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이펙트에서 실제촬영한 피사체를 따라가는 트래킹을 해보려 합니다. 카메라의 동선을 레일을 통해 실사카메라와 가상카메라의 합성을 정교하게 매칭하는 기술로서 짧게 연결된 장면을 연출하기 위한 매치 무빙(match moving)은 카메라의 시선과 피사체의 동선을 일체화(동기화)된 표현에 주로 사용합니다. Love is Real~ 아래 동영상링크를 통해서 원하는 영상을 다운로드하고 컷편집후에 트래킹 실습을 해보겠습니다.
프리미어 프로에서 5초 정도 필요한 부분만 편집해 내보내기
상하좌우로 움직이는 동영상이 필요한데, 원하는 장면을 애프터애펙트에서도 영상편집을 할 수 있지만, 간편하게 원하는 분량의 시간, Duration만큼 프리미어 프로에서 영상을 편집해서 애프터이펙트의 작업소스인 MP4파일로 내보내고 이번 실습을 해보세요.
프리미어 프로에서 영상을 분석후 적용할 부분만 시퀀스 생성없이, Source창에서 바로 In,Oot 범위정하고 직접 내보내기 방식으로 쉽게 가져와 사용해보세요. 복잡한 비디오의 피사체 보다는 명확하게 보이는 부분만 별도의 MP4파일로 내보내 주세요.
애프터이펙트의 트래킹은 피사체의 머리 등 특정 부분을 인식하여 추적하는 말풍선 피사체를 따라서 같이 행동하는 모션 트래킹과 입체적인 영상의 공간의 면(Dimention)을 3차원 공간으로 인식하여 타겟에 요소들을 배치해 모션그래픽을 표현하는 카메라 트래킹으로 구분됩니다.
Sometimes the most productive thing you can do is relax.
때때로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생산적인 일은 긴장을 푸는 것입니다.
1. Track Motion
피사체를 따라가는 모션 트래킹 제작순서
영상을 촬영당하는 물체인 피사체의 '머리, 손'등 고정되고 사라지지 않는 신체의 특정한 부분을 인식해서 글씨나 다른 대상이 따라가게하는 모션트래킹은 카메라가 특정한 모델을 지속적으로 추적하며 따라가는 표현을 해줍니다. 우선 너무 길지 않은 영상이 필요한데, 아래 걷는 여성의 푸티지 영상을 이용하시거나, 픽사베이의 움직이는 영상 중 일부 편집을 요하는 다양한 영상(걷고 자전거 타기 / 걷는 모델 / 비오는날 빨간우산)을 통해서 다양한 예제를 활용하기 바랍니다.
01. Window - Tracker
푸티지영상을 콤프에 삽입하고 메뉴 Window-Traker를 누른다(있으면 한번 다시 체크)
아래는 Traker가 체크될 때 우측에 보여지는 화면이다.
02. Track Motion 시작하기
동영상레이어를 선택한 후에 Traker 를 활성화 시키고, Track Motion버튼을 누른다.
▣ Track Point 를 확인하고 중앙의 포인트와 외곽의 인식범위를 늘여주준 후에 Analize의 ▶ 버튼을 누른다.
인식이 안되면 프레임 이동하면서 트랙포인트 위치를 일일히 바꿔준다.
03. Comp에서 널과 글씨등 만들어 주고 / 타겟지정하고 적용하기.
모션트래킹이 우측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면, 왼쪽은 현재의 콤프이다. 현재 콤프에서 널(Null)을 추가하고 널을 따라할 텍스트, 선, 도형등을 레이어상에 생성한다.
콤프옆에 있는 트래킹작업을 한 레이어와 함께 있는 트래커창에서 Edit Target에서 콤프에서 추가한 널을 지정하고 OK, Apply 하면 콤프에서 널 레이어에 트래커의 동선이 잡힙니다.
Edit Target에서 타겟을 널을 지정하면 하단에 Apply버튼이 활성화 된다. 꾸욱~ 누르고 콤프로 돌아오자!
04. 타겟지정 후 Comp에서 널과 선,글씨 등 Parent & Link(모기향 연결)
타겟이 지정되면 왼쪽 콤프작업방으로 와서 널에게 맞춰서 선을 우선 모기향형태로 된 링크(Parent Link)등을 연결하고, 선에 따라갈 글과 솔리드등을 연결시켜 주면 애니메이션이 트랙커를 따라 널이 움직이고 다른 레이어들도 링크된 상태에 따라 반응하는 애니메이션이 자동 처리된다.
중심이 맞지 않는 경우는 Pan Behind(앵커포인트 툴 = 중심지정도구)로 맞춰준다.
만약에 Null Object가 안보인다면?
기본으로 널오브젝트를 추가하면 보입니다. 특별히 안보이는 경우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Mask and Shape Path버튼을 누르거나 레이어를 확인해보세요. 널은 CA+Home키를 눌러서 중심을 중앙에 맞추고 작업을 진행하세요.
최종 프리미어 프로에서의 영상편집 작업
애프터이펙트에서 작업한 프로젝트파일에서 각각의 콤프(S2-1, S2-2)를 가져와서 프리미어 프로에서 최종 편집한 결과물을 제작해봅니다. 각각의 콤프는 Dynimic Link로 Ae의 수정한 Comp는 10초이내에 업데이트 되어서 변화된 씬의 장면을 Pr에서 볼 수 있습니다. BGM과 내레이션 등을 삽입해서 최종 홍길동_공모전시퀀스에서 작업하여 MP4파일로 렌더링해서 동영상으로 제작완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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