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의 오브젝트를 기준으로 자석에 따라 붙어다니는 쇠뭉치처럼 표현되는 자성 애니메이션, 시뮬레이션은 광고에서 많이 보는 장면으로 Cinema 4D에서 제작한 사례입니다. 이번 강좌에는 C4D, 자성 애니메이션을 아래 5개의 MoGraph, Simulation Tags, Cinema 4D Tags를 조합하여 물리적인 여러 속성과 태그를 추가해 표현하는 방법을 소개 하겠습니다. C4D버전마다 효과의 메뉴 중분류의 이름이 조금씩 다른 점 참고하세요.
Fattu Tutorials의 강좌영상 Tutorial 중 많은 영상의 수를 자랑하는 Blender와 Cinema 4D 튜토리얼 중 자성 애니메이션, 시뮬레이션을 다룬 강좌영상의 효과명과 값적용 등 복잡한 내용을 재구성해 노트 해보았습니다. C4D의 효과명 일부는 Blender와 마찬가지로 버전이 바뀌면서 일부 명칭이 조금 다르니 참고하시기 바랍릅니다.
복제 MoGraph Cloner
렌덤한 변형 MoGraph Random
물리적인 개체 Bullet Tags - Rigid Body
고정된 딱딱한 개체 Bullet Tags - Collider Body
떨리는 표현 Animation Tags Vibrate
10cm크기의 작은 오브젝트들과 큰 구체를 추가해 준비합니다.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후 실습 가능합니다.
MoGraph Cloner
01. 우측의 MoGraph의 Cloner를 추가합니다. 클로너는 복제를 의미하며, 다른 방법으로 메뉴 MoGraph의 Effector ▶를 누르고 Cloner를 찾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우측 개체관리창에서 작은개체들을 Cloner 하부에 배치하여 위로 세워진 것을 확인 합니다.
02. Cloner의 속성 중 Mode를 Grid를 확인하고, Size를 X, Y, Z 축 모두 30cm로 변경해줍니다. Count속성에서 XYZ 기본 갯수는 6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10개로 변경해 많은 개체들을 배치합니다.
MoGraph Random
03. 불규칙하게 흩어진 표현을 위해 MoGraph의 Effector ▶ Random을 추가하고, 우측 개체관리창에서 Random 속성 하부에 배치하여 위로 세워진 것을 확인 합니다.
04. Random으로 이동해서 아래 속성 중 Parameter탭으로 이동해서 Transform(변형)속성의 변경을 주어 불규칙하게 표현을 해줍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해서 Position ☑ 체크 XYZ 50cm / Rotation ☑ 체크 XYZ 360도 / Scale ☑ 체크 Unifor Scale ☑ 체크 Scale -0.67 정도 주고 확인을 합니다.
05. 다시 Cloner로 이동하여 Bullet Tags - Rigid Body추가해줍니다. 충돌체라는 뜻의 Collision 탭에서 Inherit Tag : Apply Tag to Chindren / Individual Elements : All로 된 것을 확인합니다. 다르다면 각각 변경해주세요. 블렛은 총알, 글머리기호라는 뜻입니다.
Bullet Tags - Rigid Body
06. 선택한 Cloner 상태로 우클릭해 총알이란 뜻의 블렛... Bullet Tags - Rigid Body를 선택해 물리적인 속성을 추가주세요. 리지드바디는 외부의 충격에도 형태가 변하지않는 강체를 의미합니다. 추가된 리지드 바디의 아이콘이 우측에 표시됩니다.
Rigid Body속성창에서 '충돌체'라는 뜻의 Collision 탭에서 Inherit Tag : Apply Tag to Chindren / Individual Elements : All로 각각 변경해주세요. 그리고...Collision 탭으로 이동해서 따라가는 위치 Follow Position의 값을 5로 지정줍니다. 아래 Timeline에서 ▶Play를 해보면 여러 Cloner에 속한 개체들이 위 아래로 반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ullet Tags - Collider Body
07. Sphere를 선택한 후 상태로 우클릭해 Bullet Tags - Collider Body를 추가해줍니다. 콜라이더는 충돌감지를 의미하며 움직일 대상에도 물리속성을 추가하기 위함입니다.
Animation Tags Vibrate
08.Sphere를 선택한 후, 우클릭 Animation Tags - Vibrate를 추가해줍니다. 떨림을 주는 속성입니다.
Vibrate의 아래 속성 중Tag 탭에서 Enable Position ☑ 위치활성화 체크를 해줍니다.
아래 구체인 Sphere를 작은 클론들과 겹치는 중앙에 놓고 Timeline에서 500F 설정을 하고 Play해보면 떨리는 구체와 덩어리들 사이에 충돌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구체의 크기를 증가시킨 후 보면 작을 때와 다르게 폭넓게 분산되어 떠는 구체에 붙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9. Vibrate 속성에서 진폭이란 뜻의 Amplitude 기본값 100cm를 300cm로 주면 밀접하고 깊게 들어가 떨림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 이상 알아본 자성과 물리적인 속성들을 클로너속의 작은 개체들을 추가해 응용표현해보고, 큰 개체인 스피어 대신에 다른 모델로 대신해 응용표현을 해보시고, 수치 암기는 어렵지만 익숙할 수 있게 연습하세요. 아래 최종완성 작품과 소스를 참고하고 Portfolio 제작에 활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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