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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쉬와커브 모델링2-1. 배관형태

 

Pipes 모델링 1 L자형 꺾인 쇠파이프 배관 Plane, Convert  Mesh and Curve

단순한 바닥용 Plane으로 점으로 부터 시작해 긴 선형태를 되게한 사례 "네시작은 미약하나 끝은 창대하리라! " 욥기 8:7에 나올만한 멋진 모델링 기법입니다.

 

결과물 미리보기

 

 

01. 바닥용 Plane을 추가하고 편집모드(Edit Mode) 상태에서 점하나만 남기고 지운 후 / 점을 E하여 파이프관의 형태를 만듭니다.   둥근 모서리면 처리를 하기 위해서코너를 선택하고, 우클릭 후   Bevel Verties [SC+B] 누르면서 범위를 넓히다가 아래 관련 속성에서 Segments  값을 증가하시키면곡선되서 부드러워 집니다.   이 작업이 끝나기 전까지는 편집모드에서 머물러 있어야 합니다.  코너를 부드럽게하는 Bevel Verties는 이번 단계에서만 가능하니 미루지 말고, 현재 상태에서 작업을 다 완료하세요!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작업한 SVG파일을 메쉬로 변환시켜서도 이용해서도 구현가능합니다.

 

 

 

 

02. Plane은  Mesh 형태로 사용하는 오브젝트지만, 지금 선으로 바뀐 상태라서  Object Mode에서  Convert to Curve를 통해서  완벽한  Curve로 변환시켜 줍니다.  결과물은  변환전에는 뾰족한 형편없는 형상이었지만 변환되고는 제대로된 형상모양을 띠고 있는 단순한 선형상의 오브젝트가 된 상태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도 이상 모난 코너를 둥굴게 하는 Bevel Verties 작업을 할 수 없습니다.

 

 

03. Curve형태가 되었으니 변신의 시작을 합니다.  우측의  Curve 전용속성에서  Bevel 하부속성 중 Round탭에서 Depth와 Resolution 값을 아래 그림과 같이 지정해 줍니다. 뎁스는 형태의 둘레가 크고 작아지며, 레솔루션은 면의 수를 증감해서 부드럽고 단순한 형상이 되게 해줍니다.

 

 

04.  Curve의 속성을 통해 파이프 라인이 형성되어 있지만, 완벽한 입체물이 아닙니다.   다시 Mesh가 되기 위한 마지막 관문으로 Object 모드에서  Convert to Mesh를 통해서  메쉬로 변환시켜 줍니다. 

X-ray View상태에서 특정한 면을 선택하고이어지는 방향의 면을 Alt키를 누르고 Loop Selection처리하고 우클릭후  Extrude Faces Along Nomals 를 누르고 처리하면 위 그림과 같이 들어가고 나온 돌출된 배관의 조인트 부분이 완성이 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배관의 연결되는 접선을 Alt클릭 엣지들을 루프선택하고 Bevel을 주는 것도 표면을 다듬는 방법이다.

Pipe1_fromPlane.blend
0.88MB

 

 

위 커브상태에 형태준 것 외에, 커브상태에서 다시 메쉬변환 후 면(평면,얇은 메쉬)에 두께주는 모디파이어 > Solidfy 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바닥용 Plane도 Edit모드에서 점들을  선택하고 좌측 툴바의 Bevel을 통해 Vertices들을 둥글게 해줄 수 있습니다.


Pipes 모델링 2울퉁불퉁 세탁배수 배관 Path Array  Curve

울퉁불퉁한 배관 단위모양이나 자동차 등 일정한 형태를 갖는 3D오브젝트를 준비한 라인에 줄을 서듯이 배열시키는 방법이다.

커브, 오브젝트 Alt+G 중앙 오리진 위치 꼭 해야한다. Array의 표현에서 주된 대상의 회전이 필요한 경우 토러스의 에디트모드에서 R Y 90치면 일열로 줄줄이 서있는 개체들 표현할 수 있습니다.

 

 

 

01. 정해진 형상의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모디파이어창에서 Array 를 추가해준다.  Count는 200정도 길게 줄을 무작정 서게된다.

 

02.  Array 된 오브젝트에 두번째로 모디파이어창에서  Curve를 추가해준다. Curve Object로 기존에 그려진  Nurbs Path를 지정하면 곡선형태의 따라가는 표현이 된다.

 

Pipes.blend
0.80MB

 


 

 

 

01.  Curve - Bezier와 Mesh - Circle을 추가한다. Circle변형을 위해  Object 메뉴에 Apply : Rotation & Scale을 적용한다. 

 

 

02.  Circle은 Mesh형태로 되야 곡선라인을 따라가는 처리를 할 수 있으니 Object 메뉴에  Convert to Curve from Mesh/Text 적용한다. 

 

 

02.  Bezier Curve를 선택한 상태에서 우측속성창 Bevel 항목의  Object에서 Mesh형태가된  Circle을 지정해 주면 바로 배관파이프 같은 곡선라인이 표현된다. 

문어다리를 스플라인으로 표현

https://youtu.be/tlXEqfXMQLo?si=cDu3B2jApbzaQy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