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랙카메라 Track Camera
트랙카메라 Track Camera는 촬영한 영상의 입체적인 면을 인식해서 각 면에 별도의 3D레이어에 오브젝트와 다른 콤프를 대체해서 아래와 같은 광고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입체적인 영상의 면을 인식해서 트래킹을 심어주고 해당된 부분에 텍스트 등을 삽입해서 카메라 무빙을 통해 사실을 기반으로한 카메라 트래킹 애니메이션을 지원해준다.
카메라 트랙킹의 푸티지 부터 받고 시작하자
Footage Download - Video (mp4)
카메라 동선이 3차원 입체공간이 되는 트래킹 제작순서
입체적인 비디오를 선택하고 전체적인 Playtime에 맞춰 입체적인 카메라 트랙을 인식시키고 주요 타겟지점에 기본 카메라와 3D 레이어형태의 Text, Solid, Null, Shadow Catcher, Light 등 다양한 요소를 추가하는 애프터이펙트에서는 영상기반하에 구성하는 3D 애니메이션의 다이나믹하고 고급스러운 표현방법입니다. 이 강좌에서는 Text, Solid를 추가하는 애니메이션을 소개하겠습니다.
트래킹작업의 매치무비
실사 촬영한 영상과 그래픽으로 제작한 소스는 카메라의 위치와 움직임이 동일한 환경에 [매치 무브]해야 한다. 촬영시 별도의 마커나 카메라 정보를 저장하여 합성 툴을 이용하여 트래킹 해야 한다. 움직임이 매치되지 않을 경우, 완성된 영상은 이질감을 가지게 되기 때문이다.
01. Add Track Camera
1분 이내의 입체적인 비디오를 선택하고 Timeline 에서 우클릭한 뒤 Track & Stablilize로 가서 Track Camera를 선택합니다.
02. Analyzing in Background
Step1인 첫단계에는 배경을 인식하는 Analyzing in Background 을 통해서 선택한 영상의 입체면을 시작과 끝나는 장면 전체에 걸쳐서 인식을 하는 단계로 완료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영상이 긴경우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03. Solving Camera
Step2의 마지막인 Solving Camera를 통해 영상속에서 형상에 맞는 카메라 트랙커 포인트가 인식이 완료되어 해당 비디오의 재생전처에 트랙커의 포인트들이 생성되어 보여집니다.
04. Sizing Track Point & Target
트랙 포인트 및 대상 크기 조절을 할경우 Effect Controls패널에서 3D Camera Tracker를 누르면 xx Track Point와 ◎ Target의 Size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05. Create Text or Solid, and Camera
입체적인 영상, 이미지 - Track....Track Camera/ 기다리고 / 타겟 우클릭 텍스트 or 솔리드 + 카메라 / 텍스트 : 글씨 수정 ~ 솔리드 : 콤프로 대체Alt키 누르며 해당 솔리드 드롭다운 ///// 삐뚠 오브젝트레이어는 X,Y,Z 회전(Orient....)
방패모양의 ◎ Target을 우클릭하고 Create Text and Camera를 클릭하면 Text와 Camera 가 그 지점에 추가된다. 카메라는 최초에 1개만 추가되고 추가된 Text는 자동으로 3D layer가 된다. Text는 오직 글씨가 떠서 글씨 수정 정도의 느낌으로, 반면 Solid는 임시로 단색의 레이어를 만들고 Alt키로 대체하는 방식의 다양한 비디오와 콤프로 추가후 대용으로 사용합니다.
자동으로 3D 레이어로 추가된 텍스트와 카메라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카메라는 최초에 처음 삽입되고
그 이후는 솔리드, 널 만 별도로 추가 가능하다. Text는 더블클릭으로 수정가능하지만, Solid의 경우는 대체가능한 콤프로 대체시의 매개체로 임시 자리잡고 있다가 Alt키로 드롭다운하여 교체할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솔리드(Solid)는 다른 콤프로 대체 가능한 형태의 단색으로 콤프의 배경색과 달리 콤프의 공간을 채우는 단색의 널판지 같은 개념이라 보면 좋습니다. 프리미어 프로의 컬러매트와 같고 솔리드의 색상 변경시에는 Layer-Layer Settings 단축키 CS + Y 를 누른 후에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널(Null)은 무색무취의 권력과 같은 존재로, 다른 대상들을 이끌어 주는 역할을 하니 원하는 콘셉으로 애니메이션 작업을 진행한다.
세워진 레이어의 입체적인 그림자표현
평면의 그림자는 그림자효과를 이용합니다. 만약 원본이 글씨인경우에는 글씨레이어를 복제하고 아래와 같이 그림자를 불투명도와 검은색으로 표현합니다. 반면 콤프의 경우에는 복제한 콤프레이어를 레이어스타일과 불투명도로 입체적인 그림자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3D레이어의 Object가 삐뚤게 보이는 경우에 속성 중 오리엔테이션 값을 Zero로 주면 Object를 바로 잡아 줍니다!
추가한 Solid는 아래 Freepik 사이트에 구글계정으로 로그인 한 후에 다운로드한 EPS파일을 일러스트레이터에 열어서 별도 구성 후, 애프터이펙트에서 Compositon - Retain Layer Size 형태로 가져오고 레이어 그룹의 Ai 캐릭터를 이용해서 Alt키를 이용해서 레이어를 대체해보세요.
자이언의-그림자(SD)처리설명
Text보다는 Solid삽입 후 Alt키로 대체할 다양한 콤프지정
글씨는 내용을 수정하고 서체를 변경하면 되지만, 후에는 단조롭습니다. Soild를 추가해서 다양한 콤프로 Alt키를 사용해서 대체해보세요. 아래는 그린스크린에 적합한 Keylight를 참고할만한 강의 내용이니 참고하세요.
일러스트레이터의 일러스트 표현과 심볼기능을 모른다면...
교육내용에 필요한 일러스트레이터의 심볼관련된 지식은 아래 별도의 게시판 심볼공장편 게시물에서 배워보세요
▼타임리매핑을 적용한 최종 프로젝트 파일입니다. [출처표기] 작가 pch.vector 출처 Freepik
위 눈내리는 이미지를 클릭해서 픽사베이에서 동영상을 다운로드해 카메라 트래킹을 해보시고, 아래 춤추는 크로마키 영상인 그린스크린 캐릭터를 Keylight 효과를 검색해서 녹색의 배색을 지정하면 프리미어 프로의 Ultra Key와 같은 배경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https://pixabay.com/ko/videos/search/green%20screen/
카메라트래킹을 활용한 두들랜드 애니메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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