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그래픽 #1 - 3D개념 및 프로세스 [블렌더 설치 및 기본사용]

3D 그래픽 제작의  학습목표 광고 콘 셉트 구현을 위한   3D 모델링  / 3D 애니메이션  / 3D 렌더링   을 할 수 있다. 다양한 3D그래픽 응용소프트웨어 중 오픈소스인 블렌더를 이용한 모델링/머티리얼/애니메이션/렌더링을 통해 영상제작에 구성요소로 활용하는 내용으로 진행합니다.

 

 

아래 2D/3D 그래픽 제작 NCS교재를 온라인으로 볼 수 있으니 교재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3차원 컴퓨터 그래픽(3D computer graphics, three-dimensional computer graphics)은 2차원 컴퓨터 그래픽과 달리, 컴퓨터에 저장된 모델의 각 점의 위치를 높이, 폭, 깊이의 3축으로 하는 공간 좌표를 이용하여 저장하는 기하학적 데이터를 이용해 3차원적으로 표현한 뒤에 2차원적 결과물로 처리, 출력하는 컴퓨터 그래픽이다.
[출처] 위키백과

 

1.형상을 만드는 다양한 모델링(Modeling)   ▶ 2. 색,이미지라는 옷을 입히는 재질(Material )   ▶  3. 키프레임 애니메이션(Animation)  ▶ 4. 최종적으로 mkv,avi, ★png squence 이미지와 동영상으로 내보내는 렌더링(Rendering) 이라는 크게 4개의 과정으로 프로세스가 진행됩니다.  

https://youtu.be/iZn3kCsw5D8

 

 


Blender 블렌더 소개

위 동영상 인트로에 적용한 프리미어 프로 2022의 모션그래픽 템플릿은 아래 파일 참고하세요.

 

헐리우드영화속 괴물과 스파이더맨 등  조각같이 모델링하는 스컬프팅(Sculpting)프로그램인 지브러시(Zbrush)와  SF 영화제작에 꼭 사용하는 마야(Maya)외에도 가볍게 사용할 만해서 저렴한 시네마4D... 다양한 3D 그래픽응용프로그램들이 나와있다.

 

더보기
Autodesk Maya 1년 구독료 1인당 247만원 정도
Cinema 4D와 Zbrush를 합친 Maxon One+ 구독료 215만원

 

일반적인 건축CG의 업계표준인 3D스튜디오 맥스 (3ds Max)의 경우(전체용량 10gb이상) 정품사용은 사용료는 내는 구독방식으로 월단위 결제없이 1년에 2백만원. 정확히 ₩2,022,570/1년간 계약(부가세 포함) 갱신하면서 사용해야한다. 최종 영상이나 이미지로 내보내는 랜더러도 기본이 있지만, 브이레이(Vray)라는 외부회사의 랜더러를 별도 구매(약 22만)해 연동되는 버전으로 설치해야한다. 

 

Blender구독료가 없는 오픈 소스 3D 그래픽응용프로그램으로 모델링, 연결, 애니메이션, 시뮬레이션, 렌더링, 컴포지팅 및 모션 트래킹, 비디오 편집 및 2D 애니메이션 파이프라인 등 전체를 지원한다. 아래 공식사이트에서 최신버전을 회원가입 없이 다운로드 할 수 있다.

 

https://www.blender.org/

 

blender.org - Home of the Blender project - Free and Open 3D Creation Software

The Freedom to Create

www.blender.org

Download Blender 4.0.2    [설치버전] Windows Installer  |  [이동식 포터블버전] Windows Portable(Zip)

블렌더는 유료 구독이 없는 무료로 사용가능한 오픈소스입니다.  2개의 버전이 있는데  데스크탑, 노트북에 직접 설치하는 인스톨러 설치버전과   USB에 Zip파일을 풀고 실행파일 만 클릭하면 구동되는 이동식 포터블버전을 지원하니 선택해서 다운로드 하세요. [저 사양을 위한 모든버전]

 

 

아래는 포터블버전을 압푹을 풀었을때의  blender 라는 파일이 실행파일로 클릭을 하면 블렌더가 실행됩니다.

 

 


 

Blender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프로세스

 

블렌더가 실행되면 다음과 같은 첫 화면이 뜹니다.  여러분이 사용하는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는 아래 그림과 같이 3D 그래픽 응용프로그램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툴바는 Mode에 따라서 Object / Edit Mode 상황에 따라 다른데, Edit Mode에서 툴바가 형상을 바꿔야 해서 더 많다.
미리보기(Preview)탭은 형상을 만들기 위한 아웃라인인 와이어프레임보기, 석고형상 같은 솔리드라는 2개의 미리보기 / 색상등 머티리얼(재질) 적용 상태 미리보기 /  재질과 조명이 적용된 렌더링 미리보기 등 4개로 구분된다.

다양한 속성창은 성격에 따라 고유의 아이콘으로 표기되며, 속성선택시 오른쪽에 각각 다양한 옵션값들이 보여진다.
타임라인은 프리미어 프로에서 보는 일반적인 키프레임 애니메이션 조작도구들로 구성되어 친근하다.

 

 

다국어를 지원하는 블렌더 Edit-Preferences 메뉴를 통해서 인터페이스의 언어를 한국어로 변경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터블과 물론 설치버전도 편집의 설정에서 인터페이스를 언제든 영어 버전으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영어버전을 통해 배우다가 모르면 한국어 버전으로 바꿔서 사용하세요.

 

 


 

카메라가 보는 관점조작 마우스 휠(MMB)/넘버패드 키보드로 

블렌더를 띄우면  늘 대기중인 박스모양의 큐브(Cube)라는 오브젝트(Object)는 모델링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오브젝트 모형이 보입니다. 큐브에  카메라가 촛점을 맞추고 보이며, 하늘에는 기본 조명이 존재합니다.  이 낯선 환경에서 3차원 오브젝트를 요리조리 돌려보고, 확대해보는 다양한 관점에서 돌려보고 확인하는 부분이 우선 필요합니다.  아래 그림과 함께 같이 보면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 팬(Pan) : 마우스의 휠(MMB:Midle Mouse Button)을  누르면서 드래그를 하면 상하좌우 돌려보기
 키보드 우측의 Number-Pad를 통해서 0 카메라관점(렌더링결과물을 카메라 시점에서 미리보기), 1 앞면(Front), 3  우측면(Right),  7 윗면(Top)를 볼 수 있고, Ctrl키로 반대쪽을 볼 수 있다.  (ex. Ctrl+1 뒷면보기)

■ 줌(Zoom) : MMB를 위/아래로 돌려서 확대/축소보기

■ 관점(Point of Interest) : Shift키를 누르며 MMB를 드래그하면 오브젝트는 고정되고 관점이동보기 

 

※ 블렌더 사용 시, 오른쪽에 넘버패드가 없는 15인치 노트북 사용자는 설정-입력-넘버패드를 에뮬레이트

 

"정리해서 그림으로 보면..."

 

기존의 큐브는 지우고, 공식 모델중 수잔이라 부르는 원숭이를 추가해서 카메라 관점에서 보는 연습을 해보세요. 


 

변형도구 오브젝트의 Transform  : 단축키 G, S, R

■ G(Grab : Positon) : 오브젝트를 윗면의 관점으로 바닥의 개체를 좌우X, 상하Y,  위로 뜨거나 아래 땅으로 꺼지는 Z를 붙잡아 이동시키는 그랩 / 보통 오브젝트 선택 후 G( 맘대로 움직일까?) 누르고 X키 이어서 누르면 X축으로 이동을 시키면 원하는 축으로 이동가능하다.  블렌더에서 제일 많이 사용하는 도구 조작법이니 연습해보세요. 
ex) 오브젝트를 선택한 후에 G누르고 Y , 그리고 Y방향으로 이동시키기~

■ S(Scale) :  크기 조절. S-Z      ■ R(Rotate) :  회전

 

아래는 툴을 이용한 변형으로 단축키를 이용하는 방법보다 초보적이지만, 단축키를 이용한 변형작업을 추천합니다.

단축키가 아닌 변형도구들을 직접 이용할 경우의 조작화면(Grab=Position / Rotate / Scale 좌에서 우로 순서)

X는 No의 색상인 Red / Y는 Yes의 색상인 Green / Z는 하늘로 상승(하강)의 색상인 Blue의 색을 고려하면 쉽게 익힌다. 그랩은 붙잡다란 의미로  I grabbed it. 강좌에서는 "지맘대로 움직여볼까!"로 암기하게 했습니다.

※ 오브젝트 모드에서 변형을 준 개체는  Alt키로  리셋시켜 본래 형태로 초기화 시킬 수 있다.   위치초기화 Alt+G,  위치초기화 Alt+R , 크기 초기화 Alt+S 알트는 모조건 초기화 리셋이다~

 


처음으로 3D 그래픽과정 따라해보기

원숭이동상.blend
1.08MB

 

00. 무대 바닥인  Plane(평면) 추가하고 준비하기

플레인(비행기란 뜻도 있지만, 여기선 평면)을 추가하고 오브젝트들의 배치를 렌더링시 카메라 시점인 '0'으로 확인해보면서 한 화면에 나오도록 위치를 'G'로 조절해보세요

카메라 시점에서 7키를 눌러 위에서 보니, 우측 아래 카메라가 배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치 조절을 하면 카메라 관점에서 오브젝트들이 한 화면에 잡히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콘트롤 알트 줄여서 CA+0 키를 누르는 것도 여러분이 보는 관점에 카메라 배치하고 최종 렌더링 관점이 될 것임

 

 


 

 

 

나무

Object(개체)+A+B = 그룹으로 묶는 것을 Join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서 동그라미 혹은 뿔에  실리콘 막대기를 묶어서 나무라는 의미있는 그룹을 만들면 어떨까요?  유사한 형상을 복제해서 크기를 줄이는 표현을 많이 합니다. 복제는 Shift+d 키를 누르고 원하는 곳으로 움직이고 S를 누른 후 크기를 줄여주세요. 동그라미 녹색이 큰크기, 중간크기, 작은크기로 구성되면 나무의 윗 부분이 됩니다. 나무의 줄기를 실리콘 막대기를 갈색이나 밤색으로 주고 나무의 큰 기둥이라고 합시다.    나무 만들기의 마지막으로 묶을 개체들을 선택하고 Ctrl+j 키를 누르면 하나가 됩니다. 

 

ex1_집.blend
1.29MB

 


 

 

아래 그림은 영문버전을 이용할때의 화면입니다.  DSRL카메라의 뒷부분처럼 생긴 아이콘이 Render Setting입니다. 렌더셋팅에서 Film에 Transparet를 체크하고 / 프린터기 형상이 출력관련 Output 아이콘으로 출력되는 위치와 이름을 정하고 PNG를 선택하면 됩니다. Render Image F12키를 통해 내보낸 PNG를 포토샵에서 열어본 화면까지 보입니다.

 

 


 

 

"첫 렌더링을 축하합니다.
늘 기본으로 꼭 알고 사용하세요."


데스크와원숭이.blend
1.13MB

 

  팁텍      블렌더에서도 Object를 복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순히 C+C, C+V로 해도됩니다.  독특한 복제방법은 1. 독립복제 : S+D키 / 2. 종속복제(1개대상수정-다른개체 영향) : A+D키 /// 복제방법 : 위 2중에서 하나의 방법으로  키 명령 후, 방향을 정하여 축(X,Y,Z)키 입력 후  해당방향으로 가볍게 움직이며 이동복제한다.



Object를 1개이상 합치는 것은 Join(C+J), 합친 것을 나누는 것은 좀 어렵습니다. tab키를 누르고 Edit모드에서 뺄대상을 미리 선택한 후 'P' 를 누르고 '선택'누르면 분리(Separate)되고, 다시 tab키를 누르고 Object모드로 돌아오면 분리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2편 모델링 부분에서 소개하겠습니다.  

 

 


외부 튜토리얼 활용

블렌더의 유저층이 많아서 여러분이 관심을 갖으시고 유튜브에 검색해보면 원하는 강좌(Tutorial)을 쉽게 찾아서 스터디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외국의 튜토리얼이 많지만 국내에도 따라 베낀 강좌들과 독보적인 강좌들도 많으니 아래 추천하는 블렌더 튜토리얼 박스배너를 누르고 관심분야를 배워보세요.  게임제작 관련 Unity와 Blender도 서로 관련있는 키워드로 많은 튜토리얼 강좌를 볼 수 있다.

 

 

꼬리를 무는 블렌더팁(Blender Tip)1 - 화면조작에서 움직임까지

블렌더(Blender)는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구현할 수 있는 분들이라면 쉽게 애니메이션을 구현 할 수 있습니다.  단편적인 Know-How 하나가 아닌, 특정한 사례의 애니메이션작업에 꼭 필요하고 연관

oztv.tistory.com

 

 

추천하는 블랜더 튜토리얼

유튜브 배움의 장 - 블랜더 튜토리얼 오픈소스인 블랜더는 교육에서도 사용자들간 열린 교육의 공간을 유튜브등의 커뮤니티에 사용자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소개하는 동영상강좌(튜토리얼 Tutori

oztv.tistory.com

 

Blender_logo_no_text.svg
0.00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