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e CG4. 움직이는 물체의 잔상효과 Echo

애프터이펙트의 CG효과 중 모션블러 처럼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이나 광고 속 움직이는 비디오의 피사체의 잔상을 남기는 Echo의 표현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Bruce Lee Slow Motion

 

메아리와 잔상 Echo

특정레이어의 위치/이동/회전 등 변형(Transform)의 값 중에서 이동(Positon)에  가속도가 반영된 키프레임의 운동형태의 잔상을 만들어 주는 Time - Echo는 오디오에서도 메아리 처럼 뒤늦게 들려오는 부분에도 사용하는 효과입니다.   벡터형식의 Text와 Shape에는 동일한 효과가 적용되고, 비디오 파일에도 움직임이 있는 경우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01. 움직이는 레이어의 콤프, 비디오 파일을 선택하고, 검색창에 Echo를 (Time-Echo)찾아서 추가한다.

02. Effect Control의 Echo 속성을 아래 그림의 값을 참고해서 수정한다.

◆ Echo Time : 기본 -0.033 값으로 뒤에 따라오는 잔상이기에 마이너스 값이 필요하다.
◆ Num of Echoes : 잔상의 갯수, 1개 이상 준다.
◆ Decay : 잔상의 불투명도(Opacity)로 70%인 0.7 이하를 추천한다.
◆ Echo Operator : Blend모드로 Add가 기본이고 유사한 Screen, 원본인 Front 정도가 적절하다.

※ 모션블러와 병행해서 사용하면 서로 효과가 겹치니 Echo는 Motion Blur와 별개로 사용해야한다

 

 


 

광고속 인물의 잔상효과 Echo Motion Trail Effect (with Roto Brush)

쉐이프와 텍스트 등 벡터기반의 레이어가 아닌 경우, 레스터 기반의 이미지와 비디오 푸티지는 블랜드모드 기반으로 시점별 잔상을 남기는 것이라 1개의 비디오 파일원본으로는 에코효과가 블러와 같이 보여져서 제대로 적용이 안됩니다.   삼각대로 고정한체 주인공인 피사체 대상만 변화가 있는 비디오 푸티지를 준비하세요.

walking_boy_6s.mp4
6.70MB

 

작업방식은 우선 동일한 비디오 푸티지를 복제하고 / 위에는 로토 브러시로 피사체만 남기고 경계를 뿌엿게 자연스럽게 보이게 한 후 / 아래 비디오에는 본장에서 소개하는 Echo효과를 적용하는 순서로 진행합니다.

 

 

Bboy.mp4
2.11MB

 

 

 

 

 

01. 비디오 레이어복제 후 위 레이어는 로토브러시 작업

쉐이프와 텍스트 레이어와 달리 레스터 이미지와 비디오파일은 상이 겹치고 안보이는 에러가 있어서, 원본을 복제해서 위에 있는 레이어의 비디오는 피사체(주인공)기준으로 로토브러시를 처리하여 주세요. 이 경우는 잔상이 선명하게 처리하는 것이 아닌 불투명도와 같이 흐리게 보이는 장면시에는 필수로 처리해야 합니다.

로토브러시는 누끼처럼 꼼꼼한 작업이 필요합니다.  모른다면 아래 게시물 배너를 클릭해서 배우고 오세요. 

 

Ae CG 02. 배경 합성기법 - 브러시 2종(브러시와 로토브러시)

이번 강좌에는 애프터이펙트의 배경 합성기법을 브러시 형태로 페인팅하는 방법으로 주로 사용되는 포트폴리오 제작에 많이 활용되는 2가지 브러시 세트를 소개합니다. 애프터이펙트에는 콤프

oztv.tistory.com

 

 

 

 

02. 아래 배경 비디오 레이어는 Echo효과세밀한 속성과 값을 파악하자!

위 레이어의 비디오가 로토브러시 되면 피사체외는 비어 있습니다.  이 비어있는 부분을 잔상으로 처리하기 위해 아래는 echo 효과를 적용해주세요.

 

 echo 효과를 정확하게 속성과 값을 정하기 쉽지 않지만, 아래 Echo Time의 경우 원본과 이어지는 잔상들의 간격과 관련되어 민감합니다. Minus - 값을 우측으로  Ctrl키를 누르며 값을 세밀하게 증감하여 처리합니다.  잔상의 명확성과 불투명도는 Echo Operator에서 결정되는데 피사체와 같이 선명한 처리는 Minimum / 불투명도 같은 매트릭스 장면같은 잔상이 남길 경우는 Composite In Back을 지정해 주세요.

 

 

 

 

Ex1) Decay값이 0.6 맨앞 원본 다음의 Echo가 60%의 잔상으로 시작되고 있다

[그림1]

 

 

Ex2) 그림1과 다르게 Decay값이 1.0 피사체 그대로 보여진다. 너무 간격이 좁게 보인다. 

 

 

Ex3) 동일한 조건에 -0.6정도의 차이로 간격이 여유롭다

 

위에서 다양한 Echo효과를 영상에서 확인해보았습니다. Echo효과를 적용시에는 삼각대로 고정해 촬영한 영상이 아닌 주인공을 따라가거나 카메라가 흔들리는 경우 배경요소들과 마구 겹치게 보여서, Footage로서 적절한 카메라가 고정되있니 않은 비디오 클립은 Echo효과에는 부적절합니다.  카메라가 고정된 상태에서 촬영한 에코효과가 들어가기에 좋은 영상들을 아래 추천합니다.

 

 

 

https://www.pexels.com/ko-kr/


 

 

PNG 이미지에 에코효과 주기는 고생 좀 합니다.

비디오도 흔히 부르는 비트맵, 즉 레스터 포맷입니다.  비디오야 로토브러시가 있지만, PNG를 모션그래픽 주고, 또 에코효과를 적용은 난해합니다. 보기 좋아도 복잡한 작업을 해야합니다.   에코효과는 단순한 Shape와 Type / 폼나는 멋진 비디오에 적용하는 것이 최고입니다.  PNG 이미지에 적용시 아래 절차를 따라서 해보세요.


1. PNG이미지로 모션을 주고, 첫번째 Pre-Compose형태로 만들어야 하며, 체크항목으로는  ◎ Leave all attributes in 'Main'(속한 콤프명) 체크하고 OK를 누른다.

2. 선택한 Pre-Compose를 다시 두번째 Pre-Compose형태로 만들어야 하며, 체크항목으로는 ◎Move all attributes into the New Comp      ☑ Adjustment... OK를 누른다.

3. 최종 두개를 덮어쓴 Pre-Compose레이어에 Echo 효과를 줍니다. 

  • Echo Time : -0.033
  • Num of Echoes : 5
  • S Intensity : 1
  • Decay 1.
  • Operator :  Composite in Fro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