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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 CG [무료플러그인] DUIK ANGELA 설치, 따라하기

니콜라스 두두프 뒤프레네가 After Effects의 플러그인으로 개발 무료 배포한 뼈대인 Bone을 기반으로한 Ligging도구가 듀익입니다.  16x 버전명이 바셀, Bassel Khartabil Safadi는 자유 소프트웨어를 홍보하고 개발하는 데 많은 투자를 한 시리아인으로 정부의 민주화 탄압으로 36세의 나이로 감옥에서 숨진  그의 업적과 정신을 기려 두익은 그의 이름을 따서 두익 바젤이라 버전명을 지었다고 합니다.    어도비의 버전명이 Creative Suit, Creative Cloud와 같이 바뀐 것과 같습니다.

 

 

버전에 따라 바젤, 안젤라 프랑스어라 표기법과 발음의 다르지만  Ai, Psd파일을  After Effects에서 애니메이션을 구현할 수 있는 별도의 설치를 해야하는 무료 외부 플러그인입니다.

 

https://rxlaboratory.org/tools/duik-angela/

 

Duik Ángela

The comprehensive rigging and animation tool set for After Effects.

rxlaboratory.org

 

Move Shapes - Advanced Character Rigging & Animation in After Effects Tutorial

 

Adobe illustrator File [Ai Artwork] 기반의  Duik Ángela 사용의 예시


Duik Bassel (16.x)16버전 이후 17.x 은 여성 인권가 Duik Ángela의 이름을 버전명에 넣었습니다.   아래 그림을 클릭하면 압축파일 형태로 다운로드 됩니다. 👉Direct downloa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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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익 안젤라(Duik Angela) 외부 플러그인 설치 Install 

일반적인 설치와는 다른 압축파일내의 여러 폴더와 파일을 After Effects의 관련 폴더에 붙이거나 생성하는 부분이 나오니 아래 순서대로 설치를 해야 오류없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안된 경우에는 이 플러그인의 기능을 사용할 수 없으니 작업 및 공유하는 PC마다 설치를 해야 After Effects의 Duik Angela가 표현된 프로젝트파일을 제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듀익 안젤라의 공식유튜브 채널 설치방법

 

 

01. 압축파일을 풀고 ScriptUI Panels폴더내의 모든파일을 복사하세요.  After Effects가 설치된 경로에서 ScriptUI Panels폴더로 가서 복사한 파일들을 붙이기 합니다.

 

 

 

02. After Effects의 경로 중  Script폴더내에 Duik Angela 폴더를 생성합니다.  그리고 압축푼 폴더내의 Script폴더내 파일들을 복사해서 Duik Angela폴더에 붙이기를 합니다.

 

 

 

03.  압축푼 폴더내의 Tools폴더와 LICENSE.md파일을 Duick Angela폴더에 그림과 같이 붙이기를 합니다.

 

 

 

04. After Effects를 실행하고, 메뉴 Window - Duik Angela.jsx를 클릭합니다.

 

 

 

05. 해주면 File and network assess창이 뜨고, Open preferences...를 클릭해서, 설정창으로 이동하면 Application Acripting 카테고리의 상단의 Allow Scripts to Write Files and Access Network항목을 체크하고 OK를 누릅니다. Duik Angela창에서 Appy를 누르면 연결되어 다양한 Duik Angela의 카테고리별 도구들을 사용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06. 이제 Duik Angela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리깅따라하기

Due.psd
3.35MB

 

 

레이어를 구분해서 중심을 지정하거나 콤프의 크기를 맞추는 기본셋팅으로 구성하고 절차대로 따라하세요.

 

Duik A. 연결된 하나의 레이어'팔,다리'의 경우는 Puppet Pin을 이용한 방법


01. 레이어가 복잡해서 Solo보기로 연결된 팔 레이어만 확대해서 Puppet Pin으로 ①어깨  ②팔꿈치  ③손  순서로 추가해준다.



02.Effect Controls창에서 fx. Puppet을 누르고 Duick Angela창을 띄운다.



03. 상단의 링크아이콘[Link and Constraints]을 누르고, 하부 속성중에서 핀아이콘[Add Pin]을 클릭하면 Puppet Pin위치에 DuikA.가 핀을 추가해준다.  레이어층에는 #P 3개의 레이어가 추가된다. Pin레이블 형태로 보여집니다.



04Pin의 Parenting 작업을 위해서 #3는 #2에 /#2는 #1에 /#1는 Body연결해줍니다.




05. 3개의 핀 #3~1을 모두 선택하고, DuikA.의 Link항목에서 마술봉 모양의 [Auto Rig]를 버튼을 누르면 #C라는 Controler 레이어가 생성된다.  C는 대상들을 연결하여 제어하는 레이어입니다.

 

06. Controller인 #C를 움직이며 KeyFrame을 추가하는 방법으로 합니다.

 

 


 

Puppet Pin과 달리, 아래 그림과 같이 레이어별로 신체부위가 나눠진 경우에는 정해진 뼈대의 Bone구조를 추가해서 Parenting하고 Auto Rig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 운동학에 사용하는 운동을 다루는 고전 역학 IK(Inverse Kinematics)를 다루는 부분입니다.


01. 레이어별로 구분된 상태에서 Anchor Point를 정하고,  Parenting작업을 합니다.
02. Bone을 추가하고 Bone마디별로 위치를 잡습니다.
03. #모든 스트럭쳐 레이어를 선택하고 Auto Rig 누른 후 기다리면 Controller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Hubo.ai
0.20MB

 

 

레이어의 구분이 몸 / 팔 RL /  다리 RL  / 얼굴을 구분해야 한다.

 

DuikAman.ai
0.22MB

 

 

 


 

아래는 제작사인 RxLab의 유튜브채널 공식 튜토리얼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ll the official tutorials about Duik Ángela

 

 

Duik Ángela Tutorials

All the official tutorials about Duik Ángela

www.youtube.com

 


 

 

Nijat Ibrahimli의 Duik Angela Tutorials

아랍계 영국인 니자트 이브라히말리의 듀익 안젤라의 다양한 신체 표현방법을 상세히 소개하는 아티스트입니다.  아래 인물의 동작과 연결되는 표정, 입모양의 변화인 립싱크 연관성있는 강좌는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형식을 취합니다.  저도 관심있는 영역은 니자크의 강좌를 참고하기도 합니다.

 

 

 

립싱크(Lip-sync 또는 Lip-synch) 입모양의 변화인 립싱크 연관성있는 강좌

얼굴표정은 다른 플러그인을 이용했습니다.

 

 

 

Duik Angela Tutorials

 

www.youtube.com

 

 

 

 

 

Ben Marriott Motion Graphic Tutorial

유튜브에 강좌를 베껴 똑같이 말만 바꿔 올리기 힘든 절대 모션그래픽 마스터 벤 메리어트의 캐릭터 강좌를 모르면 아쉽죠. 아래 벤 메리어트의 길지 않은 튜토리얼을 통해 만화영화같은 다양한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애프터이펙트에서 구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적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After Effects & Motion Design Tutorials

 

www.youtube.com

 


 

Duik Bassel (16.x) Tutorial Note

 

Duik의 지난 버전인 Bassel (16.x)의 강좌내용 역시 유사하지만 OCO의 기능이 17x보다 떨어집니다.  아직 Duik Bassel의  Tutorial이 YouTube에 많으니 참고할 분들은 아래 배너를 누르고 배워보세요.

 

 

Ae CG Puppet, Duik Bassel과 Angela를 활용한 인체, 관절, 표정 애니메이션

Adobe After Effects를 이용한 모션그래픽은 드로잉 데이터만 있으면 일일히 그리지 않고 표현할 수 있는데, 인체의 관절과 얼굴표현들을 뛰어난 모션그래픽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중의 하나가 듀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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