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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마4D 3D 그래픽의 기본 모델링(Vectary, SketchUp)

3D그래픽(3 three-dimensional grapics)이란?

2차원 컴퓨터 그래픽과 달리, 컴퓨터에 저장된 모델의 기하학적 데이터(각 점의 위치를 높이, 폭, 깊이의 3축으로 하는 공간 좌표를 이용하여 저장)를 이용해 3차원적으로 표현한 뒤에 2차원적 결과물로 처리, 출력하는 컴퓨터 그래픽이다.    [인용:위키백과]

 

Cinema4D를 이용해 제작한 세계 최초의 TV 애니메이션

 

3D그래픽 제작하기

3D 그래픽제작 단계는 복잡하지만, 이를 함축하여 교육을 진행 할 것이다. 

 1-1. 3D 모델링(Modeling)
 1-2. 3D 애니메이션(Animation)  
 1-3. 3D 렌더링(Rendering)

 

 

3D 그래픽의 전체과정을 요약한 3d-production-pipeline을 보면 복잡한 제작단계를 거쳐야합니다.   

Production Pipeline by Andrew Bean

 

3D Production Pipeline – Anim8

What is a 3D production pipeline? This blog sets out to answer that very question with a brief overview of what a 3d production pipeline is, broken down into its various stages. A production pipeline is the set of processes that are used to convert an idea

animeight.com

 

3D그래픽 프로그램으로는 대표적으로 Autodesk의 3ds MaxMaya가 있고, 그외 Maxon의 Cinema 4D, 오픈소스(무료)인 블렌더(Blender)외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있다. 대부분 고가의 구매 및 이용료를 내면서 사용해야하고, 기능상 전체내용을 익히는 과정은 직업군이 있을 정도로  3D 제작 파이프라인을 참고하면 어려운 편이다.   저 많은 3D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한 영화,방송 제작현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SW를 배워야지 직업으로 3D그래픽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흔히 3ds Max, Maya 중 하나를 골라서 배워야 하지만, C4D도 모션그래픽 제작사에서  배워야 하는 프로그램군이다. 구글 검색으로도 자료를 찾는 분들도 있습니다.

 


Online Free 3D App

 

구글계정이 있으면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무료 모델링 프로그램인 스케치업 [Sketchup]도 있으니 모델링을 어려워 하지마세요. 모델링을 쉽게 만들어 주지만, 설치형 그래픽프로그램과는 차별화되는 점이 있다는 것을 알아두세요.

 

 

Trimble Identity

Authenticator App Input a code from your authenticator app.

id.trimble.com

온라인기반의 무료 3D그래픽앱 - 스케치업

더보기

스케치업은 한글을 지원하는 인터넷만 되면 무료로 모델링을 하는 손쉬운 그래픽 응용프로그램 입니다.  건물등을 쉽게 STL파일형식으로 내보내기를 통해 다른 3D그래픽을 쉽게 지원 해줍니다. 각각의 3D 앱들마다 호환되는 파일이 있는데 STL, OBJ, FBX등은 서로 호환이 됩니다.

 

buliding_A.stl
0.14MB

 

01. 홈 메뉴의 내보내기를 통해서 STL파일로 내보냅니다.

 

02. C4D에서 File-Merge를 통해서 3D모델을 불러옵니다. 축척은 2.4cm를 맞추고 OK

 

03. 우리 피겨 180cm의 신체비율과 맞는 Jame와 건물 모형이 보여집니다.

 

 

 

 

그외  온라인 기반의 Vectary 벡터리 플랫폼은 고품질의 실시간 렌더링, 상호 작용, 애니메이션, 수많은 사전 설정 및 제품 개념을 완벽한 경험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제작된 기타 전문적인 기능을 빠르게 제공합니다.

 

Vectary - Build interactive 3D and AR solutions online

Create and share 3D design content and experiences for the web. A fully-featured 3D modeling tool with photorealistic real-time rendering, augmented reality, interactions and animations.

www.vectary.com

 

 


 

본 교육은 C4D를 이용해 단순한 모델링으로 애니메이션, 렌더링을 통한 결과물을 얻는 과정을 진행할 것이다.

 

Cinema 4D(C4D)에 대해서

독일의 회사 Maxon 이 개발한 3D 모델링 및 렌더링,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이다.
3D 계열에선 마야, 3ds Max와 비교했을 때 인지도가 적은편이었으나 2016년 쯤들어 모션그래픽에 특화되어있으며 타 3D툴 보다 가볍고 배우기 쉽다, 저렴하다 등의 소개를 하며 여러 학원 등지에서 강의를 우후죽순으로 개설했고 그로인해 현재는 많이 인지도가 올라간 상태이다.   [나무위키]

 

C4D  Koera 공식사이트(1년구독형/영구라이센스)  c4dkorea.shop/

 

C4DKOREA SHOP 방문을 환영합니다.

추천 제품 본 결제 창은 결제완료 후 자동으로 닫히며,결제 진행 중에 본 결제 창을 닫으시면 주문이 되지 않으

c4dkorea.shop

Cinema 4D와 별도로 구독하는 플러그인 Redshift는 액체등의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다.  위 ▲배너를 클릭하면 구독가능합니다.


C4D UI 이해하기

기본 오브젝트를 만들어보고 카메라의 관점을 바꿔보는 버튼과 단축키로 조절하는 기능을 알아보자.

 

C4D R20 UI - 가장 오랫동안 사용한 레거시 유저인터페이스
C4D 2023 UI - 완전다른 유저인터페이스 구성으로 바뀌었다.

 

 

■ 화면보기는 뷰포트(View Port)와 다른 관점보기  마우스휄 MMB(Middle Mouse Button)

3D작업공간은 사물인 개체(Object)를 보는 다양한 관점에서 작업을 합니다.  모델링에서 렌더링까지의 기본 화면은 다양한 구도의 기본 카메라 보기인   Perspective 투시도 단축키는 F1 / Top 평면도. 기본인 위에서 보기 F2 / Right 측면 보기 F3Font 정면 보기 F4 로 구분해서 오브젝트들을 볼 수 있습니다. 

 

01. 기본 큐브(Cube)를 누르고, 다양한 Object중에서 사람형상의 피겨(Figure)를 추가하면 원점에 보여집니다.

 

 

02. 투시도기본 보기인 Persective 에서 MMB을 누르면 4개의 뷰포트로 구분되어 보여지고 평면도 Top / 입면도-측면 Right / 입면도-정면 Front 각 최대창과 전체 뷰포트기준으로 바꾸어 보여집니다.

 

 

Perspective에서 오브젝트를 돌려보고, 이동보기, 확대보기  기본 카메라의 구도바꿔보기

C4D는 기본적인 카메라 뷰가 Perpective View에서 보는 것입니다. 원하는 카메라앵글에서 기본적인 모델링도 하지만, 여러분이 원하는 뷰 그대로 이미지 / 비디오 포맷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 상/하/좌/우 원하는 회전돌려 보기 Orbit Around View : Alt+LMB(좌측 마우스 버튼) 드래그 

📸 관심 부분으로 카메라 이동보기 Pan view : Alt+MMB(중앙 마우스 버튼)  드래그 
📸 크게,작게 Doly Zoom  : Alt+RMB (우측 마우스 버튼) 드래그(특정대상확대-확대하고 싶은 위치에서 마우스를 클릭하고 드래그)

 

 

추가하거나 복제(Ctrl+Move) 다수의 개체들 중 선택한 개체(Object)기준으로 집중보기  / 다시 전체개체들 모두보기 : H    /  Alt+O : 뷰포트별로  최대맞춤 보기/전체보기 전환※기타 C4D 단축키 전체일람 / School of motion에서 추천하는 15개 단축키 

 

 

 

 

⚙️ 모델링 준비 개체를 편집가능한 상태로 전환하는 Make Editable  C

Cube와 같이 추가한 기본 개체는 오른쪽하단의 오브젝트 속성창에서 분햘이란 뜻의 Segments의 X, Y, Z의 원하는 수치만큼 값을 줘 면을 분리합니다.  

 

기본개체를 모델링을 위해 편집가능게 변환(Make Editable. Converts) 하는 C키를 누르면 구성요소인 콤포넌트인 점/선/면을 별도로 구분해서 편집을 할 수 있다. 컨버팅된 상태에서는 기본상태로 돌릴 수 없이니 복제해서 사본을 준비하고 편집상태로 변환해줘야 합니다.  

 

Display메뉴에서 고러드 음영의 라인보기 Gouraud Shading(Line)를 체크해야 Segments로 분리된 점, 선, 면들이 바로 보여서 모델링을 위한 편집에 도움이 됩니다.  변환된 오브젝트는 직접 점, 선, 면을 선택해서 모델링의 기초적인 편집을 할 수 있으며, 편집완료후 나올 때는 위 Model 버튼을 누르면 작업실에서 나와 다른 개체들을 다룰 수 있습니다.  고러드는 3D그래픽의 개념에 ' Computer display of curved surfaces' 개념을 도입한 Gouraud, Henri (1971)의 이름 붙인 것 입니다.

 

 

■ 복잡하지만 같은 요소들을 묶은 Group [ Alt+G ] : Null이라는 이름으로 묶여지며 이름을 지정해야 한다.

 

ex01.c4d
0.32MB

 

 

 

하단의 머티리얼(Material) 공간을 더블클릭하면 재질(Mat)가 추가되며, 재질박스를 더블클릭해서 원하는 색상을 지정한 후에 개체 / 편집가능한 경우에는 특정한 면을 선택해서 색을 드롭다운해서 색을 적용할 수 있다.

 

 

"여기까지... 개념파악 정도"


 

⚙️ 모델링을 위한 다양한 툴과 명령을 배워보자!

Cube를 추가하고 위에서 알아본 편집가능한 형태로 Convert하는 Make Editable 단축키 C 편집가능 형태로 지정한다.  모델링을 위한 오브젝트 가 준비된 상태가 됩니다.  아래는 변환된 오브젝트(개체)를 선택하고 우클릭하면 나오는 다양한 ploygon(face)관련 편집메뉴들 입니다.   

 

아래 그림은 기본 오브젝트에서 Segments를 각각 2씩 추가를 하고, C 컨버팅 Polygon Object로 변환 후에 면(Face)을 선택한 상태에서 우클릭(RMB)후에 Extrude를 적용한 후에 편집을 완료했다하여 Model모드로 나오는 장면입니다.


Extrude [D] : 면을 돌출 혹은 함몰시키는 명령. Ctrl키 누르고 이동도구로 대신하기도 함

 Extrude Inner [ i ]: 면을 안쪽공간(창같이) 생성 ★Preserve Group 체크여부에 따라서 동시,개별

 

Bevel : 엣지(선분) 모는 부분을 부드럽게 처리

Line Cut : 자유롭게 칼로 면 자르는 명령

 

ploygon(face)관련 편집메뉴들



Group : 복잡하지만 하나의 형태에 필요한 오브젝트들의 그룹명령. Alt+G  Null(묶음)
라이브선택(클릭 앤 드래그) 커서크기-Shift키+MMB

 

 

House.c4d
0.55MB

 

 


3D 그래픽 제작의 기본조작법 모델링(Modeling)

 

3D그래픽도 아이디어와 이를 구현하기 전에 어떤 스토리텔링에 그래픽요소를 전개할 것인가를 정해놓고 해야합니다. 앞으로는 전 기획과정을 제외하고 모델링, 애니메이션, 렌더링과정을 함축적으로 소개한 필자의 영상강좌로 함께 소개하니 NCS모듈에 맞추어 우선을 학습하고 다양한 튜토리얼 영상을 통해서 배우고 작품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기본 오브젝트가 되는 큐브를 편집가능한 상태로 바꾸고 콤포넌트인 점/선/면을 편집하는 기초 방법을 소개합니다.

스쿨버스를 위한 XYZ Segments

 

ex03_Bus.c4d
0.30MB

 

 

 

그림클릭하면 구글 검색결과가 뜹니다. 참고하세요

 

 

 


 

3D 그래픽 대칭모델링 시멘트리(Symmetry)

 

Presurve Group 체크 끄고 개별적인 안쪽처리
Presurve Group 체크 하고공통적인 안쪽처리

 

대칭모델링의 기본인 Symmetry의 자세한 탐구를 비행기를 만들어 보면서 적용해보았습니다. 아래 영상 참고하세요

 

아래는 시멘트리를 적용하기전의 기본 모델링 차체와 별도 타이어2개, 백미러, 손잡이가 별도로 구성되어 필요한 대상들을 그룹(A+G)으로 묶어주고 Null, Symmetry를 추가해서 하부에 넣어서 대칭을 표현해야 합니다.

704Moter_Red.c4d
0.61MB

 

 

대칭이되는 모델링의 경우는 시멘트리를 이용하세요. 

오리진의 위치에서 세로로 오브젝트의 점을 지워 Symmetry를 추가 후 기존 Object의 그룹인 Null을 만든 후에 그림과 같이 Symmetry에 하부에 포함시키면 대칭형 모델링의 시작이 됩니다. 
Symmetry의 주요옵션 Clamp Points on Axis를 체크해서 중앙의 벌어짐을 방지해야한다.

 

 

 

최종 모델링 결과물
704Last_Moter_Red.c4d
0.75MB

 

 

 

 

 

 

ex04-2_Jeep.c4d
0.34MB

 

 

 


 

간단한 모션그래픽

개별 Object, 혹은 Null Group을 300 Frame에 맞춰 10초분량의 간단한 모션그래픽을 따라해보세요. After Effects에 대한 모션그래픽의 이해만 있으면 표현할 수 있으며, 타임라인과 속성창에서 기본 Position과 Size의 변화를 프레임 별로 키프레임 삽입을 해보겠습니다. 

 

01. 하단의 타임라인 스크롤바 우측의 기본 프레임수를 300F 10s / 600F 20s에 맞추고 위에서 사용한 Null그룹을 선택해봅니다. 그리고 Null의 속성 중 P 즉 위치이동을 주는 시점에 앞에 버튼을 누르면 키프레임이 생성됩니다.   시점을 이동해서 위치 변화를 주고 역시 같은 버튼을 누르세요.   간단한 위치 이동 모션을 줄 수 있습니다.

 

02. 중간에 머무는 동안 크기가 변하는 모션을 주겠습니다.기본 1에서 2배로 커진 2를 같은 방법으로 키프레임을 생성합니다.  일정시간이 정지된 후에 앞으로 가는 장면은 01의 방법과 같이 해줄 수 있습니다.

 

 

 

특수영상 합성에 사용할 수 있는 그린스크린, PNG 이미지형태로 내보내는 렌더링 부분을 함께 알아보세요

 

C4D에서 Green Screen 시퀀스 내보내기

Cinema 4D에서 After Effects에서 합성을 위한 Green Screen 시퀀스 내보내기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01. 머티리얼을 추가한 후 색상을 Green색상으로 준다.상단의 Background를 추가한 후에 Green 머티리얼을 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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