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Ae 10편. 🍔입체공간 인식 [트랙 카메라], 크로마키 Keylight, 세우는 Ori

트랙카메라 Track Camera항공촬영용 드론(Drone), 흔들림없는 짐벌(Gimbal)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의 건물, 바닥 등 입체적인 면을 인식해서 삼각형들의 포인트사이에 타겟을 만들어서 애프터이펙트 자체에 추가한 카메라와 Text 혹은 Solid 3D레이어에 오브젝트와 다른 콤프를 Alt키 드롭다운 방법으로 대체해서 3D공간을 인식한 모션그래픽을 표현하는 독특한 광고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애프터이펙트의 다양한 기법들을 종합한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https://youtu.be/agLLYo-vVho?si=pS7i7i2Hxtfhl9hp

 

 

 

Ae 9편. 🏃움직이는 피사체를 따라가는 [트랙 모션]

애프터이펙트에서 촬영한 피사체를 따라가는 트래킹을 해보려 합니다. 카메라의 동선을 레일을 통해 실사카메라와 가상카메라의 합성을 정교하게 매칭하는 기술로서 짧게 연결된 장면을 연출

oztv.tistory.com

[Track Motion] 애프터이펙트에서 트랙카메라는 피사체를 따라가는 널(Null)과 함께 동작하는 트랙모션도 함께 알아서 배운 후 주로 광고영상에 주로 표현하는 스킬을 활용한 포트폴리오 제작에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D레이어와 무관한 트랙모션에 대한 강의는 별도 ▲위 배너를 클릭해서 배워보세요.

 

After Effects, 3D Camera Tracking, Showreel

 

이번 트랙카메라과 함께 심플한 3D 레이어와 카메라를 활용한 콘텐츠를 표현하는 방법도 함께 알아둘 만한 내용인데, 아직 이런 기초적인 3D 레이어 개념도 모르고 있다면  아래 Ae 4편. 3D 레이어와 카메라, B-N 범위, CS+D클립분리편보고 다시 이 게시물로 오기 바랍니다. 애프터이펙트는 알아두고 배울게 많군요.

 

Ae 4편. 3D 레이어와 카메라, B-N 범위, CS+D클립분리

2차원 사진이나 동영상 중 특정한 지점이 멀고 가까운 부분이 크게 보이는 투시도기법의 원근감을 느낄 수 있는 푸티지에 타이틀을 화면속 일부가 된 것 같은 입체감을 애프터 이펙트는 3D카메

oztv.tistory.com


🍟롯데리아 CF 광고영상속에서 보는 트랙카메라의 표현

입체적인 건물의 표면에 원하는 콘텐츠를 배치한 표현이 트랙카메라의 핵심입니다.  건물의 표면을 3차원 공간으로 인식한 카메라가 배치되고, 각각의 입체면을 인식한 콘텐츠는 3D레이어라는 타겟에 추가적으로 생성한 TEXT와 솔리드 레이어기반의 표현할 벡터소스, 크로마키 비디오 파일들로 스토리텔링을 모션그래픽으로 표현합니다.  트랙카메라 외에도 다양한 콤프의 활용 등을 다루는 부분이라서 애프터이펙트의 고수를 원한다면 이번 강좌를 놓치지 마세요.

햄버거광고의 카메라 크래킹

입체적인 영상 + 재미요소 콘텐츠 이렇게 2개로 분류된 다양한 푸티지소스가 필요합니다.

필자가 촬영한 면이 분명히 구분되는 사무실의 촬영소스에 적용된 트래카메라 표현

 


 

Footage Download

입체적인 면이 전체적으로 보이는 풋티지 비디오 파일에서 트랙카메라의 실습이 가능합니다. 풋티지란? 영상 제작 과정에서 촬영한 편집 전의 원본 영상 소스를 뜻 합니다. 여러분이 스마트폰으로 촬영가능한 실내와 실외 비디오 파일을 준비한다면 저 공허한 표면에 카메라가 바라보는 표면과 싯점에 트래킹으로 멋진 오프닝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청담고 IT특성화관.mp4
11.01MB
1_smstreet.mp4
9.32MB

 

 

Ai 인공지능이 아닌 Adobe illustrator 캐릭터가 필요하다!

아래 거리에 서있는 캐릭터들이 보이나요?  트랙카메라 작업에는 글씨, 그리고 PNG,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작업한 벡터 그림이 있어야 다양한 모션그래픽 효과를 멋지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아래 과일캐.pdf파일을 다운로드 후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열어보세요. 그리고 이번 프로젝트 작업에 사용하여 아래 그림처럼 트랙카메라의 3D레이어 속에 움직이는 과일캐릭터로 활용해봅니다.

과일캐.pdf
0.41MB

 

아래는 3D레이어에 표현할 벡터소스들과 크로마키 비디오 파일소스들 입니다.

애프터이펙트에서 직접 드로잉 할 수도 있지만, 그래픽의 한계가 있습니다.  가급적 최고의 작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분이 직접 드로잉한 일러스트레이터의 벡터소스를 활용해야 합니다. 

RRR3.ai
0.42MB

이런 드로잉을 못하는 경우는 아래 프리픽에서 출처를 밝히며 벡터소스를 준비해야 이 멋진 카메라 트래킹 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프리픽소스를 활용하려 해도 일러스트레이터의 기본은 알고 있어야 하니 일러스트레이터 모르면 헤맬 것입니다.

 

무료 벡터 이미지 – 다운로드하고 온라인에서 바로 편집하세요 | Freepik

Freepik에서 수백만 개의 무료 벡터를 찾아보세요. 끝없는 스타일의 다양하고 고품질의 벡터 파일 모음을 탐색해 보세요.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향상시킬 완벽한 벡터를 찾아보세요!

kr.freepik.com

characters.ai
1.04MB

 

애펙은 키라이트 효과, 크로마키 영상 필요하다!

Premiere Pro에서도 다뤄본 그린스크린 크로마크 영상 울트라키 Ultra key효과로 적용해 본 경험이 있다면, After Effects에서는 크로마키 그린스크린 영상 Keylight 효과로 녹색배경을 제거해 합성을 합니다. 

https://pixabay.com/ko/videos/search/green%20screen/

 

Ae CG. 배경합성, 마술봉같은 Color Range , 크로마키 영상은 Keylight

풍부한 상상력의 특수영상합성 작업에 콜라주 기법의 모션그래픽에 그린스크린, 블루스크린외 다양한 색상관련 매트페인팅 기법이 사용됩니다. 단순한 색상의 매트페인팅에는 Keylight가 포토샵

oztv.tistory.com

마인크래프트.mp4
2.75MB
Santa.mp4
1.88MB


 


트랙카메라

 

입체적인 영상의 면을 인식해서 트래킹을 심어주고 해당된 부분에 텍스트 등을 삽입해서 카메라 무빙을 통해 사실을 기반으로한 카메라 트래킹 애니메이션을 지원해준다.

오른쪽에 위치한 호랑이 모션그래픽은 아래 사자 버전으로 만드는 과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카메라 동선이  3차원 입체공간이 되는  트래킹 제작순서

입체적인 비디오를 선택하고 전체적인  Playtime에 맞춰 입체적인 카메라 트랙을 인식시키고 주요 타겟지점에 기본 카메라와 3D 레이어형태의 Text, Solid, Null, Shadow Catcher, Light 등 다양한 요소를 추가하는 애프터이펙트에서는 영상기반하에 구성하는 3D 애니메이션의 다이나믹하고 고급스러운 표현방법입니다.  이 강좌에서는 Text, Solid를 추가하는 애니메이션을 소개하겠습니다.

트래킹작업의 매치무비
실사 촬영한 영상과 그래픽으로 제작한 소스는 카메라의 위치와 움직임이 동일한 환경에 [매치 무브]해야 한다. 촬영시 별도의 마커나 카메라 정보를 저장하여 합성 툴을 이용하여 트래킹 해야 한다. 움직임이 매치되지 않을 경우, 완성된 영상은 이질감을 가지게 되기 때문이다.

 

01. Add Track Camera

1분 이내의 입체적인 비디오를 선택하고 Timeline 에서  우클릭한 뒤 Track & Stablilize로 가서 Track Camera를 선택합니다.

스테이블라이드는 안정하다 혹은 안정화시키다의 뜻이다.

 

 

 

 

 

02. Analyzing in Background 

Step1인 첫단계에는  배경을 인식하는 Analyzing in Background 을 통해서  선택한 영상의 입체면을 시작과 끝나는 장면 전체에 걸쳐서 인식을 하는 단계로 완료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영상이 긴경우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배경을 분석하는 애널라이징 화면

 

 

03. Solving Camera

Step2의 마지막인 Solving Camera를 통해  영상속에서 형상에 맞는 카메라 트랙커 포인트가 인식이 완료되어 해당 비디오의 재생전처에  트랙커의 포인트들이 생성되어 보여집니다.  

살빙 캐머러 - 카메라 해결 중

 

04. Sizing Track Point & Target

트랙 포인트 및 대상 크기 조절을 할경우  Effect Controls패널에서 3D Camera Tracker를 누르면    xx Track Point와  ◎ Target의  Size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x x x x 많은 Track Point와 포인터 위에 올려진 방패모양의 Target

 

 

05. Create Text or Solid, and Camera

방패모양의   Target을 우클릭하고 Create Text and Camera를 클릭하면 Text와 Camera 가 그 지점에 추가된다. 

 카메라는 최초에 1개만 추가되고 추가된 Text는 자동으로 3D layer가 된다.  Text는 오직 글씨가 떠서 글씨 수정 정도의 느낌으로,  반면 Solid는 임시로 단색의 레이어를 만들고 Alt키로 대체하는 방식의 다양한 비디오와 콤프로 추가후 대용으로 사용합니다. 최초 삽입은 솔리드를 추천한다.

기본은 여러 점사이에 단3개의 점사이에 타겟이 잡혀 기울어지거나 여러 점이 있어 인식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 이럴때는 Advanced를 펼치고, 선택항목 중 Detailed Analysis 체크한 후에, 선택도구로 드레그하여 범위를 정하면 그 범위내에 타겟이 안정적으로 잡히니 참고한다. Blender와 연동된 VFX작업도 가능하니 중요한 부분이다. 

입체적인 영상, 이미지 - Track....Track Camera/ 기다리고 / 타겟 우클릭 텍스트 or 솔리드 + 카메라 / 텍스트 : 글씨 수정 ~ 솔리드 : 콤프로 대체Alt키 누르며 해당 솔리드 드롭다운 ///// 삐뚠 오브젝트레이어는 X,Y,Z 회전(Orient....)

 

 추가된 자동으로 3D 레이어로 추가된 텍스트와 카메라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카메라는 최초에 처음 삽입되고, 그 이후는 솔리드, 널 만 별도로 추가 가능하다.  Text는 더블클릭으로 수정가능하지만,  Solid의 경우는 대체가능한 콤프로 대체시의 매개체로 임시 자리잡고 있다가 Alt키로 드롭다운하여 교체할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솔리드(Solid)는 다른 콤프로 대체 가능한 형태의 단색으로 콤프의 배경색과 달리 콤프의 공간을 채우는 단색의 널판지 같은 개념이라 보면 좋습니다.  프리미어 프로의 컬러매트와 같고 솔리드의 색상 변경시에는  Layer-Layer Settings 단축키 CS + Y 를 누른 후에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널(Null)은 무색무취의 권력과 같은 존재로, 다른 대상들을 이끌어 주는 역할을 하니 원하는 콘셉으로 애니메이션 작업을 진행한다.

 

 

 

 

세워진 레이어의 입체적인 그림자표현

평면의 그림자는 그림자효과를 이용합니다.  만약 원본이 글씨인경우에는 글씨레이어를 복제하고 아래와 같이 그림자를 불투명도와 검은색으로 표현합니다. 반면 콤프의 경우에는 복제한 콤프레이어를 레이어스타일과 불투명도로 입체적인 그림자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3D레이어의 Object가 삐뚤게 보이는 경우에 속성 중 오리엔테이션 값을 Zero로 주면 Object를 바로 잡아 줍니다! s대부분 타켓에 배치된 상태의 3D레이어들은 면에 붙어있는 것처럼 누워있습니다. 이런 누워진 3D레이어를 선택하고 orientation을 검색해서 x,y,z를 모두 0으로 맞추면 모두 세워진다.

 

추가한 Solid는 아래 Freepik 사이트에 구글계정으로 로그인 한 후에 다운로드한 EPS파일을 일러스트레이터에 열어서 별도 구성 후, 애프터이펙트에서 Compositon - Retain Layer Size 형태로 가져오고 레이어 그룹의 Ai 캐릭터를 이용해서  Alt키를 이용해서 레이어를 대체해보세요.

 

자이언의-그림자(SD)처리설명

 

Text보다는 Solid삽입 후 Alt키로 대체할 다양한 콤프지정

글씨는 내용을 수정하고 서체를 변경하면 되지만, 후에는 단조롭습니다.  Soild를 추가해서 다양한 콤프로 Alt키를 사용해서 대체해보세요. 아래는 그린스크린에 적합한 Keylight를 참고할만한 강의 내용이니 참고하세요. 

청담고비콘.zip
13.15MB

 


 

2D 캐릭터의 그림자는 너무 힘들죠?  인공지능을 써봐!

 

생성형AI로 이미지에서 영상제작 (3D 모델링, 음악)

인공적인 지능 영어로 아티피셜 인텔리전스 Artificial Intelligence를 모른다면 꼭 학습하고 가시기 바랍니다. 슈퍼톤 같이 어디나 인공지능 대문자로 AI가 대세이지만,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이용해

oztv.tistory.com

GAI 생성형 인공지능으로 만든 3D로 제작한 크로마키 영상레이어가 배치된 상태에서 레이어를 선택하고 orientation을 검색해서 x,y,z를 모두 0으로 맞추면 모두 세워진다. 그리고 keylight를 효과를 추가하고 Screen Colour를 녹색을 지정하면 서있는 3D캐릭터를 볼 수 있는데, 고생이 많았네요.  일러스트레이터로 만든 2D캐릭터로 제작하는 방법은 고유의 작업이라서 독창성은 인정합니다만, 생성형 인공지능으로 콘텐츠 만드는 방법을 이제는 알아둬야 합니다.

마인크래프트의 스티브의 경우에는 그림자가 없으니 Anc 검색해서 Anchor Point의 Y값을 조절해서 아래에 맞추고 그림자 표현을 억지로 하면 된다.

5초면 너무 짧다!  생성형 인공지능으로 만든 콘텐츠 영상은 대부분 짧은 재생시간이 있으니,  이 짧은 비디오 레이어들을 선택하고 우클릭 후 Time - Enable Time Remapping을 체크하세요.  그럼 끝난 이후에도 움직임을 줄 수 있습니다.

 

Enable Time Remapping 처리 후 스톱워치 아이콘을 Alt키를 누르며 클릭한 후, 기본값을 지우고 표현식으로 아래와 같이 입력을 해주면 된다. 짧게   loopOut()  길게는 loopOut(type="cycle",numKeyframes=0)  짧고 길든 루프아웃은 같은 반복된 결과를 얻게 됩니다. 

 

동작표현 반복 LoopOut, Cycle (Time Remapping FBF방식)

인간형 캐릭터가 스케이트보드를 타거나, 걷고 뛰는 장면처럼 같은 공간에서 1 프레임마다 다른 형상을 그리거나 변형하여 표현하는 가장 오래된 방식의 Frame By Frame Animation의 경우 일러스트레

oztv.tistory.com

 

 

다양한 모션그래픽의 스킬로서 포트폴리오의 멋진 장면을 연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