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그래픽 #6 애니메이션 - 캐릭터 FBX 믹사모 리깅(Rigging)

대칭형 미러 모디파이어 - 인간과 동물 모델링 방법을 소개합니다.  해당 모델이 X, Y, Z축으로 움직이는 것 외에 손,발이 움직이며 걷고, 뛰는 동작을 만들기 위해서는 뼈대를 심어서 일일히 움직이는 리깅(Rigging) 작업 후에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해야하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3D그래픽 #6 리깅 애니메이션 - 캐릭터 FBX 믹사모 리깅
모델링 대상 - T포즈 2m높이작업
+ 대칭모델(미러 모디파이어) + 표면 둥글게 처리(서브 디비전 서브페이스) + 면을 세부 구분하는 루프컷
-모델만 제외하고 조명,카메라,바닥 없애 최종 FBX 내보내기(유니티 게임)

 

 

대칭형 모델링과 FBX 믹사모 리깅(Rigging) 애니메이션 구현

저는 대칭형 미러 모디파이 통해서 모델링하고  믹사모의 자동 리깅으로 빠르고 쉽게  2족 캐릭터가 움직이고 뛰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Tom_Robo_V2.blend
1.06MB

 

 

 

 

 

부드러운 캐릭터는 Edit mode \ Subdivision Surface Modifier Ctrl 3~4  

 

부드러운 Subdivision Surface Modifier

기본적으로 영화나 품질좋은 애니메이션의 장면을 3D로 묘사하려면 섬세한 표현이 필요한데, 그런 경우가 아닌 게임, 메타버스 등의 3D에서는 적은 면을 갖고 있는 로폴리(lowpoly)를 지향한다. 게

oztv.tistory.com

 

 

불리언(Boolean) 모디파이어와 비례편집 오브젝트(O)

부울, 혹은 불리언(Boolean)은 본래 논리대수인 불 대수( Boolean algebra)를 창안한 영국의 수학자 George Boole (1815~ 1864)의 이론을 통해서 조건을 충족하는 것에 따라 Not, And, Or를 제시하는 데 합집합, 교

oztv.tistory.com


 

Texture를 포함한 FBX포맷 내보내기

블랜더에서 모델링을 하고 재질을 입힐때 자체내 Color형태외에 JPG, PNG 등 이미지파일을 외부에서 연결해서 가져와 오브젝트가 보여지는 경우에는 File - Export 메뉴를 통해서 FBX 확장자를 선택하고,  이름을 정해준다. 계속이어서 아래로....

외부의 이미지를 포함한 FBX 파일로 내보낼때 제일 중요한 것은 우측상단의 옵션들이다.  위 그림에서 보는 Export창의 우측상단에 볼 수 있는 Path Mode의 기본은 Auto인데... Copy로 변경하고 옆에 있는 종이가담겨진 상자 버튼을 눌러서 포함(Export FBX with Texture)시킨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포함할 내용들 ▼ Include 항목의 Selected Objects를 ☑ 체크 해야한다. 이 체크는 재질 및 애니메이션 정보를 포함해서 FBX로 내보낸다는 주요 값이다. 

 

최종확인은 Windows 10에 기본 앱으로 설치된 3D Viewer 혹은 아래 URL의 3D뷰어 사이트로 FBX파일을 보면 재질 포함여부를 확인 할 수 있다.   https://3dviewer.net/

 

Online 3D Viewer

A free and open source web solution to visualize and explore 3D models right in your browser. Supported file formats: 3dm, 3ds, 3mf, amf, bim, brep, dae, fbx, fcstd, gltf, ifc, iges, step, stl, obj, off, ply, wrl.

3dviewer.net

 


 

 

Sam_Playground2_with fbx.blend
12.75MB

표면은 둥글둥글 다듬어주는 ◆Modifier - '섭디비전 표면'은 세밀하게는 에디트 모드에서 루프컷(C+R)로 각 부위별 세밀한 나눔과 엣지(선)선택에서 한 선분을 선택하고 연결하는 부분을 Alt키로 둘레 선택하여 크기를 줄이고(S) 부분은 움직이는(G-Y)방법으로 세밀한 구간이 나누어 져야 형상이 조형감있게 표현됩니다.

IamWoods_v2_01.blend
0.97MB

모델링작업 원본 Blend 파일 / 내보낸 FBX 파일

IamWoods_v2_01.fbx
1.44MB


 블랜더에서 File-Export를 통해 FBX파일로 내보내고, 내보낸 FBX파일을 이용한 믹사모의 모션캡쳐한 리깅데이터와 애니메이션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워봅니다. 

 

https://www.mixamo.com/

 

Mixamo

 

www.mixamo.com

Adobe에서 운영하는 믹사모는 3D모델을 이용해서 간단한 모션캡쳐한 여러 동작을 위한 뼈대심기인 리깅작업을 자동으로 완성해주고 쉽게 원하는 동작을 구현할 수 있다.  FBX, OBJ파일로 내보낸 파일을 업로드하여 동작을 완성한다.

 

 

 

아래에서 다양한 동작의 FBX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6.79 MB file on MEGA

 

mega.nz


 

면(Face)이 적은 Low Poly캐릭터나 면이 많은 High Poly 모델링은 아래 유튜브 관련 캡쳐이미지를 클릭하면 각 모델링작업을 소개하는 해외 유튜버들의 Tutorial을 통해서 배울 수 있으니 참고해서 배워보세요.

 

3D Fox Character in Blender ▶ View


 

01. File - Export - FBX파일로 내보낸다.

 

02. 믹사모에 접속하여 FBX파일을 업로드 한다.

 

03. 목에서 무릎까지 안내하는 대로 지정하고 오토리깅을 기다린다.

 

 

04. 동작들을 찾아보고 걷는 동작을 반영하여 검토한후 다운로드한다.

 

 

05. 다운로드한 FBX파일을 새문서에 큐브를 지우고, File-Import를 통해 가져와서 타임라인에서 확인하면 끝!

 

반복되는 루프아웃은 블랜더에서는 Make Cycle

반복되는 LoopOut()이라는 표현식이 있는 애프터이펙트와 동일한 기능을 블랜더에서는 Cycle이라 합니다.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개별적으로 3개로 구분하여 표현하고 타임라인에서 해당된 키프레임을 선택한 후 Shift+E를 누른 후에 Make Cycle을 선택하면 반복되는 애니메이션을 개별적으로 줄 수 있습니다.

 


Cowboy 마초맨 최종모델링

미러모디파이어를 기반으로 나이프 툴을 주로 사용해서 표정을 살려내었다.  카버디를 체크해고 작업하면 단순한 솔리드 뷰에서도 윤곽을 알아보기 쉽다.

Cavity가 체크되면 Solid View에서도 약간의 빛나는 윤곽을 보며 작업할 수 있음.

믹사모에서는 기본 캐릭터와 동작을 별도의 FBX파일로 선별해서 다운로드하여 블랜더에 삽입할 수 있다.

cowBoy3.blend
0.96MB
cowBoy3.fbx
0.05MB

 

 

 

원칙대로 원한다면,  뼈대를 심어주는 리깅(Rigging)

믹사모를 사용하지 않고 블랜더에서 직접 리깅하는 방법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머리와 몸등 2등신과 같은 캐릭터는 인체비율이 맞지 않은 경우이므로 별도의 아마츄어라는 빼대를 심고 하나하나 연결하는 작업을 해야합니다.


한교수님의 라이언의 리깅 부분을 보시고, 자세한  전체 강좌는 ▶ 머리만들기 / 몸만들기 / 리깅하기 3편을 참고하세요.

어몽어스는 팔이 없는 캐릭터인데... 비교적 쉽게 모델링하고 자체 몸과 다리에 리깅하는 부분을 꼼꼼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캐릭터라면 쉽게 배우고 멋진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공차고 막고, 총들고

인체라는 제한이 있지만, 공과 무기와 같은 경우에는 리깅은 전문가 수준의 난이도가 있고필요합니다. 아래는 축구와 스타워즈의 리깅소스를 연결하는 콤바인기능이 잘 소개된 강좌들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https://youtu.be/NIP8QibQ7XU

 

https://www.youtube.com/watch?v=fLfjHzJy2A0&t=859s 

 

https://youtu.be/g81mqJhBZ7I

 

https://youtu.be/1ZHczXh6lfU

 


위 동작들을 각기 다른 캐릭터들 처럼 표현하기 위해서는 위 강좌대로 하면 됩니다. 하지만 하나의 캐릭터의 연결된 동작으로 표현하는 믹싱(Mixing)작업을 위해서는 아래 강좌를 참고하세요.

https://oztv.tistory.com/563

 

Mixamo 애니메이션을 결합하고 편집하기

리깅작업이 힘들고 복잡하게 생각하는 분들을 위해 기본 십자형 모델링 후 믹사모의 자동 리깅을 통한 애니메이션을 소개한 바 있습니다. 대칭형 모델링과 FBX 믹사모 리깅(Rigging) 애니메이션 구

oztv.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