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렌더 Append, Collection, Scene 관리

각각의 블렌더 파일 house.blender 와 같은 파일확장자는 본래 영상편집 및 모션그래픽 프로그램보다 더 복잡한 프로젝트파일의 압축판입니다.  개별 블렌더 파일들은 카메라, 조명,  오브젝트들로 이루어진 여러분의 집과 같습니다.  이러한 블렌더 프로젝트파일들 중 필요한 컬렉션, 오브젝트 등을 판단해서 가져와 현재 작업하는 메인 프로젝트 파일에서 작업을 해야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할까요?   필자의 경우 별도로 2개의 블렌더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양쪽에 원하는 필요한 만큼 복사해 붙이는 방법도 많이 사용합니다.   

 

 복잡하지만 필요할때 알아둘 Blender 파일을 장면으로 가져오는 방법과 Blender 파일 연결과 Blender 파일 추가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현재 블렌더 프로젝트 파일에서 필요한 대상들의 묶음 Collection

현재 블렌더 파일은 프로젝트파일입니다.  기본 컬렉션 하나에 카메라, 조명 외에 다양한 모델링 소스들을 추가해서 집에서 형상들을 모델링으로 만들어 움직이는 영상과 이미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다른 블렌더 프로젝트 파일을 추가하는  File - Append

Append는 부록, 추가, 덧붙이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개별적인 블렌더  프로젝트파일들을 특정한 메인 프로젝트내에 필요한 다른 블렌더 프로젝트 파일내에 필요한 모델을 가져다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현재 전체 구성이 준비된 메인 프로젝트 파일에서 다른 블렌더 파일을 가져올 경우에는 메뉴 파일 - 덧붙이기를 누르고 원하는 파일을 선택해서 구성 요소 중 오브젝트를 해당 대상을 찾아 서 누르면 메인 프로젝트내에 대상이 위치를 잡게 됩니다.

 

Main Project파일

블렌더에서도 메인 프로젝트 파일이 있습니다. 비교적 복잡한 배경, 경로애니메이션 등 복잡한 대상 Collection으로  가져오거나 그런 복잡한 대상을 다른 이름 저장 후 메인프로젝트로 재구성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메인 프로젝트에서 다른 블렌더 파일을 가져올 경우에는 파일 - 덧붙이기 형태로 가져옵니다.  블렌더 파일 1개를 선택했는데, 파일에 포함된 요소들이 폴더모양으로 보여집니다.  쉽게 편집할 수 있는 모델링한 오브젝트는 현재 프로젝트 블렌더 파일에 덧붙여 가져오고,  

 

Blender 파일에 추가하면 가져오는 모델의 새롭고 고유한 복사본이 생성되니 원본과는 다르게 현재 작업중인 메인 프로젝트 파일내에 위치해서 약간 다른 구성으로 모델링, 애니메이션 작업을 하고 렌더링시에는 촬영사진과 영상처럼 다른 모습으로 현장에서 결과물을 남기게 됩니다. 

 


현재 프로젝트 파일의 다른 장면, 씬(Scene)

씬 하나로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Scene 즉, 장면은 작업을 구성하는 방법도 알아두시면 같은 주제의 작업을 이어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01. 종이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씬을 추가해서 연관된 작업을 하는 다른 장면(Scene)에서 할 수 있습니다.

 

 

 

02. 추가된 씬, 장면(Scene)카메라도 없고 조명도 없어서 조금 불편합니다.

 

 

 

03독립된 콤프와 같이 별도의 장면(Scene)은 별도 렌더링되어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