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티클 스노우와 연기, 동영상파일로 렌더링

블렌더에서 별도의 파티클속성창이 있는데, 평면(Plane)에  다음의 순서대로 파티클 시스템을 정리하고 따라 해보겠습니다.  파티클은 애니메이션 작업없이 셋팅하는 것으로도 충분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 작업파일에 파티클 효과로 떨어지는 눈과 연기 등을  묘사 해보겠습니다.

별도의 월드속성은 아래  PSD 파일은 용량상 별도 포함되어 있으니 아래 압축파일과 같은 폴더에 배치해주세요.
Campfire.zip
1.62MB

 

 

 

01. 평면(Plane)을 추가하고 파티클 속성에서 +를 누르고 Flame 혹은 불꽃으로 목록명을 바꾼다.  그리고, 아래 Emission에서 Lifetime을 15, Lifetime Randomness를 1.0정도 준다.

 

02. ▼Render항목의 기본 Halo를 Object로 변경하고,  아래▼Object 항목을 열어서 씬에 있는 Cube를 지정하면 큐브모양이 

 

 

 

 

03 ▼Render의 Scale을 0.2, Scale Randomness를 0.5 정도로 주면 각기 다른 파티클 조각을 볼 수 있다.

 

04 ▼Field Weights의 Gravity를 0.0 ,  ▼Velocity의 Nomal를 2.2 m/s,  Randomize를 0.23 정도 주세요.

 

05  Plane의 크기를 줄여시고 오브젝트인 큐브를 선택하고 머티리얼 속성창을  보고 Flame 이름을 확인합니다.

 

06  상단의 작업공간 중 Shading을 선택하고 재질을 확인 한 후 기본이 되는 Principied BSDF를 선택하고 Emission로 교체하고 아래 그림과 같이 렌더러설정과  머티리얼 설정을 방출이라는 발광형태로 변경시킵니다.

선택한 오브젝트에 불꽃형태의 재질을 적용해야 합니다.

 

월드 속성에서 배경을 검게 혹은  Environment texture를 밤 이미지로 대체하고 결과물을 확인한다.

Photoshop_HDR._8k_Night.psd
7.88MB

 

 

파티클.blend
1.07MB

 


 

00. 무대 바닥인  Plane(평면) 추가하고 준비하기

플레인(비행기란 뜻도 있지만, 여기선 평면)을 추가하고 오브젝트들의 배치를 렌더링시 카메라 시점인 '0'으로 확인해보면서 한 화면에 나오도록 위치를 'G'로 조절해보세요

카메라 시점에서 7키를 눌러 위에서 보니, 우측 아래 카메라가 배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치 조절을 하면 카메라 관점에서 오브젝트들이 한 화면에 잡히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콘트롤 알트 줄여서 CA+0 키를 누르는 것도 여러분이 보는 관점에 카메라 배치하고 최종 렌더링 관점이 될 것임

 

 


 

 

 

 

 

 

아래 그림은 영문버전을 이용할때의 화면입니다.  DSRL카메라의 뒷부분처럼 생긴 아이콘이 Render Setting입니다. 렌더셋팅에서 Film에 Transparet를 체크하고 / 프린터기 형상이 출력관련 Output 아이콘으로 출력되는 위치와 이름을 정하고 PNG를 선택하면 됩니다. Render Image F12키를 통해 내보낸 PNG를 포토샵에서 열어본 화면까지 보입니다.

 

 


 

 

 

 

 

토러스파티클2.blend
1.49MB


 

본 강좌는 제작소스는 위에 있고, 아래 튜토리얼을 참고했습니다.

 

https://youtu.be/UJvZli5bVs8?si=9Jxrm9vsVwIEeDvy

 

Eevee렌더러 관련 파티클 튜토리얼 영상을 참고하세요.

EEVEE Next Renderer

Eevee Next는 Cycle 렌더러와 비교해도 손색없는 실시간 렌더러가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