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에서는 사실같은 360도 사진이미지인 HDRI이미지로 자연과 같은 잔디와 같은 식물군과 원하는 배경은 스튜디오 배경이 아닌 사진 혹은 포토샵에서 작업한 8000x4000px의 고화질 이미지를 활용한 🌎 World Properties에서 회색의 공간을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배경을 처리하는 HDRI 월드셋팅
렌더러가 교육기관의 여건에 따라 차이가 있어서 무리없는 Eevee렌더러로 진행합니다.
HDRI(High Dynamic Range Images)는 360도 실사 사진이미지 말합니다. PolyHeaven.com에서 다양한 환경 배경이미지를 JPG파일로 다운받아서 사실적인 공간에 3D모델이 존재하는 것처럼 렌더링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의 피사체를 심도를 맞추어 포커스외에는 블러현상을 표현 할 수 있다. World 속성에서 Color를 Environment Texture를 지정하고 관련된 HDR이미지 이미지를 불러와서 렌더뷰에서 보면 반영된것을 볼 수 있다.
HDR이미지들의 확장자는 HDR, EXR 등 2종류가 있으며, 하지만 확장자를 JPG로 바꿔서 포토샵에서 열어보면 열린다. 8000x4000px의 8K, 혹은 4K로 지평선을 1/2로 구분해 하늘과 땅으로 구분된 고화질 이미지 형태이다. 참고로 포토샵 작업문서인 PSD(PhotoShop Document)파일도 활용할 수 있다.
World properties 사진이미지 외에도 JPG, PNG, PSD파일을 이용해서 공간을 표현할 수 있다.
■ Environment Texture : HDR
■ Environment Texture : PSD Photoshop File
극사실적인 360도 카메라로 표현한 HDRI 이미지 파일과는 다르게, 일러스트같은 배경을 원했다. HDR파일은 포토샵에서 그대로 열리고, 또한 PNG파일로 저장한 경우도 억지지만 확장자를 바꾸니 HDR파일로 변환된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8000x4000px 사이즈로 포토샵에서도 HDR 이미지를 그려보고 그림세상 속 애니메이션 배경을 표현할 수 있다. 포토샵 원본파일인 PSD, 고화질 PNG 배경을 그대로 적용해서 오브젝트의 배경으로 활용 할 수 있다. 잘 적용하지 않는 분야이기에 튜토리얼과 다운로드를 제공한다.
포토샵 노이즈 필터가 적용된 JPG로 표현하는 모래와 잔디재질
포토샵작업을 통해서 만든 JPG를 이미지 텍스쳐로 활용하거나, 파티클 슬롯에서 헤어를 활용한 잔디의 표현을 알아봅니다.
블렌더에서 파티클 재질 적용순서
01. 위 재질이미지는 다운로드 해서 준비해주시고..... 평면의 기본재질에 ●베이스컬러 앞에 있는 '●'클릭 후 '이미지텍스쳐'를 선택해주시고, 우측에 생기는 폴더로 이미지 파일을 찾아 주세요.
포토샵 필터가 적용된 것이 아닌 단색의 재질이 있는 상태에서도 가능합니다. Hex 5BE729 에 맞추고 해도됩니다. 노이즈가 들어간 재질이미지를 기본으로하면 머리에 모공이 보이듯이 빈공간이 있어도 자연스럽게 표현됩니다.
02. 이미지 텍스쳐가 적용된 상태에서 파티클의 슬롯을 추가해준 후 "고급"을 체크해주세요 번호는 그림에서 밝은 부분을 통해 잔디의 갯수를 증가시켜줍니다. 헤어 길이는 잔디의 성장길이 입니다. 0.47m로 주세요. 고급이 체크되었으면 피직스의 브라운을 0.14정도 주면 불규칙하세 흩어진 잔디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JPG, PNG 또는 PSD파일도 Image Texture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Render As : Object
Render As의 Path를 ,Object로 설정을 바꾸고 Object를 지정해주면 유사한 표현을 선으로된 잔디대신에 표현할 수 있다.
객체들을 마구 씨 뿌리는 Scatter Objects 애드온
블렌더에서도 애드온(Addon, Plugin)이 있어서 많이 활용한다. 애드온 Ae와 같이 해당 프로그램에 삽입(설치)하여 사용하는 확장된 기능을하는 SW이다. Zip파일형식으로 찾아 설치하는 경우가 많다. 블렌더에서는 자체의 애드온이 있어서 기능,정보 Scatter 검색 Object scatter 설치후 사용한다. 사용법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Object scatter] Face표면에 선택한 오브젝트를 뿌려줍니다. ex)지구+나무들을 뿌려덮을 수
1.Edit-Preferences Add-ons에서 "scat" 체크하면 설치
2.설치된것 확인은 우측 속성창에서 스패너도구 형태의 확인한다.
3.적용은 작은거 Shift키누르며 큰 원본 순으로 지정후 메뉴 Object-Scatter Ob.
4.큰 대상에 뿌리기 시작하고 , 속성창에서 변경하면 마치는 시점에 Enter키를 친다.
QuickFavorites 메뉴에서 자주사용하며 찾기 힘든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RMB 우클릭 후 Quick Favorites로 등록을 하고 간단히 [Q] 를 누르고 리스트에서 바로 지정해 작업을 할 수 있는 편리한 점도 있다.
Parent 별도의 개체묶음인 스케터 오브젝트와 지구형상을 순차적으로 선택하고 Ctrl+P Object를 선택해 부모자식 관계인 페이런팅을 주어 지구형상을 움직이거나 크기를 줄이는 Transform을 주면 같이 변형되게 해야한다.
Blender의 기본애드온외에 버전에 맞는 경우는 맞춰서 찾아야 합니다.
아래는 Blender 3.5.1~ 까지 사용가능한 필자가 사용하는 마우스, 키보드 조작을 보여주는
튜토리얼 목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Screencast Keys입니다.
압축풀지말고 Edit -Preferance의 Addon항목에서 Intall로 zip파일을 찾아 설치하고, Addon이름을 검색해서 체크해주세요.
Add-ons : Object Scatter Object
다른 표현으로는 자체내 애드온 중 오브젝트를 뿌려주는 Scatter Object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
'Blend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2D 드로잉으로 표현하는 3D 몬스터 매쉬, 블렌더 (1) | 2024.06.14 |
---|---|
블렌더 Poly Count, 하이폴리를 로폴리로 변환하는 Decimate Modifier (0) | 2024.05.30 |
Track to 경로운동 Follow Path우주편 (0) | 2024.05.27 |
3D그래픽 5편. 블렌더 경로 애니메이션과 그래프 에디터 (2) | 2024.05.27 |
3D그래픽 4편. 키프레임 애니메이션, 블렌더 mp4내보내기 (3) | 2024.05.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