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원 사진이나 동영상 중 특정한 지점이 멀고 가까운 부분이 크게 보이는 투시도기법의 원근감을 느낄 수 있는 푸티지에 타이틀을 화면속 일부가 된 것 같은 입체감을 애프터 이펙트는 3D카메라를 통해서 표현 할 수 있습니다. Layer Style = Drop Shadow + Bevel&Emboss
대한민국, 문화강국
장소와 건물 등 촬영기법에 따라 입체적인 공간감을 갖는 다면 3D 카메라 추가와 기법을 활용해보세요.
📷 찾는 장소를 웹사이트의 서비스를 통해 이미지로 구할 수 도 있습니다. [구글 스트리트 뷰 / 다음 거리뷰]
소실점이 보이는 입체적인 이미지(비디오) 3D레이어(글,쉐이프,★솔리드=콤프Alt키 대체) + 카메라 는 가장 쉬운 조합이다.
여러 클립을 묶어 시퀀(콤프)생성
Pr에서 Nest....
Ae에서 Pre-Comp....
스토리보드 //////////////////////////
건물빼고 글씨+선 3D레이어 - 영상오프닝제작 20s
글씨 우측건물에 부착, 중앙위치(Position 변화.우측에서 나타나기 X, 머물다가.... 위로 상승 Y)
선(3색의 선색) ★Shape Contents-Add Trim Path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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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의 인~아웃범위지정 :
Ae 인B, 아웃N, 인아웃 전체지정(초기화) CA+B
2-1. 광고속 3D Text Layer와 Camera 기법
고유의 입체적인 영상,그림에 어울리는 입체적인 대상 중 Type 도구 표현한 레이어를 선별해서 3D레이어로 변환시킨 후에 카메라를 추가해서 는 보는 관점을 바꿔서 입체적인 영상의 일부가 된 것처럼 표현하는 기법을 배워보겠습니다.
3D는 X(넓이), Y(높이), Z(깊이=입체)의 3개 좌표가 있다. 3D의 구성요소는 카메라+3D레이어화된 글과 Shape로 After Effects 에서 다이나믹한 3D 모션그래픽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우선 아래 파일을 다운받아서 샘플로 연습을 시작하세요.
📺 3D레이어와 카메라 사용법
1. 하단에 레이어창에서 F4를 눌러서 확장된 레이어를 UI를 보이게 한다. 버전에 따라 하단에 "Toggle Switches / Modes"라고 누르면 토글 스위치와 모드로 전환된다. Toggle Switches 는 아래와 같은 SourceName옆에 많은 스위치들이 띄며 / Mode인 경우에는 블랜드 모드와 트랙매트키(TrkMat) 등 단순한 UI의 아이콘들이 구성되어있다.
2.Text레이어를 선택한 상태에서 3D Box모양의 3차원레이어를 체크하여 3D 레이어로 전환시킨다. 이 글씨를 입체적인 사진이미지(영상)과 어울리게 카메라로 주목 받는 대상을 만들기 위함이다.
3.카메라 추가하기! 풍경영상위에 글씨를 입력하고, 카메라 1개를 추가한다. CAS+C 단축키로 추가 가능하다.
메뉴 Layer-New-Camera Type는 Two-Node Camera로 하고, Name은 그대로 유지하고 아래 Preset 약 28mm 를 선택하고 OK! 버튼을 누른다. 타임라인과 함께하는 레이어창에서 우클릭후 New - Layer-Camera를 통해서도 동일하게 카메라를 추가할 수 있다.
카메라를 추가하면 나오는 메시지... 카메라와 조명은 3D레이어가 존재해야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경고대로면 카메라를 추가하기 전에 주인공인 글씨는 3D레이어로 미리 변환시키고 카메라를 추가하는 것을 추천한다. 레이어에 카메라가 추가된 것을확인한다. [ 3D레이어를 필요로 한다는 경고문구가 뜰 수 있습니다.]
04. 3D레이어가 있고 카메라를 추가한 준비가 되었다면, 카메라 구도를 잡아야 한다. 어떠한 레이어도 선택하지 말고, 메뉴아래 카메라 도구를 선택하고 콤포지션 패널에서 중심을 클릭(+)하고 좌우로 드래그하여 수평을 먼저 보는 관점의 구도를 잡아본다.
05.해당된 3D레이어(글씨레이어)를 입체적인 배경이미지(영상)에 자연스럽게 배치된 것처럼 표현하기 위해 화살표 선택도구(Section&Move Tool)로 X, Y, Z축에서 역시 원하는 위치를 잡는다.
06. 타이틀 글씨 레이어에서 P를 누르고 X,Y,Z에서 맨앞의 X축의 위치를 주인공 남자가 처다보는 시점에 1번 ◆키프레임을 만들어 주고 이전 시점으로 가서 2번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줍니다.
Drop shadow효과로 입체적인 그림자를 주거나, 도시이름 변경해서 작업할 수 있다.
07. 빠른 움직임에 반응하는 모션블러(Motion Blur) 체크를 잊지마세요. 애펙은 빠른 움직임을 감지해서 수평,수직, 레디알 등 블러현상을 자동으로 표현해줍니다.
입체감을 살려주는 Bevel and Emboss를 처리하면 더욱 사실감을 줄 수 있습니다.
▲ 다른 면 배치하려면 ★회전툴 사용할 수 있다.
R 회전에서 Orientaion 2번째 Y축 190도 / DS그림자 Angle 40도
▼ 복제된 글의 경우 동일시점 배치, 애니하고 싶다면....
★Anchor Point 변화 X, Y 위치 수정가능하며, Characor 창에서 서체나 폰트크기에 따라서 글자가 위아래 겹쳐 보이는 경우 Baseline을 이동해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앵커포인트로 수평과 수직 위치 수정이 폭넓은 위치변화를 줄 수 있고, 아래 그림처럼 Set the baseline shift값을 조절해서 수직위치를 조절할 수도 있다.
연습을 위한 다양한 입체적인 사진이미지
아래 입체적인 사진이미지의 일부 공간에 여려분이 작성한 타이틀이 같은 입체적인 표현을 적용해보세요.
◆ 3D Text Layer와 Camera 기법 응용하기
위 입체적인 공간을 갖는 이미지, 영상에 3D레이어인 텍스트와 쉐이프 등 시각적인 레이어를 기본 풋티지 속에 일부일 것처럼 제작하는 방법은 UCC인트로에 거리, 풍경과 함께 결과물로 모션그래픽의 토대가 되는 프로젝트가 될 수 있습니다. 아래 프로젝트 파일과 풋티지를 포함한 압축파일 형태로 공유하니 포트폴리오 작업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위 Alt+[ , ] 외에도 Layer-Split Layer SC+D를 이용해서 아래 그림과 같이 하나의 클립을 인디케이터 기준으로 현재의 레이어를 분리해서 전/후로 마디 하나하나가 이어지게 자르는 편집기법도 있다. (위 단축키 중 Shift+Ctrl을 줄인 말이 SC이다)
Tip 시간이 남을 경우 Composition셋팅외에도 시작과 끝나는 부분의 Duration을 Work Area 범위내만 남기고 나머지를 자를때는 Trim Comp Work Area를 이용하면 불필요한 시간대의 남는 부분을 잘라낼 수 있습니다.
2-2. 광고속 3DLayer의 회전,이동을 이용한 입체표현 기법
아래 그림과 같이 단순 2D이미지와 영상에 상하좌우에 물체를 배체할 경우에는 완벽한 3D는 아니지만, 3차원 회전과 이동도구를 이용하면 제작할 수 있습니다.
Tip 단축키를 일부러 외울필요는 없지만 그래픽관련 디자인 응용프로그램의 단축키를 사용할 필요가 있을까? 이런 고민을 할 경우 즐겨사용하는 몇몇개만 알아두세요. 아래는 애프터이팩츠의 단축키 목록을 소개한 사이트 입니다. 참고만 하세요.
https://www.schoolofmotion.com/blog/after-effects-timeline-shortcu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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