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이트보드를 타거나, 걷고 뛰는 장면처럼 같은 공간에서 1 프레임마다 다른 형상을 그리거나 변형하여 표현하는 가장 오래된 방식의 Frame By Frame Animation의 경우 애프터이펙트에서도 시간을 조절하는 Time Remapping의 Enable Time Remapping이용해서 반복되는Animation을 반복해서 아무리 러닝타임이 길더라도 복제없이 동작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GIF와 같은 FBF방식의 동작애니메이션을 통해서도 느리게, 빠르게 등의 속도와 거꾸로 등의 표현외에 LoopOut()과 같은 표현식으로 반복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GIF 이미지파일을 아래 구글검색에서 구하고 프레임별로 그려내는 것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프리픽에서 표정과 동작도 참고해보겠습니다. 아래 그림들을 클릭하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프리픽 벡터이미지는 사용시 출처를 밝혀야하고 공모전에 출품에 제약이 있습니다.
bike출처는 핀터레스트 입니다.
앞서 소개한 자동차 바퀴의 단순한 회전이나, 물체의 크기 및 위치의 변화 등 키프레임이 2개등의 반순 모션그래픽인 경우는 아래와 같은 단순한 루프아웃을 적용하면 됩니다.loopOut()
Frame By Frame형식의 일일히 그려서 표현하는 제자리 걷기 반복형태의 Walk Cycle같은 경우에는
01. FBF레이어를 선택하고 우클릭(RMB)후에 명령 중 Time-Enable Time Remapping CA+T을 적용한다.
02. Enable Time Remapping 처리하면 짧은 단위에 맞게 키프레임이 2개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다.
03. Enable Time Remapping 처리 후 스톱워치 아이콘을 Alt키를 누르며 클릭한 후, 기본값을 지우고 표현식으로 아래와 같이 입력을 해주면 된다. loopOut(type="cycle",numKeyframes=0)
04. 최종 레이어의 바의 길이를 원하는 부분까지 늘여주면 연장되어 보여진다. 제자리를 걷는 사이클 형태의 경우에는 별도로 P를 누르고 이동하는 장면의 애니메이션 적용도 가능하다.
앞에서 알아본 레이어내에 움직임이 있는 GIF 및 움직이는 콤포즈를 우클릭하면 나오는 Time의 옵션 중 위에 소개한 Enable Time Remapping외에도 거꾸로 재생되는 Time-Reverse Layer / 애니메이션의 속도를 밀당하는 Time Stretch / 꼼짝말게 멈추게 얼리는 Freeze Frame / 마지막 프레임에 얼리는 Freeze On Last Frame 등의 옵션이 있고 아래 예시를 볼 수 있습니다.
Clean Databace & Cash
After Effects 작업 중 Rendering 작업 등 컴퓨터가 느릴때 Edit -Preferences - Media & Disk Cashes에서 Clean Databace & Cash를 가끔 누르세요.
Render Preview & For Comp Layer. Collapse Transformations
Continuously Rasterize in After Effects
일러스트레이터 파일을 이용하는 경우에 벡터형태의 레이어라도 최종 레스터형태로 출력이 됩니다. 작업 중 렌더링 출력품질 미리보기를 통해서 품질을 확인하는 경우에 Off를 통해서 최종 품질보기를 확인할 수 있으나 컴퓨터 시스템이 느려집니다. 느려지는 작업이 아닌 빠른 작업을 위한 Fast Draft를 추천하지만 알아두세요.
Ai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파일을 가져와서 작업하는 경우 레이어 개체와 환경은 벡터지만, 최종 PNG같은 레스터(비트맵) 품질로 바뀝니다. ❊ 버튼을 눌러서 벡터레이어의 연속된 래스터라이즈 처리를 통해서 크기 등 모션그래픽 작업에서 벡터 고유의 품질을 유지해서 내보내거나 끊기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출력 품질 미리보기 Off : 최종품질 보기 / Fast Draft : 빠른품질 보기
벡터레이어 품질 : 벡터레이어의 렌더링 출력을 위한 명확인 품질의 연속된 래스터라이즈 처리
연속된 레스터라이즈 처리를 통한 변환된 품질의 붕괴를 방지해 깨끗한 벡터품질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Collapse Transformations : Continuously Rasterize에 대한 지식은 School of Motion에서 기술적인 도움말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으로 벡터레이어는 타임라인에서 레이어 이름 뒤 오른쪽에 있는 [ 나침반 모양의 스위치 ]연속 래스터화 스위치를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After Effects의 모션그래픽 관련 필수 암기해야 할 단축키
■ 타임라인 인디케이터 및 키프레임 이동 단축키
1 프레임 씩 이동하기 : Ctrl + 좌, 우 방향키
10 프레임 씩 이동하기 : Ctrl + Shift + 좌, 우 방향키
※ 방향키 좌,우는 Object를 움직을 주는 것이니 주의.
■ Layer Object(클립)의 시작지점이동 : i , 끝 지점이동 : o 타임라인의 생성된 키프레임 이동은 인디케이터 위치를 기준으로 이전은 J 키, 이후는 K 키를 누릅니다.
in~out 범위지정 인디케이터 멈춘시점에 N(eNd) B(Begin) 반복되는 구간이 됨. 자르려면 우클릭 'Trim Comp WorkAera'
■ 콤포지션 마커 : 추가는 Shift+0(0~9 10개 제한), 마커이동은 '0'~ '9' 1~3번호키 지정에러의 경우에는 편집의 설정 영어판 메뉴로는 Edit-Preferences-3D항목에 체크된 1~3 된 부분의 체크를 꺼주시면 됩니다.
■ Edit-Split Layer : 현재 선택한 레이어를 현 시점(인디케이터 기준) 나누기. 현 시점 뒤에 부분이 삭제되고 동시에 위에 같은 레이어 생성된다. 현 시점 앞 부분 없애기(Alt+[) 현 시점 뒷 부분 없애기(Alt+])
■ Layer Arrange : 현재 레이어 앞(위)로 이동 C + ] , 현재 레이어 뒤(아래)로 이동 C + [ , 현재 레이어 맨앞(위)로 이동 C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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