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그래픽 #4 - 키프레임 애니메이션, 블렌더 mp4내보내기

블랜더에서 3D 그래픽디자인의 방법으로는 크게 4개의 과정을 거칩니다.

1.형상을 만드는 다양한 모델링(Modeling)   ▶ 2. 색,이미지라는 옷을 입히는 재질(Material )   ▶  3. 키프레임 애니메이션(Animation)  ▶ 4. 최종적으로 mkv,avi, ★png squence 이미지와 동영상으로 내보내는 렌더링(Rendering) 이라는 4개의 과정으로 프로세스가 진행됩니다. 

 

 

3D 일러스트레이션과 영상제작 기법

요즘은 3D 일러스트라는 용어라 나올 정도로 디테일한 지면광고 속에 2D 드로잉을 대체하는 3D에서 모델링한 렌더링 결과물들을 광고디자인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래픽응용프로그램인 포

oztv.tistory.com

 

FPS를 고려한 총재생시간 Frame 계산하기
Blender의 FPS(Frames Per Second)는 24가 기본값입니다. 1초에 24장의 이미지 Frame이 한장한장 연결되어 보여진다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애니메이션의 총 러닝타임(Running time, 재생길이)을 듀레이션(Duration, 지속) 타임 계산은FPS의 단위별로 계산합니다. FPS 24를 기준으로  50s 초 분량이면 총 1200Frame. Duration이 계산이 되는 것입니다. FPS 곱하기 원하는 초를 말합니다.  일정한 스토리전개에 30초, 엔딩인 타이틀애니메이션을 블랜더에서 20초 분량으로 제작한다면, FPS 24 x 50s 1200F .... Duration이 되는 것입니다. 개별적인 Scene으로 2개의 파일로 나누어 작업하는 편이 가볍겠습니다.      FPS 24 x 30s 720F .... Stroy  / FPS 24 x 20s 480F .... Greeting

스마트폰이나 카메라등 영상장비로 촬영한다면 일반적을 촬영영상은 FPS 30이니,  50s 1500F 300F이 더 증가합니다.

블렌더에서 외부파일로 내보내기 프린터기 모양의 아이콘에서 지정해준다.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모르고 하면 안되는 전문가모드의  출력되는 위치를 정하고, 아래 3개의 항목을 잘보고 File Format을 FFmpg Video / Encoding Container MPEG-4 / Video Codec H264등의 룰을 지켜 비디오로 렌더링을 처리하면 mp4내보낼 수 있다.


 

키프레임 애니메이션( Keyframe Animation) 

G-축으로 지정한 부분의 이동.... Timeline을 기반으로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의 원리는 3D그래픽에서도 동일합니다. 등장하여 멈추고, 잠시동안 머물다가 퇴장하는 장면을 구현해봅니다.   오브젝트가 하나가 아닌 다수의 구성요소를 갖는 경우는 이를 연결하는 페어런팅(Parenting)이 필요한데, 자식요소들을 Shift키를 누르며 선택하고 최종 선택하는 대상을 부모라 생각하고 C+P를 누른 후 Object(Keep Trainsform)을 누르면 됩니다.  이들 사이는 점선으로 표시되어 보이며 부모에 통합되어 우측 콜렉션에 보여집니다.  부모를 움직이면 모두 움직이고 자식들은 개별적인 애니메이션도 가능합니다.

 

자체 발광 LED 재질

도시에 수많은 LED광고판, 자동차 라인을 따라 긴 발광빛을 조명이 아닌 재질로 표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평범한 면 Face, 선택한 Object에 스스로 발광하는 듯한 재질표현은 기존  Area Light와표현 방법입니다.  저사양 컴퓨터를 위한 친근한 Eevee 렌더러를 기준으로  알아봅니다.
렌더셋팅에서 렌더러 : 이~브이  Eevee , 체크할  Ambient Occlusion,  Bloom 부분 / Material에서 기본인  Surface : 방출Emmtion   Strength값을 약 10정도,  Color는 Last 마지막에 지정하는 부분을 익숙하게 메뉴얼처럼 친근해지면 여러분도 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3D그래픽 #3 - 재질(Material) 발광LED,유리, 금속, 잔디, HDRI 배경

자체발광 LED조명을 전체 재질과 달리 추가한 후에 아래와 같이 별도 렌더셋팅과 Emission 선택과 조명값을 주어 발광을 시켜본다. 잔디와 같은 식물군과 유리, 금속, 거울, 다이아몬드 등의 반짝이

oztv.tistory.com

 

 

타임라인을 펼치고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우측의 오브젝트 속성에서 원하는 변형의 키프레임을 자물쇠우측 ●을 누르고 추가하고 전, 후에 애네미에션을 변화를 통해 줄 수 있다.

 

yellow_Taxi.blend
1.08MB

애니메이션 제작 후 속도감이 빠른 구간에 등장하는 모션블러를 Scene 속성에서 찾아 체크를 하면 관련된 장면이 표현이 됩니다. 또한, 카메라를 선택한 후 카메라 속성창에서 피사체의 심도를 체크하고, 타겟이 되는 오브젝트 를 조정 후, 조리개의 F정지를 0.2 정도 맞추면 포커스 블러가 표현됩니다.

 

AVI 혹은 MPEG-4 포맷을 결정 후 MP4로 메뉴 렌더링 - 동영상파일로 렌더링(Ctrl+F12)내보내기를 통해서 동영상파일로 렌더링해봅니다.   렌더링 데이터가 복잡하거나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경우 JPG, PNG Sequence형태로 해서 별도의 이미지 폴더를 정해서 내보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미지 시퀀스는 프리미어 프로, 애프터이펙트에서 Import 시에 별도로  Sequence 체크를 해서 영상처럼 이미지들을 가져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퀀스형태로 내보낸 압축파일을 다운로드 후 압축풀고 Ctrl+M을 누르고 폴더채 가져오지 말고, 폴더속의 첫번째 이미지를 프리미어 프로에서  가져오기시에 ☑  Image Sequence 를 체크하고 가져오기를 해보면 하나의 비디오클립형태로 됩니다.

 

https://mega.nz/file/NqBzGbwT#fOhzJRfpNTErAmz1HD2NJaTFityVtGl0Pc57PyH48Oo

 

 

대기가 짙은회색의 공간이라 공기색을 바꿀 분들을 지구본 모양의 월드 프로퍼티에서 배색의 컬러를 짙은 청색에 맞추면 아래 그림처럼 저녁의 공기간치 표현할 수 있어서 조명과도 조화를 이룹니다.

잔디표현에 대한 강좌는 이전 3편 재질 매테리어 편에 소개되었습니다 > https://youtu.be/4JBLbnW10UU

잔디풍경과 함께하는 노랑택시 원본.zip
0.60MB

 

 

https://youtu.be/CBJp82tlR3M


 

 

 

 

야간도주.blend
1.05MB

 

 

 

 

 

재질의 경우에는 기본인 이브이(Eevee), 사진같은 고화질 싸이클(Cycle) 렌더러에 따라 전혀 다는 점이 있습니다.  아래 영상은 Eevee 렌더러로 단순한 모델링과 재질을 주고 애니메이션 표현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에는 양쪽의 키프레임 ◆  2개를 기준으로 자동으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주는 Auto Keying이라는 방법으로 변형(Transform)의 기본인 G이동, R회전, S크기를 우선 지정하고 X,Y,Z축 방향으로 이어지는 Auto Keying 버턴을 누른 상태에서 자연스럽게 애니메이션을 원하는 형태의 변화로 구현하는 초보적인 방법을 소개합니다.

그 외에도 각 재질 중 빛을 주는 속성중 키프레임을 삽입하는 입력인 'i'를  누르고 다른 시점에서 변화를 주고 역시 영문자 아이을 눌러 두번째 키프레임을 만들어서 변화를 주고 하단의 타임라인상 2개의 키프레임을 복사하여 뒷 시점에 붙이는 방법으로 깜빡깜빡 하는 장면을 연출하는 방법으로 재질의 변화를 애니메이션으로 줄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루프아웃은 블랜더에서는 Make Cycle

반복되는 LoopOut()이라는 표현식이 있는 애프터이펙트와 동일한 기능을 블랜더에서는 Cycle이라 합니다.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개별적으로 3개로 구분하여 표현하고 타임라인에서 해당된 키프레임을 선택한 후 Shift+E를 누른 후에 Make Cycle을 선택하면 반복되는 애니메이션을 개별적으로 줄 수 있습니다.


 

 

블랜더의 대가 - 호야초님의 애니메이션 강좌도 참고하세요.  >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