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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노드 재질로 돌, 치킨 표면 울퉁불퉁 표현하기

블렌더의 노드 메뉴얼에서 소개하는 재질은 형상의 표면위에 울퉁불퉁한 입체감을 복잡한 면을 가진 하이폴리가 아니더라도 표현합니다. 돌재질과 후라이드 치킨의 표면을 10개 이상의 복잡한 나무뿌리와 가지같은 구조의 노드로 표현합니다.  결과물은 추가적인 다양한 기법에 멋지지만 엄두가 안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강좌에는 쉽게 따라하기 힘든 재질을 최소한의 노드를 이용해서 표현하는 효율적인 방법을 소개합니다.

 

 

Node란? 노드는 나무가지와 뿌리와 같은 트리 구조의 데이터의 상하위 계층을 나타내는 위치의 항목을 말합니다.

 

Ryan King Art - Fried Chicken Material

 

 

Shading Workspace에서 표현하는 Material의 Nodes

블렌더의 기본 작업공간은 Layout으로 여기서 모델링을 하고 재질도 주고, 필요한 경우에는 창을 나누어 작업을 합니다.  Shading이라는 공간을 재질을 노드형태로 연결하는 데에는 장점이 있어서 재질편집을 위해 잠시 위에 탭을 통해 이동합니다. 이때 기본 재질은 미리 주고 공간이동을 해주세요.

 

기본 재질에 Shift+A로 검색을 해서 Bump이하 노드를 연결하면 된다.

Principlde BSDF / Material Output : 기본재질이다. 범프부터 Shift+A 검색을 통해 추가했다.


Bump : 돌출되는 성격의 추가재질로 Strength와 Distance로 정해진 돌출과 패임을 줄수 있다. [▶Menual]
Noise Texture : 범프와 함께 추가하는 노드로 밀도와 세밀함을 노이즈를 통해서 세밀한 재질을 부가해서 줄 수있다. 범프의 시너지 재질이다. [▶Menual]
Color Ramp: 2개의 색상을 표면에 배분해서  준다. 선택사양이다.  [▶Menual]

 

 

 

Noise Texture추가 이후 Color Ramp2개의 색상재질을 부가해준 예시가 아래 수잔에게 적용한 이미지 이다.

 

기본으로 재질을 만들고, 복제한 재질에는 다른 표현을 하면 후라이드 치킨같은 표현도 가능하다.

 

Blender Chicken 키워드로 조회수가 많은 아래 영상에서 방법으로  Displace Modifier를 이용하고 또 여기에 범프를 연결한 튜토리얼도 참고해보세요.  노드는 어떤 속성을 추가하고 값을 주는지 알고 해야하지만, 다른 여러 튜토리얼을 참고해 속성과 값의 변화를 주는 예들이 많습니다.  아래 영상은 어떤 형상이더라도 중요한 조명등의 주요표현을 배울 수 있는 사례입니다.

 

 


 

Displace Modifier를 이용한 표면

이미지나 블렌더에서 제공하는 자체 표면을 표현하는 타입을 이용하는  Displace Modifier로 표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CloudCik_Ani.blend
1.3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