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지드 바디와 소프트 바디로 중력의 제어를 받는 사물의 물리적 시뮬레이션을 소개하는 강좌입니다.
물리학(Physics)을 기반으로 개체의 움직임과 그에 따른 충돌 등을 직접 표현할 수 있는 블렌더를 통해 파이, 도너츠, 젤리와 물컹한 파이와 같이 부드러운 개체들의 물리적인 힘의 원리로 블렌더에서 시뮬레이션을 표현하는 시간으로 탱탱볼 형상을 Soft Body로 시뮬레이션해보고, 당구공 형상의 Rigid Body를 활용해 구현해 보겠습니다.
젤리와 탱탱볼 물리적인 시뮬레이션 - Soft Body
01. Add Object로 Ico Sphere를 준비한다.
Subdivisio Subface 모디파이어 및 Edit mode의 Subdivide로 면을 많이 나눈 하이폴리 오브젝트에 Physics의 Soft body로 젤리와 탱탱볼 같은 표현을 해보세요.
Jelly의 Material을 밝은 젤리색상을 Base Color로 정하고 Transmition 0.7의 값과 Roughness 0.1정도 주고,
Render Engine은 Eevee로 해야지만, 최고의 렌더링 결과물을 위해서는 Cycle렌더러로 설정해서 많은 시간을 통해 렌더링하면 포트폴리오로 활용가능합니다.
사탕과 나무토막 물리적인 시뮬레이션 - Rigid Body
01. 추락하는 개체에 기본 Rigid Body를 체크하여 준다.
02. 추락하는 개체에 영향을 주는 바닥과 장애물 오브젝트에 Rigid Body를 체크하되, Collisions-Shape는 Mesh로 주고 탄성 Bounceness은 0.5 정도 준다. 씬의 속성에서 Speed 2.0정도 적용해 준다.
물체를 담는 도자기(Vase) 모델링
바닥에 평평한 판자로 활용하는 Mesh인 기본 Plane를 추가하세요. Alt+G로 중심에 물체를 배치하세요. Edit Mode에서 M을 눌러 Center로 점을 모으고, Spin 도구로 + 눌르고 입체면을 돌리면 형상이 쉽게 만들어 집니다. Object Mode에서 Modifier를 2개 추가합니다. 두께감을 주기위해 Soildify 추가후 0.12m정도, 부드럽게 Sub division Subface를 주면 도자기 형상을 쉽게 모델링할 수 있습니다.
같은 형상이라도 모델링해서 형상을 만드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위에 비해 형상은 다양한 표현이 가능합니다.
박살나는 형상 조각 애드온 : Cell Fracture
Plane은 RB의 Passive Type을 적용하고, Cube는 Edit mode에서 Subdivide를 세밀하게 처리한 개체에 Cell Fracture 애드온은 설치한다. Object-Quick Effects- Cell Fracture를 기본값으로 적용한다
기본인 보스 Cube를 제외한 Cell들을 컬렉션으로 묶어 주고 감추며 렌더링 안되게 한다. 컬렉션 중 하나를 강체속성을 적용한다. 컬렉션 우클릭 Select Objects하면 모두 선택하고 Shift키누르며 최종 강체속성을 준 Cell을 선택해 Copy from Active 를 통해 다른 Cell 들에 강체속성을 동일하게 복제된다.
'Blend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윈모션 - Twinmotion, 블렌더와 연동가능한 리얼타임 시각화 툴 (0) | 2024.07.26 |
---|---|
블렌더 노드 재질로 돌, 치킨 표면 울퉁불퉁 표현하기 (0) | 2024.06.25 |
2D 드로잉으로 표현하는 3D 몬스터 매쉬, 블렌더 (1) | 2024.06.14 |
블렌더 Poly Count, 하이폴리를 로폴리로 변환하는 Decimate Modifier (0) | 2024.05.30 |
블렌더,🌎 HDRI를 활용한 사실같은 넓은 배경, 잔디, (2) | 2024.05.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