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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그래픽 3-2편. 블렌더 이미지활용한 텍스쳐(Texture) UV Map

1-2 .이미지를 활용한 UV맵

JPG, PNG, PSD 등 비트맵 이미지를 활용해서 표면을 색상대신 채우는 기법을 직접 제작하거나 아래 재질이미지 제공하는 텍스쳐스닷컴의 파일을 활용해서 UV맵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봅니다. 

 

 

원하는 면에 원하는 이미지를 재질로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01.  기본 Layout 작업공간에서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Edit Mode에서   상단의 Layout 작업공간을  UV Map을 변환시키면 다음과 같은 양쪽으로 구분된 레이아웃을 만난다.   선택한 전체(A)면이 펼쳐진 맵을 왼쪽에서 볼 수 있다.

 

02.   UV Map작업공간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UV- Export UV Layout을 누르고

아래 그림과 같이 Export창이 뜨면 우측의 Fill Opacity를 1.00정도의 선명하게 불투명도를 지정하고 하단의 Export UV Layout 버튼을 눌러서 PNG파일로 맵소스를 내보낸다.  아래 그림의 오른쪽 윗 부분의 이미지는  PNG 이미지포맷으로 지정하고 Size는 정사각 박스형상의 비율을 유지하고 기본이 1024px이지만 더 해상도가 큰 이미지로 2000, 혹은 4000으로 지정하면 더 좋은 품질의 렌더링 결과물을 볼 수 있습니다.

 

03.   포토샵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맵팽작업을 하고 PNG파일을 저장한다.

 

 

04  최종 Material을 추가하고 Image Texture를 선택한 후 UV Map을 열고, 렌더링 모드에서 확인한다.

 

 

Cuve_UV_EX.zip
0.11MB

 

Suzanne_uv_last.psd
2.16MB

 

 

 

 


 

 

그외 다른 표현과 3D 개체에 페인팅 하기

개체에 색을 직접 브러시로 칠하듯이 표현하는 절차가 복잡해서 아래 영상이 제일 근접한 UV 맵핑과 페인트 모드의 표현방법인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youtu.be/fYkhdJzqTY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