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형태의 커브가 메쉬가 되는 배관 단순한 바닥용 Plane으로점으로 부터 시작해 긴 선형태를 되게한 사례로"네시작은 미약하나 끝은 창대하리라! " 욥기 8:7에 나올만한 멋진 모델링 기법입니다. 블렌더 자체의 선형태외에 SVG(Scable Vector Graphic)파일을 활용하는 방법도 소개합니다. 앱,웹에 활용하는 목적의 Font Awesome에서도 Pro를 제외한 Free Design Icons SVG파일을 제공하니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하여 활용가능합니다.
01. 바닥용 Plane을 추가하고 편집모드(Edit Mode) 상태에서 점하나만 남기고 지운 후 / 점을 E하여 파이프관의 형태를 만듭니다. 둥근 모서리면 처리를 하기 위해서, 코너를 선택하고, 우클릭 후 Bevel Verties [SC+B] 누르면서 범위를 넓히다가 아래 관련 속성에서 Segments 값을 증가하시키면곡선되서 부드러워 집니다. 이 작업이 끝나기 전까지는 편집모드에서 머물러 있어야 합니다. 코너를 부드럽게하는 Bevel Verties는 이번 단계에서만 가능하니 미루지 말고, 현재 상태에서 작업을 다 완료하세요!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작업한 SVG파일을 메쉬로 변환시켜서도 이용해서도 구현가능합니다.
02. Plane은 Mesh 형태로 사용하는 오브젝트지만, 지금 선으로 바뀐 상태라서 Object Mode에서 Convert to Curve를 통해서 완벽한 Curve로 변환시켜 줍니다. 결과물은 변환전에는 뾰족한 형편없는 형상이었지만 변환되고는 제대로된 형상모양을 띠고 있는 단순한 선형상의 오브젝트가 된 상태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도 이상 모난 코너를 둥굴게 하는 Bevel Verties 작업을 할 수 없습니다.
03. Curve형태가 되었으니 변신의 시작을 합니다. 우측의 Curve 전용속성에서 Bevel 하부속성 중 Round탭에서 Depth와 Resolution 값을 아래 그림과 같이 지정해 줍니다. 뎁스는 형태의 둘레가 크고 작아지며, 레솔루션은 면의 수를 증감해서 부드럽고 단순한 형상이 되게 해줍니다.
04. Curve의 속성을 통해 파이프 라인이 형성되어 있지만, 완벽한 입체물이 아닙니다. 다시 Mesh가 되기 위한 마지막 관문으로 Object 모드에서 Convert to Mesh를 통해서 메쉬로 변환시켜 줍니다.
X-ray View상태에서 특정한 면을 선택하고이어지는 방향의 면을 Alt키를 누르고 Loop Selection처리하고 우클릭후 Extrude Faces Along Nomals 를 누르고 처리하면 위 그림과 같이 들어가고 나온돌출된 배관의 조인트 부분이 완성이 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배관의 연결되는 접선을 Alt클릭 엣지들을 루프선택하고 Bevel을 주는 것도 표면을 다듬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