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 Ae

Ae CG. 반복된 Shape의 표현 Repeater

After  Effect의 Shape 전용 효과 중 인기있는 것이 바로 리피터이다.  도형이나 선형애니메이션에 적용하는 Trim Paths와 같이 즐겨사용하는 Repeater는 복제를 해주는 선형 애니메이션 기법 중 추가하는 기능으로 Shape가 있는 현재 레이어를 마치 여러개가 있는 것 같은다중 복제된 허상을 보이게하는 기능을 Repeater가 수행합니다.  많은 효과들이 등장하지만 여러분의 작품에 제작할 소스와 재료, 도구들이라 생각하고 특성을 이해한 후에 적용할 곳에 적재적소 활용하는 정도가 제일 좋습니다.

 

[간단하게 리피터 따라하기]

타원, 직사각형, 선을 콤프의 중심기준으로 Shape를 그리고 / Add▶ Repeater를 적용한다

Repeater  속성변경 : Copies를 3이상 100이내준다. Tansform RepeaterPosition 0,0  Scale 50%
Offset 앞 StopWatch를 Alt+클릭 후 time*-2 입력한다. 끝!

 

중심축으로 회전을 주는 경우에는
Transform:Repeater에서 Rotation의 각도는 Repeater1 Copies의 갯수만큼 정하기 힘들다. 이때 Rotation앞 Stopwatch를 Alt키를 누르고, 바로 Rotation @Exprssion Pick Whip을 Copies 제목에 올리면 자동으로 계산해 준다.

 

 

 

 

 

 


 

Repeater_LAB.aep
0.12MB

 

 

Sometimes the most productive thing you can do is relax.
때때로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생산적인 일은 긴장을 푸는 것입니다.

 

 

After  Effect에서 직접 그린 Shape Layer의 Repeater

 

01. 선을 아래서 위로 Pen 도구를 이용해서 그리고 이동도구로 작업을 중지한다.  단순한 선형태도 좋고 아래 Taper에서 Start Length와 End Length 값을 조절해서, 그림과 같은 형태로 만들어도 됩니다. 일러스트레이터의 프로파일러와 같은 표현이 2020업데이트 버전에서 표현할 수 있습니다.

 

 

 

02. 선을 선택한 상태에서 Contents ▶ Add에서  Trim Paths 찾아서  기본 애니메이션 작업을 진행해 줍니다

작업한 키프레임들을 모두 선택하고 F9 (Easy Ease)를 적용하고 그래프에디터를 띄어 뒷부분의 키프레임들을 시작지점인 왼쪽으로 이동하면 시작,끝을 제외한 중간에만 빠른 가속도 표현이 됩니다. 급격히 높거나 낮은 부분들이 가장 높은 Speed의 꼭대기를 기준으로 텐션감을 줄 수 있습니다.

 

 

 

03. 위에서 소개한 Trim paths외에도 현재 레이어의 S,P,R 등 표현하고 싶은 애니메이션을 주고 최종 완성된 상태에서 Repeater를 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자!  02.단계의 모션그래픽 애니메이션을 처리한 현재 Shape 레이어를 선택한 상태에서  Contents ▶ Add에서  Repeater 찾아서  복제숫자인 Copies를 15 지정하고, 아래 ▼ Transform Repeater1를 펼친 후   Position 0 ,  Rotation을 24도로 지정해 줍니다.   원을 360도로  갯수를 입력해 회전되는 각도를 계산해 360/N=Rotation각도값을 지정하면된다.

 

리피터onlyShape2.aep
0.18MB

 

 

만약에 중심을 아래로 해서 위와 같은 트림패스를 구현한 후에  Repeater를 적용한 후 중심기준의 회전이 안되는 경우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Anchor Point를 조절하면 휘도는  에러를 수정할 수 있다. 

 

 

" 여기까지가
리피터의 주요 기능이고
아래는 응용형입니다."

 


 

Ai 레이어를 Shape 변환 후,  Repeater

Ae에서 직접 멋진 Vector 드로잉을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 Adobe illustrator에서 작업한 레이어를 구분한 Ai파일을 Import할때  Import type을 Composition - Retain Layer Size 혹은 Footage - Chose Layer로 원하는 레이어만 선택해서 가져 올 수 있습니다.  Import 타입은 Ai, PDF 등 파일이 공통이며 이렇게 가져온 벡터레이어를 리피터 사용은 동일하며 화려한 모션그래픽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PNG등 Raster Image( 비트맵 이미지)는 Repeater 모션그래픽 작업을 할 수 없습니다.  오직 Shape형태만 가능합니다.

 

▼ 아래 워터멜론 wm.ai파일을 가져와서 실습해보세요.

wm.ai
0.07MB

 

 

 

Orange.ai
0.52MB

 

 

01. Ai파일을 Composition - Retain Layer  Size 형태로 가져온 벡터레이어를 우클릭후에 Create Shapes from Vector Layer로 Shape형태로 변환시켜줍니다. 

 

 

02. Shape자체의 Position, Scale, Rotate등 기본적인 애니메이션을 적용한 후에,  Repeater 실행전 Y키로 앵커포인트 도구에서 중심을 변경하고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03. Shape가 되었으니 Contents의 Add가 활성화 되니 Repeater를 적용합니다.

 

 

 

04. 위에서 적용한 Repeater를 Shape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Shape전용 Repeater는 
간단히 레이어 1개에 허상이 복제품이
나열되어 보여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Ringu4.aep
0.10MB

 

 


 

 

PNG와 Comp를 위한  Exprssion으로 Repeater 유사표현

 

Shape 전용의 Repeater에 비해 PNG, 움직이는 요소가 들어간 Composition은 Repeater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래도 뭔가 방법은 있지 않을까?  다양한 Script기반의 표현식과 Null을 이용한 복잡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이번 장에서는 간단한 수평으로 복제본의 배열하는 대안을 소개합니다. 

제일 간편한 표현방법으로 수평배열이 아닌 다양한 표현 방법들 대부분이 복제된 대상들의 나열이라는 점은 Shape전용의 Repeater와는 성격이 다르고 레이어들의 복제되어 여려개의 레이어층으로 복잡하니 별도의 이름을 갖는 Comp내에서 구현하세요.

 

 

01. 콤프나 PNG 등의 레이어를 선택하고, P속성을 주고 Alt키를 누른 후에 기존의  표현식을 지우고 아래 내용을 복사/붙이기를 합니다. 변수와 다양한 값들이 있어 길으니 복/붙하는 것이 좋습니다.  


var spacing = thisLayer.index/(thisComp.numLayers+1)*thisComp.width;
[spacing,value[1]];

 

02. 수평위치가 균등히 프레임크기의 너비에 부합되는 100%에 맞게 표현식이 적용된 레이어를 Ctrl+D를 눌러서 복제를 하면 수평 너비를 고려해서 복제된 숫자만큼 간격을 유지합니다.

 

CompRepeater.aep
0.30MB

 

 

"Shape 레이어 전용 Repeater가 아니면, 
여러개의 복제된 레이어들로 타임라인이 꽉차고
별도의 효과와 Expression을 알아야 합니다.
한마디로 손이 많이 갑니다."

 

 

Java Script기반의 가장 단순한 표현식. 2줄로 나눠진 변수와 값에 대한 설명입니다.

 

var spacing = thisLayer.index/(thisComp.numLayers+1)*thisComp.width;
먼저 공간에 대한 변수를 만들고, 변수는 현재 레이어의 색인인 인덱스와 동일한 다음 구성의 레이어 수에 1을 더한 값으로 나눕니다.인덱스가 적어도 1이어야 하므로 0과 1 사이의 값을 제공합니다. 그러면 이 모든 것에 구성의 폭을 곱한 것입니다.이것은 0과 조성의 너비 사이의 결과를 제공합니다. 이 방정식은 추가 레이어와 함께 확장되므로 레이어 사이의 수평의 간격이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spacing,value[1]];

폭이 위치 기반이 되기에 값을 배열로 반환해야 합니다. 따라서 X 위치에 변수를 사용하려면 변수 이름을 포함하고 변경되지 않은 Y 위치를 사용합니다. 방정식이 인덱스 값을 읽기 때문에 이 모든 작업은 별도의 구성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이 층들 위에 구성에 추가 층을 추가하면 층들의 위치가 변경되기 때문입니다. 

 

 

Expression_Time.txt
0.00MB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Smiley+Loop+Animation+-+After+Effects+Tutorial+++Fake+3D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Smiley+Loop+Animation+-+After+Effects+Tutorial+++Fake+3D

 

www.youtube.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