

oztv.tistory.com

 

 

 

점선 Dash표현하기

점선을 만들려면 Contents의 Stroke를 펼쳐 내리고 Deshes의 +를 누르면 점선이 됩니다.  +를 누르면 Gap이 추가되면서 원하는 간격을 띄워 표현할 수 있습니다.

 

 

펜툴로 그린 외곽이 모난 형상이거나, 사각형, 별 처럼 모서리가 무릎이나 팔꿈치 처럼 각진 부분을 처리시에는 Line Join을 Round처리할 수 있습니다.

 

 

점선 Dash를 이용한 팡팡 터지는 효과

 

 

 

애프터이펙트의 Stroke의 속성일러스트레이터의 선(Stroke)와 일부는 동일하니 참고하세요.

 

 

일러스트레이션 기초2 - 선, 색상견본, 심볼(Stroke, Swatch & Symbol)

일러스트레이션 - 선과 색상의 표현 https://youtu.be/iVAWcOlQYrU Brush Artworks 선 형태를 보여주는 스트로크(Stroke)에는 일반적인 색상과 점선(Dashed Line)외에 종자형태의 작은 그림으로 표현하는 스케터

oztv.tistory.com

 


Next

https://oztv.tistory.com/504

 

Ae 5-1편. 유튜브채널 오프닝 - 포토샵(Ps)활용 3D 카메라

이번 작업은 멀티미디어 콘텐츠 편집에 능력단위인 방송CG 오프닝 타이틀 제작으로 익숙한 포토샵의 레이어를 그대로 Import하여 애프터이펙트에서 쉽게 콤프를 만드는 부분과 3D레이어, 카메라

oztv.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