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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 CG1 트랙 모션과 카메라 트래킹(Null 개념잡기)

애프터이펙트에서  카메라의 동선을 레일을 통해 실사카메라와 가상카메라의 합성을 정교하게 매칭하는 기술로서 짧게 연결된 장면을 연출하기 위한 매치 무빙(match moving)은  카메라의 시선과 피사체의 동선을 일체화(동기화)된 표현에 주로 사용합니다.  Love is Real~

▲ Walk Woman
▲ Walk Street  이미지클릭 후 영상을 찾아 다운로드 하세요.

 

 

 

프리미어 프로에서 5초 정도 필요한 부분만 편집하기

프리미어 프로에서 영상을 분석후 적용할 부분만 시퀀스 생성없이, Source창에서 바로 In,Oot 범위정하고 직접 내보내기 방식으로 쉽게 가져와 사용해보세요.  복잡한 비디오의 피사체 보다는 명확하게 보이는 부분만 별도의 MP4파일로 내보내 주세요.

girl_-_427 (720p).mp4
3.35MB

 

애프터이펙트의 트래킹은 피사체의 머리 등 특정 부분을 인식하여 추적하는 말풍선 피사체를 따라서 같이 행동하는 모션 트래킹과 입체적인 영상의  공간의 면(Dimention)을 3차원 공간으로 인식하여 타겟에 요소들을 배치해 모션그래픽을 표현하는 카메라 트래킹으로 구분됩니다. 

 

Sometimes the most productive thing you can do is relax.
때때로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생산적인 일은 긴장을 푸는 것입니다.

 

1. Track Motion 

피사체를 따라가는   모션 트래킹   제작순서

 

영상을 촬영당하는 물체인 피사체의 '머리, 손'등 고정되고 사라지지 않는 신체의 특정한 부분을 인식해서 글씨나 다른 대상이 따라가게하는 모션트래킹은 카메라가 특정한 모델을 지속적으로 추적하며 따라가는 표현을 해줍니다.  우선 너무 길지 않은 영상이 필요한데,  아래 걷는 여성의 푸티지 영상을 이용하시거나, 픽사베이의 움직이는 영상 중 일부 편집을 요하는 다양한 영상(걷고 자전거 타기 / 걷는 모델 / 비오는날 빨간우산)을 통해서 다양한 예제를 활용하기 바랍니다.

walking woman5s.mp4
5.63MB

 

 

01. Window - Tracker

푸티지영상을 콤프에 삽입하고 메뉴 Window-Traker를 누른다(있으면 한번 다시 체크)

 

아래는 Traker가 체크될 때 우측에 보여지는 화면이다.

 

 

02. Track Motion 시작하기

동영상레이어를 선택한 후에 Traker 를 활성화 시키고, Track Motion버튼을 누른다.   

▣ Track Point 를 확인하고 중앙의 포인트와  외곽의 인식범위를 늘여주준 후에  Analize의 ▶ 버튼을 누른다.

인식이 안되면 프레임 이동하면서 트랙포인트 위치를 일일히 바꿔준다.

 

03. Comp에서 널과 글씨등 만들어 주고 / 타겟지정하고 적용하기.

모션트래킹이 우측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면, 왼쪽은 현재의 콤프이다. 현재 콤프에서 널(Null)을 추가하고 널을 따라할 텍스트, 선, 도형등을 레이어상에 생성한다.

 

 

콤프옆에 있는 트래킹작업을 한 레이어와 함께 있는 트래커창에서  Edit Target에서 콤프에서 추가한 널을 지정하고 OK, Apply 하면 콤프에서 널 레이어에 트래커의 동선이 잡힙니다.

Edit Target에서 타겟을 널을 지정하면 하단에 Apply버튼이 활성화 된다. 꾸욱~ 누르고 콤프로 돌아오자!

 

 

 

04.  타겟지정 후 Comp에서 널과 선,글씨 등 Parent & Link(모기향 연결)

타겟이 지정되면 왼쪽 콤프작업방으로 와서  널에게 맞춰서 선을 우선 모기향형태로 된 링크(Parent Link)등을 연결하고, 선에 따라갈 글과 솔리드등을 연결시켜 주면 애니메이션이 트랙커를 따라 널이 움직이고 다른 레이어들도 링크된 상태에 따라 반응하는 애니메이션이 자동 처리된다.

 

중심이 맞지 않는 경우는 Pan Behind(앵커포인트 툴 = 중심지정도구)로 맞춰준다.

 

 

만약에 Null Object가 안보인다면?

기본으로 널오브젝트를 추가하면 보입니다. 특별히 안보이는 경우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Mask and Shape Path버튼을 누르거나 레이어를 확인해보세요. 널은 CA+Home키를 눌러서 중심을 중앙에 맞추고 작업을 진행하세요.

널 오브젝트가 안보이는 경우, 레이어의 보기혹은 콤프화면 하단 마스크와 쉐이프 Path (위 파란네모)를 클릭해보세요


 

최종 프리미어 프로에서의 영상편집 작업

애프터이펙트에서 작업한 프로젝트파일에서 각각의 콤프(S2-1, S2-2)를 가져와서 프리미어 프로에서 최종 편집한 결과물을 제작해봅니다.  각각의 콤프는 Dynimic Link로 Ae의 수정한 Comp는 10초이내에 업데이트 되어서 변화된 씬의 장면을 Pr에서 볼 수 있습니다. BGM과 내레이션 등을 삽입해서 최종 홍길동_공모전시퀀스에서 작업하여 MP4파일로 렌더링해서 동영상으로 제작완료합니다.

 

 

 

 


 

카메라트래킹 Camera Tracking

 

입체적인 영상의 면을 인식해서 트래킹을 심어주고 해당된 부분에 텍스트 등을 삽입해서 카메라 무빙을 통해 사실을 기반으로한 카메라 트래킹 애니메이션을 지원해준다.

 

오른쪽에 위치한 호랑이 모션그래픽은 아래 사자 버전으로 만드는 과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카메라 트랙킹의 푸티지 부터 받고 시작하자
Footage Download - Video (mp4)

위 그림과 같이 아래 mp4와 압축파일을 구성한 후 aep 파일을 열어보세요.

실사-보곳.mp4
9.32MB
Alacati - 14476.mp4
6.60MB
Cat and Wall.mp4
7.16MB
심볼형_라이언_v3.ai
0.29MB

 

 

카메라 동선 3차원 입체공간이 되는  트래킹 제작순서

입체적인 비디오를 선택하고 전체적인  Playtime에 맞춰 입체적인 카메라 트랙을 인식시키고 주요 타겟지점에 기본 카메라와 3D 레이어형태의 Text, Solid, Null, Shadow Catcher, Light 등 다양한 요소를 추가하는 애프터이펙트에서는 영상기반하에 구성하는 3D 애니메이션의 다이나믹하고 고급스러운 표현방법입니다.  이 강좌에서는 Text, Solid를 추가하는 애니메이션을 소개하겠습니다.

 

 

 

직접촬영한 입체적인 공간의 영상이 여러분 작품속 내용이 됩니다.  위 이미지클릭해서 영상을 받아보세요.

 

01. Add Track Camera

1분 이내의 입체적인 비디오를 선택하고 Timeline 에서  우클릭한 뒤 Track & Stablilize로 가서 Track Camera를 선택합니다.

스테이블라이드는 안정하다 혹은 안정화시키다의 뜻이다.

 

02. Analyzing in Background 

Step1인 첫단계에는  배경을 인식하는 Analyzing in Background 을 통해서  선택한 영상의 입체면을 시작과 끝나는 장면 전체에 걸쳐서 인식을 하는 단계로 완료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영상이 긴경우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배경을 분석하는 애널라이징 화면

 

 

03. Solving Camera

Step2의 마지막인 Solving Camera를 통해  영상속에서 형상에 맞는 카메라 트랙커 포인트가 인식이 완료되어 해당 비디오의 재생전처에  트랙커의 포인트들이 생성되어 보여집니다.  

살빙 캐머러 - 카메라 해결 중

 

04. Sizing Track Point & Target

트랙 포인트 및 대상 크기 조절을 할경우  Effect Controls패널에서 3D Camera Tracker를 누르면    xx Track Point와  Target의  Size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x x x x 많은 Track Point와 포인터 위에 올려진 방패모양의 Target

 

05. Create Text or Solid, and Camera

방패모양의   Target을 우클릭하고 Create Text and Camera를 클릭하면 Text와 Camera 가 그 지점에 추가된다.  카메라는 최초에 1개만 추가되고 추가된 Text는 자동으로 3D layer가 된다.  Text는 오직 글씨가 떠서 글씨 수정 정도의 느낌으로,  반면 Solid는 임시로 단색의 레이어를 만들고 Alt키로 대체하는 방식의 다양한 비디오와 콤프로 추가후 대용으로 사용합니다.

자동으로 3D 레이어로 추가된 텍스트와 카메라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카메라는 최초에 처음 삽입되고

그 이후는 솔리드, 널 만 별도로 추가 가능하다.  Text는 더블클릭으로 수정가능하지만,  Solid의 경우는 대체가능한 콤프로 대체시의 매개체로 임시 자리잡고 있다가 Alt키로 드롭다운하여 교체할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솔리드(Solid)는 다른 콤프로 대체 가능한 형태의 단색으로 콤프의 배경색과 달리 콤프의 공간을 채우는 단색의 널판지 같은 개념이라 보면 좋습니다.  프리미어 프로의 컬러매트와 같고 솔리드의 색상 변경시에는  Layer-Layer Settings 단축키 CS + Y 를 누른 후에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널(Null)은 무색무취의 권력과 같은 존재로, 다른 대상들을 이끌어 주는 역할을 하니 원하는 콘셉으로 애니메이션 작업을 진행한다.

 

 

 

 

세워진 레이어의 입체적인 그림자표현

평면의 그림자는 그림자효과를 이용합니다.  만약 원본이 글씨인경우에는 글씨레이어를 복제하고 아래와 같이 그림자를 불투명도와 검은색으로 표현합니다. 반면 콤프의 경우에는 복제한 콤프레이어를 레이어스타일과 불투명도로 입체적인 그림자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3D레이어의 Object가 삐뚤게 보이는 경우에 속성 중 오리엔테이션 값을 Zero로 주면 Object를 바로 잡아 줍니다!

추가한 Solid는 아래 Freepik 사이트에 구글계정으로 로그인 한 후에 다운로드한 EPS파일을 일러스트레이터에 열어서 별도 구성 후, 애프터이펙트에서 Compositon - Retain Layer Size 형태로 가져오고 레이어 그룹의 Ai 캐릭터를 이용해서  Alt키를 이용해서 레이어를 대체해보세요.

 

자이언의-그림자(SD)처리설명

 

 


 

 

Text보다는 Solid삽입 후 Alt키로 대체할 다양한 콤프지정

글씨는 내용을 수정하고 서체를 변경하면 되지만, 후에는 단조롭습니다.  Soild를 추가해서 다양한 콤프로 Alt키를 사용해서 대체해보세요. 아래는 그린스크린에 적합한 Keylight를 참고할만한 강의 내용이니 참고하세요. 

 

Big_Cat_Legacy.ai
0.19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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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레이터의 일러스트 표현과 심볼기능을 모른다면...

교육내용에 필요한 일러스트레이터의 심볼관련된 지식은 아래 별도의 게시판 심볼공장편 게시물에서 배워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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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야_신축_01.ai
0.48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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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눈내리는  이미지를 클릭해서 픽사베이에서 동영상을 다운로드해 카메라 트래킹을 해보시고, 아래 춤추는 크로마키 영상인 그린스크린 캐릭터를  Keylight   효과를 검색해서 녹색의 배색을 지정하면 프리미어 프로의 Ultra Key와 같은 배경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Keylight 효과를 검색해서 녹색의 배색을 지정하면 프리미어 프로의 Ultra Key와 같은 배경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dance_-_46012 (1080p).mp4
4.81MB

 

 

https://pixabay.com/ko/videos/search/green%20scr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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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 9편_그림자와 게임소환.aep
0.15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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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5 Paid After Effects Plugins For Free  플러그인을 이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