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그래픽 #5 - 경로 애니메이션과 그래프 에디터

경로 애니메이션( Path Animation) 

다음은 위  Auto Keying과는 다른 방법의 일정한 노선, 레일을 따라가는 경로 애니메이션 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의Path:베지어커브(펜툴같은 라인)을 추가하고 편집모드에서 G이동과 E연장으로 라인을 변경해야 합니다.

 

카메라가 Mesh와 다는 Curve에서 Circle이라는 Path를 추가하고 그 경로를 따라 움직여야하는 열차나 자동차를 움직이게 하는 경로 애니메이션(Path Animation)을 표현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우선 움직일 개체인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Shift키를 누르 후 Ctrl+P를 눌러 follow path를 체크하면 경로로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원점인 중심을 기준으로 표현하기에  변형(Transform)을 통해 수정을 해야합니다.   그래프에디터의 사용도 추천합니다.

 

https://oztv.tistory.com/325

 

3D그래픽 #4 - 다양한 키프레임 애니메이션

블랜더에서 3D 그래픽디자인의 방법으로는 크게 4개의 과정을 거칩니다. 1.형상을 만드는 다양한 모델링(Modeling) ▶ 2. 색,이미지라는 옷을 입히는 재질(Material ) ▶ 3. 키프레임 애니메이션(Animation)

oztv.tistory.com

 

 

포폴로 활용할 카메라의 무빙워크가 표현되어 완성된 3D소스 전체소스▶   다운로드로 이미지를 포함한  블랜더 파일입니다. 이미지가 누락되면 안되고, 같은 블랜더 파일원본이 카메라보기 등의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아래 오리지널 블랜더 파일 '건물'을 다운받고 , 압축푼 동일한 폴더에서 열면 동일한 효과를 포함한  작업이 될 것입니다.

건물.blend
1.26MB


 

경로운동을 실천하는 Follow Path

 

움직일 대상과 추가하기를 통해 경로(Curve)를 그려주고,  Object Constraint를 통해서 애니메이션을 주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Add추가하기에서 Curve -  Path를 추가하고 Edit 모드에서 경로를 점 기준으로 움직이거나 연장해서 만들어 줍니다.  움직일 오브젝트는 Alt+G를 눌러서 초기화된 오리진의 중심 부분을 꼭 유지해야한다.

 

최첨단비행기.blend
1.18MB

 

01. 움직일려는 오브젝트를 선택 후  오브젝트 제약(Object Constraint) 탭을 누른 후  Follow Path(경로를 따라가기)를 선택한다.  추가된 Follow Path에서 Target을 지정해준다.    Follow Curve를 체크하고  아래 Animate Path버튼을 누르면 애니메이션이 진행됩니다.   거꾸로 가는 경우는 Forward Axis에서  Y 라면 반대의 축 -Y를 지정해줍니다.

 

02. 끝이 연결안된 경우는 끝지점에서 길잃은 듯 멀리사라지는데,  Fixed Positon을 체크하고 위  Offset Factor에서 1~250 프레임에 걸쳐 키프레임을 만들어 완성합니다.

 


나를 주목해서 촬영하세요 Track to

블랜더에서  카메라가 피사체를 집중 및 주목해서 촬영하는 Track to입니다.  위의 Follow Path를 추가한 후  Track to가 별도로 추가되어 아래와 같이 타겟을 지정하면서 처리됩니다.  타겟이 일정한 형태가 아닌 경우에는 Empty를 추가해서 타겟으로 활용가능하다.

 

01. 추가-커브 -원형 으로 서클을 추가하고 그림과 같이 S를 눌러서 크기를 크게해준다.

02. 움직일 대상이 카메라가 되기에 A+G를 눌러서 원점 오리진 위치해야한다.

 

 

 

01-사람과개-원형카메라샷.blend
1.33MB

 

배경색상이 특별히 지정하지 않을 경우에는 회색이지만, 월드 속성에서 HDRI 이미지나, JPG, PSD로 현재 씬의 배경을 이미지화하여 사용할 수 있다.

 


 

그래프 에디터  Graph Editor

애프터이펙트와 같이 가속도등 점차 빠르고, 점차 감속하는 속도감을 주는 경우에 블렌더에서도 Graph Editor를 통해서 텐션감 있는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좌측 상단의 놓고 + 표시로 창을 추가한 후에 좌측상단의  Graph Editor 목록을 찾아서  Graph Editor로 바꿔 줍니다. 

 

시작하는 키프레임에 끝 부분의 조절점을 수평으로 우측방향으로 가면 점차 빨라지는 형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3D그래픽 #3 - 재질(Material) 발광,유리, HDRI 배경

자체발광 LED조명을 전체 재질과 달리 추가한 후에 아래와 같이 별도 렌더셋팅과 Emission 선택과 조명값을 주어 발광을 시켜본다. 잔디와 같은 식물군과 유리, 금속, 거울, 다이아몬드 등의 반짝이

oztv.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