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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마4D 03.이미지로 오브젝트를 덮는 UV Map

UV 매핑(UV mapping)은 3차원 모델로 펼쳐서 2차원 그림으로 변환시킨후 그래픽작업 하고 다시 3차원 모델에 맵핑 소스로 덮어서  사실적인 표면을 보이게 하는 프로세스 입니다.   대 부분 면(Polygon, Face)에 색상대신에 이미지 파일을 표면에 덮는 기술로 오브젝트를 펼치고 이미지 파일로 내보낸 후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에서 편집한 이미지파일을 다시 가져와 메테리얼로 덮는 기술 입니다. 

 

Zec 50x233x50

 

 

 

 

 

cereal boxes images | My Art School Designs: 3D Cereal Box Design | Box template, Box design, Barbie paper dolls

It's not to scale because I have to be able to print it on 81/2 X 11 paper, but it does fold up to a small cereal box. (This is the extension to the previous work in March 2011 where I designed the box shown in use.)

ar.pinterest.com

 

 


 

01. Startup Layout에서 큐브를 편집가능한 상태로 바꾸고(C),  바닥인 Plane을 추가한다. 우측상단의  BP UV Edit로 Layout을 바꾼다.

 

 

 

02. BP UV Edit로 Layout에서도 위에 면인 Polygon이 보입니다. 폴리곤모드에서 한쪽면을 선택하고 전체선택인 C+A키를 통해서 전체를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하단의 Projection탭으로 가서 Box버튼을 눌러 주면 펼친 UV맵 상태로 바뀝니다.

 

 

03. 그 상태에서 아래로 가서 UV Mapping에서 Optimal Mapping탭에서 ReAlign이 체크된 것을 확인하고, Spacing을 5~10%정해놓고 Apply버튼을 눌러 줍니다. 맵핑소스의 안쪽여백을 정하는 것입니다.

 

04. File메뉴에서 New Texture를 누르고, 텍스쳐 사이즈는 1:1비율의 정사각형태의 1024x1024px 화질좋은 이미지 크기를 셋팅하고 OK버튼을 누룹니다.

 

 

 

05. 펼쳐진 화면을 보고 아래 Layer 탭으로가서 하단의 New Layer를 누르고 추가해 줍니다.

 

 

06. 새 Layer에서  Outline Polygons를 누르고 Layer를 선택하면 테두리가 보여진다.

 

 

 

07. 너무 두꺼우면 좌측의 브러시 도구를 선택하고 두께를 5PX적용하여준다

 

 

08. 다시 아웃라인을 그릴때  오렌지 색상의 UV라인이 안보이면 우측의 Layer를 선택하고,  중앙의 UV Polygons을 누르면 보인다.   우측상단의 메뉴중 Layer - Outline Polygons메뉴를 클릭하면 다시 정해진 아웃라인이 보입니다.

 

 

09.  그러면 Outline Polygons가 흰색으로 선이 보이는데,  이미지파일로 내보내기 위해서 File-Save Texture as...를 누른다.  현재 Backgroud, Layer를 그대로  Tiff파일과 포토샵 파일인 PSD로 내보낼 수 있다.

PSD파일로 선택해주고 OK를 누르면 맵소스를 저장하게 된다.

 

 

 

 

 

10. 포토샵에서 아래와 같이 전개도 작업을 포토샵파일을 JPG로 파일명 구분해서 저장한다.

ZK_UVmap_01.psd
1.38MB

 

 

 

 

 

11. C4D로 와서 우측하단에 Objects탭을 Materials으로 바꾼 후, 빈공간을 더블클릭하여 빈 재질을 추가하고 재질버튼을 다시 더블클릭후에 Color 항목에서 JPG파일을 불러온다. 해당 재질을 화면의 오브젝트에 드롭다운하면 적용된것을 볼 수 있다.

시리얼UV맵_A_긃.jpg
0.17MB

 

 

 

 

12. 원형크기로 보여야 선명하게 보이기에 좌측하단의 Editor를 선택하고 Texture Preview Size를  1024px지정한 크기로 선택하면 선명한 UV맵이 삽입된 상태를 볼 수 있다.

 

 

 

 

종이재질 만들기

  1. 흰색,회색으로 색을 선택범위내에 채운다.
  2. Filter-Noise-Add Noise
  3. Filter-Blur-Motion Blur 0도(수평) 최고2000px

■ 구글검색 : 노인과바다(old man and the sea)  총균쇠(guns germs and steel)


 

기본 Cube의  Object탭에서 fillet을 체크하면 사용할 수 있는 반지름 Radius와 공간분할 Subdivision

동일한 방법으로 Box형태로 펼치면 보이는 주사위 UV맵의 구조를 위와 같은 방법으로 실습을 할 수 있다.

주사위 UV맵

 

주사위_UV아트.pdf
0.39MB

 


 

 

 

스킬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관련키워드로 유튜버들의 튜토리얼들을 통해 많이 배울 수 있습니다.  아래 강좌는 뮤지션이자 3D 그래픽, 모션그래픽 디자이너인 맨땅그래픽님의 다양한 UV매핑강좌를 추천합니다.  컴사양딸리는 페인팅작업은 피해주세요.

 

  

 

 


 

 

해외 강좌로는 School of Motion의 UV'S Tutorial 2개를 추천합니다.

https://youtu.be/3mOleJxt03g

 

https://youtu.be/7UCV4urGm6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