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e 6-1편. 자체움직임 갖는 비행기, 자동차의 경로운동

애프터이펙트에서 다이나믹 링크로 잘 활용되는 일러스트레이터(Ai) 파일을 연동한 간단한 모션그래픽과 경로애니메이션을 표현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Ai파일을 Ae에서 활용한 동일한표현의 예시

Stroke(Path)를 따라 움직이는 레이어 - 경로 애니메이션의 개요

펜툴로 그리다 끊어진 즉, 닫히지 않은 개체로 Fill Color가 없는 선을 경로(Path)라고 하고 그 선을 철로(철길,레일)를 따라가는 애니메이션을 경로애니메이션이라고 합니다. 애프터 이펙트에서는 텍스트와 오브젝트 레이어를 이동시키는 경로 애니메이션을 구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영상 Part1,2는 함축적으로 모아놓은 2편의 강좌입니다.

 

After Effects Work Area 단축키 : Premiere Pro에서 원하는 부분만 재생하고 싶은 때, In과 Out을 { } 와 같이 선택해서 반복재생(Loop)해서 봅니다. 애프터이펙트에서도 원하는 부분만 선택한 범위를 작업범위(Work Area)라 합니다.

시작부분과 끝나는 범위지정은 B, N 즉, Begin ~ eNd 로 설정합니다. / 범위해제는 Clear Work Area : CA+B 입니다.
선택한 레이어의 막대바를 클립이라 보고 시작하는 시점은 아이 I, 끝나는 지점은 오우 O 입니다. 선택한 Work Area 범위를 콤프재생시간을 자를 때에 우클릭해서 Crop Work Area를 명령으로 콤프의 Duration을 자를 수 있습니다. 이는 재생시간을 콤프설정에서 주지 않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하는 다른 방법입니다.

콤프의 공간인 1920x1080px은 이번 강좌에서 움직이는 물체크기를 고려해 자유롭게 정해줍니다. 별도로 원하는 크기로 콤프를 자르는 Crop기능이 등장합니다. 크롭(Crop) 즉 자르기는 현재 콤프가 목적상 비행기, 자동차와 같은 움직이는 개체의 공간이 남을 때 레이어의 개체크기만큼 자르는 방법을 2단계로 해줍니다.

 

A. 경로를 따라가는 자동차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드로잉작업한 각 레이어별로 구분한 Object들의 구성은 바로 애프터이펙트에서 바로 Comp형태로 레이어 구성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아래는 샘플이미지들로 작업에 활용하고 모션그래픽을 하려는 경우에는 필히 일러스트레이터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으면 멋진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서 회전도구를 이용하여 바퀴를 만들어서 레이어를 구분하고 애프터이펙트에 콤프의 구성요소로 활용하는 부분이 필요하다

 

 

"일러스트아트워크 파일 가져오기!"

 

펜툴로 그린 Path를 따라 애니메이션 되는 기법으로 나뭇잎, 울퉁불퉁한 길을 가는 자동차 등을 이용해서 애니메이션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나뭇잎을 Ai파일로 가져와서 특정개체를 먼저 준비한다.

 

Ai파일 Ctrl+i로 Comp Retain Layer Size로 가져온 경우에는 Ai의 레이어의 변화가 그대로 Ae에 반영된다. Ai의 레이어는 필요하면 Ae에서 Create Shape..로 Shape가 되는데 별개의 작업을 할수 있다.  Path Animation의 경우에는 중심으로 시작점이 움직이는 단점있어서 Ae에서 펜툴로 그리는 것을 추천한다.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OQkV5KuGOvbTi05rqpTI0P8hl86_2-Kd&si=D0ZCICmPNIFkDd23

 

일러스트레이터 초보탈출

일러스트! 별거아녀유~ 계속 관심갖고 따라해봐유~ 못그리는게 없슈~

www.youtube.com

OzCar.ai
0.43MB

 

 

 

 

01. 펜툴을 이용해서 라인(Path)을 그린다.
02. Shape레이어의 이름을 명하고, Content-Path1-Path(스톱워치있는)를 선택하고, Ctrl+C복사를 한다.
(자체 오른클릭메뉴에는 없음)


03. 개체(나뭇잎)레이어에서 Transform-Position을 선택하고(키프레임을 생성하지말고) Ctrl+V 붙이기를 한다.


04. 생성된 키프레임 끝지점을 이동하면 천천히 움직인다.


05. 펜툴을 이용해서 라인(Path)레이어를 감춘다.

06. 화면중심이 아닌 경로기준으로 애니메이션을 주려면, 자동차를 선택후 Transform - Auto Orient 체크한다.

 

CA+O  Auto-Orientaion창에서 Off로 된 것을 Orient Along Path를 체크하면 경로방향 따라서 움직입니다.

 

 

 

자동차 바퀴의 회전은 루프아웃  loopOut()으로 반복

키프레임 애니메이션 구현 후 / 반복하고 싶을경우(복사/붙이기)하는 방법은 프리미어 프로에서 할 수 있는 반복 애니메이션이다. 하지만, 애프터이펙트에서는 스크립트 즉, 표현식(Expression)들을 이용해서 쉽게 표현할 수 있다. 

방법은 'R'키로 회전하는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구현하고  ◆ ---- ◆  곧바로  ⏰스톱워치(토글)를 Alt+Click 후에  표현식 위치에 loopOut() 입력하면 무한 반복되는 루프아웃 애니메이션을 표현할 수 있다.  그외에 반복되는 Position, Scale, Opacity 등도 쉽게 반복되는 응용표현이 가능하다. 다양한 Exprssion은 아래 배너를 통해 배워보세요.

 

Loop Path Keyframe

Ae의 일반적인 Transfor의 Loop 혹은 Cycle의 반복된 표현은 Path에 적용한 KeyFrame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아래와 같은 표현식을 키프레임 생성후, ⏰스톱워치(토글)를 Alt+Click 후에  표현식을 입력, 아니 복/붙 하세요
[출처참고]

 

 

// loop path keyframes. Behaves like loopOut('cycle')
if (numKeys >1 && time > key(numKeys).time) {
 t1 = key(1).time;
 t2 = key(numKeys).time;
 span = t2 - t1;
 delta = time - t2;
 t = delta%span;
 valueAtTime(t1 + t)
} else {
	value
}

 

 

 

아래 마지막편은 내용을 함축한 튜토리얼 팁 강좌입니다.

 

 

Six Essential Expressions for Creative Coding in After Effects

Unlock the Power of Expressions in Adobe After Effects

www.schoolofmotion.com

 

아래는 모션그래픽으로 활용할 포트폴리오로 애프터이펙트(Ae)에서 운전 중에는 회전하고 정지할때에는 멈추는 자동차바퀴(Wheel, tire)의 모션그래픽과 Expression 중 끝지점에서 반복하는 loopout()을 적용해봅니다. Shift+Ctrl+D를 이용한 시점별 계단형식의 레이어 클립의 분리(Divide)와 유사하지만 다른 목적의 Comp를 교체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구글어스에서 레이어층 버튼을 누르고 정보표시 안함을 체크해주시고,
화면은 윈도우즈 캡쳐방법인 윈도우+Shift+S키로 드래그하여 캡쳐한 후에 사용하겠습니다.

 

 

Ai, Psd 일러스트와 포토샵파일의 공통점 //////////////////
-레이어층 (F7, Window메뉴) +생성
-Ai파일은 벡터. Ae에서 Shape변환가능, 그대로 사용하며 업데이트
-벡터의 특성 확대보기(Ctrl+더하기 키)시에 품질유지
-Psd포토샵파일은 비트맵(PNG) 품질저하되어 비추
-Ai 드로잉 경험 ex) 네모 > 둥근네모 흰화살표 도구로 모서리 둥글게
 벡터그림 Ctrl+더하기(빼기) 밀어보기Spacebar
Ae에서 움직임 필요한 레이어는 우클릭 Pre-Comp > 콤프화
   를 경로 방향(Orient...)대로 움직여 CA+O
◆경로운동 개체를 컴프만들때는 경로라인과 함께2개 개레이어를 Pre-Comp로 구성해 명확한 이름의 콤프명을 주고 생성해야함. 3D레이어 활용도 가능


 

다음 6-2편은 경로를 따라가는 텍스트 애니메이션입니다.

 

Ae 6-2편. 경로를 따라가는 텍스트 애니메이션

애프터이펙트에서 다이나믹 링크로 잘 활용되는 일러스트레이터 파일을 연동한 간단한 모션그래픽과 경로애니메이션을 표현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B. 경로를 따라 움직이는 텍스트 1. Text를

oztv.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