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Video) Texture | 블렌더에서는 한쪽의 면을 색상 대신에 이미지텍스쳐에서 PSD, JPG, PNG 이미지 처럼 비디오도 텍스쳐가 되어 블렌더 이미지텍스쳐 비디오+오디오 적용한 스마트폰, TV 장면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Applying a video as an image texture to a selected Face
선택한 Face에 이미지텍스쳐로 비디오 적용하기
▼ 본론으로 실습할 영상파일이 필요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 픽사베이에서 mp4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픽사베이에서 구할 수 없는 1:1 종횡비 개구리 영상은 그림을 클릭하거나 아래 첨부한 파일을 '링크를 다른 이름 저장'을통해 다운로드 후 실습 해주세요.
![]() |
![]() |
일반적인 가로영상을 기준으로 종횡비를 알아봅니다. 아래 비율계산기로 비율을 계산해보면, 에스펙트레시오 즉,종횡비는 극장상영을 목적으로 하는 디지털 해상도에 사용하는 비율 2048x1080의 경우는 1.527:1이고, 일반 모니터 및 비디오의 비율 1920x1080의 경우는 1.78:1 이라는 것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Ratio Calculator
https://calculator-online.net/ko/ratio-calculator/
비율계산기
온라인 비율계산기는 두 비율의 네 부분 중 세 부분을 제공하여 동일한 비율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또한,이 비율 계산기는 네 부분을 제공하여 세 가지 비율에서 다섯 번째 및 여섯 번째
calculator-online.net
01. Blender를 실행하고 기본 오브젝트인 Cube를 가로와 세로비(종횡비, 영어로는 에스펙트 레시오)에 맞게 우측의 Object 속성창에서 크기를 가로는 정면을 기준으로 X축은 1.78을 값을 조절해서 넓게 해줍니다. Z축은 그대로 1이며, Y축은 얇게 임의의 값인 30cm로 했습니다. Scene속성에서 블렌더의 오브젝트 기본 단위는 Meter라는 것을 확인 해보세요.
02. Cube를 선택하고 기본 Material 속성창에서 검은색으로 Base Color를 주고, 추가적으로 [+New] 재질을 추가하고 Base Color를 누르고 이미지텍스쳐로 변경해줍니다. 여기에 가져올 MP4파일을 Open으로 찾아 줍니다.
[ 최종작업한 Blender파일 공유]
https://youtu.be/OPaYIEqDEZE?si=P8HLPDbML4p0jc9q
PNG이미지를 투명하게 표현하기
포토샵에서 배경을 제거한 가공한 최고의 이미지가 바로 PNG입니다. 투명한 PNG를 표현하는 방법을 Blender 4.3.2 기준으로 소개합니다. 우선 아래 일본친구의 PIXABAY에서 PNG 이미지를 하나 구해주세요. 그림을 클릭하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3단계로 PNG이미지를 투명하게 표현하기는 단순합니다.
#01 Add - Mesh - Plane을 추가하고, PNG를 준비한다. / #2 Shading작업공간에서 준비한 PNG를 빈공간에 던진다! / #3 PNG의 Color와 Alpha를 Principled BSDF에 연결한다!
https://pixabay.com/ko/images/search/leaf%20png/
Blender 3.X버전을 이용하는 분들은 아래 그림을 참고해서 Settings에서 Blend Mode, Shadow Mode를 Alpha - Blend, Hashed로 변경을 해주면 투명한 PNG표현이 가능 합니다.
기본적인 이해를 돕는 이미지를 활용한 UV Editing관련된 아래 강좌를 함께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3D그래픽 3-2편. 블렌더 이미지활용한 텍스쳐(Texture) UV Map
1-2 .이미지를 활용한 UV맵JPG, PNG, PSD 등 비트맵 이미지를 활용해서 표면을 색상대신 채우는 기법을 직접 제작하거나 아래 재질이미지 제공하는 텍스쳐스닷컴의 파일을 활용해서 UV맵에 대해 차근
oztv.tistory.com
'Blend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블록스 스튜디오와 메타버스 가상공간 (7) | 2024.12.23 |
---|---|
리지드 바디 내려오는 구슬들 (2) | 2024.12.23 |
블렌더의 다양한 경로애니메이션 /시뮬레이션 (1) | 2024.12.20 |
메쉬와커브 모델링2-2. 덩쿨식물 줄기, 카메라 포커스 블러 DOF (0) | 2024.12.13 |
3D그래픽 애니메이션 - 캐릭터 FBX 믹사모 리깅(Rigging) (10) | 2024.1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