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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mulation Tag - HARIBO Jelly Bear Modeling

Simulation Tag - Soft body 부드러운 Candy, Jelly가 접시에 담겨지는 장면 Haribo Candy in a Dish 시뮬레이션과 별도 움직이는 키프레임 표현을 알아봅니다.

 

 

떨어지거나 충돌하는 젤리

딱딱한 물체가 아닌 부드러운 젤리, 묵이 떨어지는 Soft Body로 시뮬레이션 하다. 주의사항으로는 Subdivision 명령으로 너무 면의 숫자, 즉 폴리가 많으면 시스템이 멈출 수 있다는 점 잊지마시라.

 

 

01. Front 뷰에서 접시모양의 우측면을 펜툴로 Spline을 그리고, Lathe를 추가해서 스플라인은 레스에 속하게하여 접시를 완성한다. Subdivision값에 따려 면이 추가되어 부드럽게 보인다.

 

 

02. 접시에는 콜리더 바디로 바닥이 되게 지정해 주고, 콜루션 옵션중 Shape는 Moving Mesh로 지정해준다. 담길 형태가 내부까지 들어가게하는 중요 속성이다.

 

 

03. 떨어질 큐브를 추가하고 Segment수는 10정도 분할 해준다. N-B를 눌러서 각기 면이 나눠진 것을 확인한다. 큐브는 Jelly라고 이름을 바꾸고 우클릭해서 Simulation Tag - Softbody를 속성을 추가해주고, Soft Body 탭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중요 속성을 준다.

Structual 구조적으로 찌그러짐 정도를 말하며 100 / Damping은 제동으로 과도하게 움직이지 않게 하는 값 / Elastic Limit는 탄력의 한계 / Flexion 굴곡으로 구조유지 및 변형후 복원을로 150~200정도의 값을 갖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소프트바디의 표현 / 아래 원본소스
Jelly2-1.c4d
0.90MB

 


 

하리보 - 젤리곰

시뮬레이션이 아닌 일부의 복원력을 다르게 하는 Vertex Weight와 Jiggle효과로 하리보 젤리곰을 묘사하다. 

 

https://youtu.be/ClX6AxxV1JE

 

Kid_Fbos_00.c4d
0.47MB

 

01. 전체에서 특별한 영역의 점들에 무게비중을 주어 더욱 세밀하게 주기위해서, C 키를 누르고 편집모드에서  점선택을 상단부분을 지정한 후에, Select Menu에서 Set Vertex Weight 명령을 하달한다.

 

 

02. Set Vertex Weight의 값은 100% 주고 OK버튼을 누른다. 픽셀화된 부분의 아이콘이 추가되고 오브젝트는 열병을 앓고 있는 것 처럼  Yelllow 선택영역과 Red 비선택영역이 구분되어 보여진다.

 

03. Vertex Weight의 속성아이콘을 더블클릭 후에 Mode는 Smooth / Smooth값은 50%정도로 지정 후 Apply All을 누르면 그라데이션이 길게 이어지어 충격흡수층이 50%정도 생깁니다. 

 

떨어지는 Softbody외에도 움직이는 장면에 윗부분의 다이나믹한 변형과 그리고 부드러운 복원을 볼 수 있습니다.

 

 

 

 

04. 흔들리는 위글(wiggle)효과를 주기위해... C4d에서는 'Jiggle'을 Shift+C 키를 누르고 검색해서 추가하고  Jelly밑에 속하게 아래로 드래그해 준다. 다음으로 Jelly로 돌아와서 Restriction 탭에 Vertex Weight Map을 드롭다운해 영향을 받게한다.

 

 

아래 포크와 접시 스플라인용 Ai / Jelly완성파일 공유합니다.

fork.ai
0.70MB
dish.ai
0.70MB
Jelly.c4d
0.90MB

 


 

Kid_Fbos_01.c4d
0.89MB
H_Bear_01.c4d
1.73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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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좌는 C4D의 유명한 CG Shortcuts의 강좌를 응용한 것으로 국내 따라하기 팬들이 많이 튜토리얼을 참고하는 강좌입니다. 아래가 오리지널 외국강좌로 다양한 짧은 튜토리얼들이 있으니 많이 참고해서 작품제작에 활용하세요. 예제의 모양까지는 따라하지 말자구요. 응용을 하세요.

 

 

Vertex Weight-Jiggle

 

Volume Builder & Volumemesher

 

Multi-Camera Rende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