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그래픽의 시작은 Shape라는 벡터형태의 그림입니다. 일러스트레이션을 모르면 애프터이펙트는 몇몇 도형들로만 가지고 놀아야 합니다. Walk cycle, Run cycle등 Motion Graphic의 각 동작별로 키프레임을 찍어가면서 만드는 것이 번거롭다면, 차라리 그려보세요. 모션그래픽을 위한 일러스트레이터의 아트브러시 E01를 통해 Frame By Frame방법을 배워보세요.
프리픽은 여러분의 그림이 아니게 쉽게 남의 그림으로 포트폴리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작권 그림들이기에 출처 표기를 해야합니다. 여러분이 애프터이펙트(Ae)에서 직접 그리는 방식보다 일러스트레이터(Ai)에서 그려진 레이어들이 동작의 주된 표현이 되기에 기본적인 벡터드로잉을 모르면 이런 표현을 할 수 없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 Puppet Tool
퍼펫(Puppet)은 인형극을 위해 핀과 실은 통해 사람이 조종하는 사람 모양의 장난감을 이르는 '꼭두각시 인형'으로, 흔히 부르는 인형(doll)과는 다른 개념이라고 합니다.
일일히 동작을 그려서 반복적으로 장면을 표현하지 않고 관절 하나, 하나가 연결된 형태로 동작을 표현하려면, 레이어를 구분해서 구성한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파일을 애프터이펙트에 Composition Retain Layer Size 형태로 가져와서 각 관절별 구분한 레이어의 오브젝트별로 축에 해당되는 앵커포인트의 위치를 바꾸로 관절의 역학적인 IK의 관계를 Parenting(Link)하여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Ai파일은 애펙에서 Ctrl+ i 로 가져올때, Comp형태로 가져와서 그룹내 원하는 레이어별로 현재 다른 콤프에 붙일 수 있다. 레이어상의 Ai파일은 우클릭 Create Shape Vector layer로 애펙에서 그린것 처럼 표현할 수 있다. 일러스트레이터 파일을 가져와 앵커포인트, 페어런팅하여 걷게하는 일반적인 방법 애펙에서 표현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을 소개하는 튜토리얼이다.
가장 일반적인 애프터이펙트의 캐릭터애니메이션은 일러스트레이터 파일(Ai)을 Import시에 Comp retain Layer size로 자동으로 생성하고 레이어별 오브젝트의 애니메이션 중심축(Anchor-Point)을 지정한 후 모기향모양의 부모-자식 관계의 페어런팅(Parenting)을 통해 레이어들을 역고(link) 애니메이션을 구현합니다.
위에 제가 소개한 관절의 상/하 부모자식관계의 페어런팅(link) 방식외에도 대부분의 애프터이펙트 애니메이터들을 일러스트레이터의 레이어별로 동작들을 일일히 그려서 애피터이펙트에 가져와 계단식 레이어배열의 FRAME BY FRAME 애니메이션을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After Effects 플러그인 듀익 안젤라 Duik Angela
인체와 캐릭터의 동작표현을 일일히 그리기 힘들다면, 애프터이펙트의 무료 플러그인 듀익 엔젤라를 배워보세요. 동작표현과 관련된 기능입니다.
'After Effects [Ae]' 카테고리의 다른 글
Ae 5-1편. 유튜브채널 오프닝 - 포토샵(Ps)활용 3D 카메라 (1) | 2024.06.24 |
---|---|
Ae 다른 매트, Set Matte 거친 음영의 Grain Shading (Dissolve Mode) (4) | 2024.04.01 |
프레임마다 그려내는 방송오프닝 '냐옹은 페이크다' (0) | 2023.09.08 |
Ae 5-2편. 식물 성장 모션그래픽 - 일러스트레이터 , Taper (0) | 2023.07.20 |
Ae Portfolio 03 - Portfolio(Pride) Cover Title (0) | 2023.0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