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e 4편. 3D 레이어와 카메라 표현

2차원 사진이나 동영상 중 특정한 지점이 멀고 가까운 부분이 크게 보이는 투시도기법의  원근감을 느낄 수 있는 푸티지에  타이틀을 화면속 일부가 된 것 같은 입체감을 애프터 이펙트는 3D카메라를 통해서 표현 할 수 있습니다.  

장소와 건물 등 촬영기법에 따라 입체적인 공간감을 갖는 다면 3D 카메라 추가와 기법을 활용해보세요.

 

촬영기법에 따라서 소실점 원근법으로 입체적으로 보이는 사진과 영상

📷 찾는 장소를  웹사이트의 서비스를 통해 이미지로 구할 수 도 있습니다.  [구글 스트리트 뷰 / 다음 거리뷰]

다음지도의 화면캡쳐해 PNG이미지로 구하는 방법

 

 

소실점이 보이는 입체적인 이미지(비디오) 3D레이어(글,쉐이프,★솔리드=콤프Alt키 대체) + 카메라 는 가장 쉬운 조합이다.

2-1. 광고속 3D Text Layer와 Camera 기법

고유의 입체적인 영상,그림에 어울리는 입체적인 대상 중 Type  도구 표현한 레이어를 선별해서 3D레이어로 변환시킨 후에  카메라를 추가해서 는 보는 관점을  바꿔서 입체적인 영상의 일부가 된 것처럼 표현하는 기법을 배워보겠습니다. 

3D는 X(넓이), Y(높이), Z(깊이=입체)의 3개 좌표가 있다.   3D의 구성요소카메라+3D레이어화된 글과 Shape로 After Effects 에서 다이나믹한 3D 모션그래픽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우선 아래 파일을 다운받아서 샘플로 연습을 시작하세요.

Ae_3편_3D Text.zip
9.85MB

 

 

📺  3D레이어 카메라 사용법

 

 

 

1. 하단에 레이어창에서  F4를 눌러서 확장된 레이어를 UI를 보이게 한다.  버전에 따라  하단에 "Toggle  Switches / Modes"라고 누르면  토글 스위치와 모드로 전환된다.  Toggle  Switches 는 아래와 같은 SourceName옆에 많은 스위치들이 띄며 / Mode인 경우에는 블랜드 모드와 트랙매트키(TrkMat) 등 단순한 UI의 아이콘들이 구성되어있다.

 

2.Text레이어를 선택한 상태에서 3D Box모양의 3차원레이어를 체크하여 3D 레이어로 전환시킨다. 이 글씨를 입체적인 사진이미지(영상)과 어울리게 카메라로 주목 받는 대상을 만들기 위함이다.

 

 

 

3.카메라 추가하기! 풍경영상위에 글씨를 입력하고, 카메라 1개를 추가한다.  CAS+C 단축키로 추가 가능하다.
메뉴 Layer-New-Camera    Type는 Two-Node Camera로 하고, Name은 그대로 유지하고 아래 Preset 약 28mm 를 선택하고    OK!  버튼을 누른다.  타임라인과 함께하는 레이어창에서 우클릭후 New - Layer-Camera를 통해서도 동일하게 카메라를 추가할 수 있다.

카메라를 추가하면 나오는 메시지... 카메라와 조명은 3D레이어가 존재해야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경고대로면 카메라를 추가하기 전에 주인공인 글씨는 3D레이어로 미리 변환시키고 카메라를 추가하는 것을 추천한다.  레이어에 카메라가 추가된 것을확인한다.    [ 3D레이어를 필요로 한다는 경고문구가 뜰 수 있습니다.]

 

 

 

04. 3D레이어가 있고 카메라를 추가한 준비가 되었다면, 카메라 구도를 잡아야 한다. 어떠한 레이어도 선택하지 말고, 메뉴아래  카메라 도구를 선택하고 콤포지션 패널에서 중심을 클릭(+)하고 좌우로 드래그하여 수평을 먼저 보는 관점의 구도를 잡아본다.  

 



05.해당된 3D레이어(글씨레이어)를 입체적인 배경이미지(영상)에 자연스럽게 배치된 것처럼 표현하기 위해 화살표 선택도구(Section&Move Tool)로 X, Y, Z축에서 역시 원하는 위치를 잡는다. 

 



06. 타이틀 글씨 레이어에서 P를 누르고 X,Y,Z에서 맨앞의 X의 위치를 주인공 남자가 처다보는 시점에 1번 ◆키프레임을 만들어 주고 이전 시점으로 가서 2번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줍니다. 

 

 

 Drop shadow효과로 입체적인 그림자를 주거나, 도시이름 변경해서 작업할 수 있다.  

 

 

07. 빠른 움직임에 반응하는 모션블러(Motion Blur) 체크를 잊지마세요.  애펙은 빠른 움직임을 감지해서 수평,수직, 레디알 등 블러현상을 자동으로 표현해줍니다.

입체감을 살려주는 Bevel and Emboss를 처리하면 더욱 사실감을 줄 수 있습니다.

 

 

 

 

 

Ae를 좌측에 배치했을 때의 속성값은 아래 참고하세요


인트로영상에 소개된 하늘과 땅, 좌우 건물의 콤프가 포함된 결과물(아래 Ae3_3DText_EX실습2.zip을 참고하세요)

 

 

 

다른 면 배치하려면 ★회전툴 사용할 수 있다.
R 회전에서 Orientaion 2번째 Y축 190도 / DS그림자 Angle 40도 

복제된 글의 경우 동일시점 배치, 애니하고 싶다면....
★Anchor Point 변화 X, Y 위치 수정가능하며,  Characor 창에서 서체나 폰트크기에 따라서 글자가 위아래 겹쳐 보이는 경우 Baseline을 이동해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앵커포인트로 수평과 수직 위치 수정이 폭넓은 위치변화를 줄 수 있고, 아래 그림처럼 Set the baseline shift값을 조절해서 수직위치를 조절할 수도 있다.


연습을 위한 다양한 입체적인 사진이미지

아래 입체적인 사진이미지의 일부 공간에 여려분이 작성한 타이틀이 같은 입체적인 표현을 적용해보세요.

평면적이지 않고 입체적인 사진이미지 [픽사베이 출처]

 

 

 


◆ 3D Text Layer와 Camera 기법 응용하기

위 입체적인 공간을 갖는 이미지, 영상에 3D레이어인 텍스트와 쉐이프 등 시각적인 레이어를 기본 풋티지 속에 일부일 것처럼 제작하는 방법은 UCC인트로에 거리, 풍경과 함께 결과물로 모션그래픽의 토대가 되는 프로젝트가 될 수 있습니다.  아래 프로젝트 파일과 풋티지를 포함한 압축파일 형태로 공유하니 포트폴리오 작업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3D Text _EX (complete).zip
6.70MB

 

 

 

위 Alt+[ , ] 외에도 Layer-Split Layer SC+D를 이용해서 아래 그림과 같이 하나의 클립을 인디케이터 기준으로 현재의 레이어를 분리해서 전/후로 마디 하나하나가 이어지게 자르는 편집기법도 있다. (위 단축키 중 Shift+Ctrl을 줄인 말이 SC이다)

Split Layer  SC+D 를 이용한 장면교체

 

 

  Tip   시간이 남을 경우   Composition셋팅외에도 시작과 끝나는 부분의 Duration을 Work Area 범위내만 남기고 나머지를 자를때는 Trim Comp Work Area를 이용하면 불필요한 시간대의 남는 부분을 잘라낼 수 있습니다.

 


 

2-2. 광고속 3DLayer의 회전,이동을 이용한 입체표현 기법

아래 그림과 같이 단순 2D이미지와 영상에 상하좌우에 물체를 배체할 경우에는 완벽한 3D는 아니지만, 3차원 회전과 이동도구를 이용하면 제작할 수 있습니다.  

 

 

3D Text _EX실습3 NYCJ Last folder.zip
6.54MB

 

 

  Tip   단축키를 일부러 외울필요는 없지만    그래픽관련 디자인 응용프로그램의 단축키를 사용할 필요가 있을까? 이런 고민을 할 경우 즐겨사용하는 몇몇개만 알아두세요. 아래는 애프터이팩츠의 단축키 목록을 소개한 사이트 입니다.  참고만 하세요.

 

https://www.schoolofmotion.com/blog/after-effects-timeline-shortcuts

 

Timeline Shortcuts in After Effects

Quickly navigate your After Effects timeline like a pro. Here are some essential timeline shortcuts for After Effects.

www.schoolofmotion.com

 

 


 

Next

https://oztv.tistory.com/38

 

Ae 4-1편. 선형 모션그래픽기법 Trim Paths와 오프닝

애프터이팩트(Ae)에서 방송영상에 많이 활용되는 선형 모션그래픽기법 트림패츠(Trim Paths)를 배워봅니다. 벡터 그래픽 응용프로그램인 일러스트레이터(Ai)의 기본 선형들과 유사한 개념으로 선,

oztv.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