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 Ae

2D 드로잉으로 표현하는 3D 몬스터 매쉬, 블렌더

인터넷만 되면 브라우저에서 2D그림을 움직이는 3D 캐릭터로 표현하는 몬스터 매쉬  Monster Mash는 연필로 몸체를 그리고 팔, 다리, 귀 등 움직임을 줄 부수적인 개체를 일정한 규칙에 따라 그리기 / 입체화 시키기 / 몸체기준의 포인트 지정 후 움직일 관절의 끝부분 포인트 지정 등 3단계를 마치고 Recording후에  Animation을 구현하고 별도의 프로젝트 혹은 Obj, glTF(GL Transmission Format)파일로 내보내서 Blender에서도 이를 Import하는 기본 Add-on을 체크하여 가져와 볼 수 있는 모델링과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개념이다.

 

2D기반의 쉬운 3D모델링, 애니메이션 
Monster Mash, Export glTF, Blender

펜으로 쉽게 그려보세요.  저장한 후에 부풀여 형체를 만들고, 움직여 볼 수 있습니다.  2D 로 그린 그림이 3D모델링이 되고 또한 움직이게 할 수 있습니다.   2D Image to 3D Model, Draw, Inflate  & Animate, Monster Mash, Export glTF, Blender

 

 

 

 

 

 

몬스터 메쉬, Monster Mash, Blender

아래 공식사이트에 접속하면 간단하게 온라인으로 움직이는 몬스터를 표현하는 데모버전을 경험할 수 있고 실제 구현가능한 3D애니메이션을 방법만 안다면 손쉽게 표현할 수 있다.

 

https://monstermash.zone/

 

Monster Mash: New Sketch-Based Modeling and Animation Tool

Monster Mash is a new sketch-based modeling and animation tool that allows you to quickly sketch a character, inflate it into 3D, and promptly animate it. You can perform all interactions in the sketching plane. No 3D manipulation is required.

monstermash.zone

 

 

glTF파일은 3차원 장면과 모델을 표현하는 파일 포멧이며, 3D 모델 정보를 JSON(JavaScript Object Notation)표준으로 저장하는 파일형식이다

1. Draw - a character
2. Inflate  - it and move it around
3. Animate it

 

 

 

 

01. 드로잉, 입체감을 주고, 애니메이트 잇에서 Record를 눌러 애니메이션을 완성합니다.

 

1024x1024 크기의 캔버스에 1단계 Draw에서 손으로 그림을 그리듯이 형상을 그려보고,  2단계 Inflate에서 입체감있는 형상을 만듭니다.  몸체는 Blue컬러,  별도로 몸체에 붙는 손과 발, 움직임 주려는 대상은 Red컬러로 클릭과 더블클릭으로구분을 해줍니다.   여기까지 필요하면 다른 작업을 위해 저장을 합니다.    최종 3단계 Animate 단계로 레코드 버튼을 누르고 일정한 패턴을 길게, 혹은 짧게 표현을 해주고 재생을 해봅니다.

온라인이 되고 크롬브라우저에서 작업중인 파일을 별도로 프로젝트 파일로 단계별 Save project로 저장할 수 있고, 필요하면  Open project로 열어보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02. Animate단계에서 애니메이션 정보가 들어간 지엘티에프 glTF파일을 몬스터메쉬에서 Export하면 Blender에 가져올 수 있습니다.   glTF(GL Transmission Format)포맷은 3차원 장면과 모델을 표현하는 파일 포맷으로 JSON 표준에 기반하고 있고 Blender도 제이슨표준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이라 호환성이 있다.

 

 

 

 

 

03.  Blender에서 Import할 수 있는 지엘티에프 glTF는 별도 Add-ons에서 검색해 체크하면 가져올 수 있습니다.

Blender gITF파일은 Add-ons에서 gltf라 검색을 하면 Import-Export:gltf 2.0 format이라는 애드온이 뜹니다.  

 

 

04.  Blender에서 메뉴 File - Import에 해당 gltf라는 고유의 움직이는 파일을 가져올 수 있다.   

 

05.  Blender에서  Import한 gltf라을 제어하는 Empty를 추가하고 Ctrl+P로 페어런팅을 해주고 Empty에 원하는 축의 키프레임을 삽입해 애니메이션을 완성합니다.

 

 

반복되는 LoopOut()이라는 표현식이 있는 애프터이펙트와 동일한 기능을 블랜더에서는 Cycle이라 합니다.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개별적으로 3개로 구분하여 표현하고 타임라인에서 해당된 키프레임을 선택한 후 Shift+E를 누른 후에 Make Cycle을 선택하면 반복되는 애니메이션을 개별적으로 줄 수 있습니다.

 

 

 

 

 

 

 

 

UAnimal.psd
0.46MB

 

 


 

 

쉬운 블렌더관련 김렌더 채널의 초보강좌도 추천하니 방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