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D느낌의 3D 애니메이션을 표현하는 방법은 없을까? 블렌더를 3D 모델링한 독특한 형상의 오브젝트을 2D같은 느낌으로 표현하는 그리스펜슬, 쉐이딩과 아웃라인 기법을 소개합니다.
Grease pencil ; a pencil made of grease colored with a pigment, used especially for marking glossy surfaces.
벡터형태의 색연필 | 그리스펜슬
그리스 펜슬(Grease pencil)은 용융 후 부드러운 동물성 또는 식물성 지방, 또는 보다 일반적으로 기름과 같은 두꺼운 물질로 된 색상의 왁스로 만든 필기 도구로 쉽게 색연필이라고 보면 된다. 나라 이름과 윤활유 이름 모두 그리스(Grease) 이다. 아래는 Blender 재단의 그리스펜슬 프로젝트 'Hero' 의 스텝 중 한명인 파블로 바즈퀘즈(Pablo Vazquez)의 유튜브채널 영상이다.
Blender NPR tutorials
Blender NPR (Non-Photorealistic Rendering)
Learn different techniques about shaders, outlines, effects etc.
Blender Grease Pencil
아래 블렌더 튜토리얼에서는 그리스 연필 도구 사용의 기본 사항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이 튜토리얼에서 배울 내용: ✷ - 그리기 도구 기본 - 재료 기본 - 스트로크를 지우는 방법 - 스트로크 편집 방법 - 스트로크 배치 설정 - 드로잉 평면 설정 - 정밀도를 위해 모드 간 전환 방법 다음 동영상(4월에 공개 예정)에서는 그리스 펜슬 도구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2D 캐릭터를 함께 만들어 보겠습니다.
Sculpting
블렌더에서 스컬프팅 조소작업 후 그리스연필로
표면에 만화기법의 선을 적용하는 방법
콩글리시로 스 컬 프 팅 이라 하지말고 빠르게 스컬프팅~ 생소한 Sculpting 작업은 조각과 같이 떼어내거나 붙이는 방법으로 형상을 만드는 조소형태로 모델링을 하는 방법입니다. 드로잉과는 무관하고 면을 진흙처럼 세부적으로 분할을 많이 하고 형상을 조각하는 느낌으로 모델링을 하는 난이도 있는 방법입니다.
스컬프팅은 Brush Size 포토샵과 같은 키보드 [, ] 로 브러시의 크기를 조절하거나, What's ReMesh 많은 Face(면)을 필요로 하며 [R]로는 복셀(Voxel)이라 부르는 면의 입자를 좌우로 마우스를 드래그해서 넓거나 세밀하게 조절해주고, 복셀의 일정한 재구성을 위해 [Ctrl+R]로 Remesh를 통해서 복잡한 면을 일정하게 재조정해줍니다.
스컬프팅 작업에서 하나의몸체에서 형상이 만들어기기 힘들다. 각각 Subdivsion Subface, Mirror 등의 Modifier, All Transform등을 적용한 상태에서 Sculpting Workspace로 가서 하나의 몸체의 Mesh들을 최소로 해서 아래 그림을 참고해서 각기 다른 조각을 재구성하는 Remesh를 해야한다.
전혀 별개인 신체의 일부로 Sculpting에서 Remesh가 필요하다. Modifier의 Remesh와는 조금 다른 성격이다.
아래 강좌를 순차적으로 보고 블렌더를 실행 후 따라 해보기 바랍니다. 스컬프팅을 못한다해도 너무 실망하지 마세요. 조형감각과 손재주는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복잡한 면이 스컬프팅을 많이 해서 더욱 불규칙해지기에 ReMesh라는 방법으로 재편성하는 방법도 같이 나오는 개념입니다. 안정적인 Blender 3.5버전부터 더 편리하게 스컬프팅을 할 수 있습니다.
Sculpting + Grease Pencil
01. 어떤 작업환경에서나 Shift + A키를 누르고 Add - Grease Pencil-Blank 빈 종이를 하나 추가한다!
02. Mode를 Draw Mode 로 변경한다!
03. 중간에 있는 기본 Origin으로 된 Stroke Placement 을 Surface로 변경시키고 드로잉을 한다.
Stroke Placement
스트로크 배치 선택은 새 스트로크에만 영향을 미치며 기존 스트로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Origin : 그리스 연필 오브젝트 원점에 스트로크를 배치합니다.
- 3D Cursor : 스트로크는 3D 커서에 배치됩니다.
- Surface : 메시 표면에 스트로크가 달라붙습니다.
- Offset : 메시 표면에서 새 스트로크를 배치할 거리입니다.
- Project Onto Selected : 스트로크는 선택한 개체에만 투사합니다. - Stroke : 스트로크는 다른 스트로크에도 그대로 유지됩니다.
- All Points: : 새 스트로크의 모든 포인트는 다른 스트로크를 고수합니다.
- End Points: : 새 스트로크의 시작점과 끝점만 다른 스트로크에 고정됩니다. .
- First Point: : 새 스트로크의 시작 지점만 다른 스트로크에 고정됩니다.
YanSculpts's Skill
이것 저것 한교수의 그리스연필 강좌 4강
블렌더가 2D 드로잉의 영역에서 2D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유연한 기능을 가진 점에서 배우는 기준을 2D애니메이션을 제작하려는 경우 상당히 꼼꼼한 강좌로 이것저것 한교수의 그리스연필에 대한 4개의 강좌를 통해 상세한 사용법을 배워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Free Tinkercad
팅커캐드는 무료 Audodesk의 3D프린터 활용한 콘텐츠 개발에 초등학생이라도 쉽게 모델링할 수 있는 무료 팅커캐드 - Tinkercad가 있습니다. 구글계정으로 로그인하고 나무 퍼즐조각을 합치고, 빼거나 해서 3D모델링을 할 수 있는 브라우저 기반의 서비스입니다. 크롬브라우저를 이용해서 진행해야 오류가 없습니다.
Tinkercad의 사용법은 아주 쉽습니다. 필자가 소개하는 아래 2개의 영상으로 구성된 튜토라얼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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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팅커캐드 사용방법
01. GUI와 보는시점의 카메라 조작
3D환경에서 우클릭으로 회전하고 좌측의 위에서 평면도/ 정면도 / 측면도를 참고하고 획을 당겨 확대/축소 할 수 있습니다.
02. 단순한 3D입체형상의 조합과 편집
3D 오브젝트를 쉽게 더하고 빼려는 경우는 선택하고 구명색을 지정하면 빼서 구멍을 냅니다. 겹치면 기본 추가가 되는 것입니다.
03. STL파일로 내보내기
팅커캐드에서 내보내기로 3D 인쇄용 OBJ파일로 내보기를 해줍니다. OBJ파일은 블렌더 뿐만 아니라 마야, C4D와 같은 3D응용프로그램에서 모두 가져오고, 또 내보낼 수 있는 표준 호환되는 3D 모델파일입니다.
오브젝트 파일은 ZIP파일로 다운받고 압축을 풀고난 후, 블렌더를 실행하고 위 그림과 같이 obj파일을 블렌더로 가져오면 깔끔한 3D오브젝트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블렌더에서 블리언은 별도 모디파이어를 통해 깔끔한 편집작업을 할 수 있으며, 아래 강좌를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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