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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 Ae
2025-6-1822:14:37

블렌더, 캐릭터 리깅, FBX, 믹사모 리깅(Rigging)

대칭형 미러 모디파이어 - 인간과 동물 모델링 방법을 소개합니다.  해당 모델이 X, Y, Z축으로 움직이는 것 외에 손,발이 움직이며 걷고, 뛰는 동작을 만들기 위해서는 뼈대를 심어서 일일히 움직이는 리깅(Rigging) 작업 후에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해야하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https://www.mixamo.com/ 

위 그림을 클릭하면 믹사모로 바로가기

아래 Blend파일을 Export - FBX로 내보내기 후 믹사모에서 자동리깅을 테스트 해보세요.  

Kildong_Mixamo.zip
0.54MB


 

▲ 위는 믹사모테스트용 FBX Zip /  ▼ 아래는 모델링소스 원본 Blend 

Kildong.blend
1.27MB

 

Space_Rabbit.blend
1.06MB


 

 

FBX 뷰어는 업로드 후 보는 온라인뷰어 서비스 추천

기존의 컴퓨터에 설치된 3D뷰어에서는 FBX파일을 볼 수 없습니다.  아래 온라인뷰어 서비스는 업로드 후 볼 수 있는데, 별도 오토데스크 Autodesk 에서도 회원가입 후 뷰어를 설치해서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https://imagetostl.com/kr/view-fbx-online

 

3D FBX 파일을 온라인으로 볼 수 있는 무료 온라인 도구 - ImageToStl

이 무료 도구를 사용하면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필요 없이 온라인으로 3D FBX (Autodesk Filmbox)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imagetostl.com

 

3D그래픽 #6 리깅 애니메이션 - 캐릭터 FBX 믹사모 리깅
모델링 대상 - T포즈 2m높이작업
+ 대칭모델(미러 모디파이어) + 표면 둥글게 처리(서브 디비전 서브페이스) + 면을 세부 구분하는 루프컷
-모델만 제외하고 조명,카메라,바닥 없애 최종 FBX 내보내기(유니티 게임)

Sam_Playground2_with fbx.blend
12.75MB

 

표면은 둥글둥글 다듬어주는 ◆Modifier - '섭디비전 표면'은 세밀하게는 에디트 모드에서 루프컷(C+R)로 각 부위별 세밀한 나눔과 엣지(선)선택에서 한 선분을 선택하고 연결하는 부분을 Alt키로 둘레 선택하여 크기를 줄이고(S) 부분은 움직이는(G-Y)방법으로 세밀한 구간이 나누어 져야 형상이 조형감있게 표현됩니다.

IamWoods_v2_01.blend
0.97MB
IamWoods_v2.fbx
1.32MB
IamWoods_v2_FBX.zip
8.31MB

 

 


대칭형 모델링과 FBX 믹사모 리깅(Rigging) 애니메이션 구현

 

01. File - Export - FBX파일로 내보낸다.

 

02. 믹사모에 접속하여 FBX파일을 업로드 한다.

 

03. 목에서 무릎까지 안내하는 대로 지정하고 오토리깅을 기다린다.

 

 

04. 동작들을 찾아보고 걷는 동작을 반영하여 검토한후 다운로드한다.

 

 

05. 다운로드한 FBX파일을 새문서에 큐브를 지우고, File-Import를 통해 가져와서 타임라인에서 확인하면 끝!

 

반복되는 루프아웃은 블랜더에서는 Make Cycle

반복되는 LoopOut()이라는 표현식이 있는 애프터이펙트와 동일한 기능을 블랜더에서는 Cycle이라 합니다.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개별적으로 3개로 구분하여 표현하고 타임라인에서 해당된 키프레임을 선택한 후 Shift+E를 누른 후에 Make Cycle을 선택하면 반복되는 애니메이션을 개별적으로 줄 수 있습니다.

 


Cowboy 마초맨 최종모델링

미러모디파이어를 기반으로 나이프 툴을 주로 사용해서 표정을 살려내었다.  카버디를 체크해고 작업하면 단순한 솔리드 뷰에서도 윤곽을 알아보기 쉽다.

Cavity가 체크되면 Solid View에서도 약간의 빛나는 윤곽을 보며 작업할 수 있음.

믹사모에서는 기본 캐릭터와 동작을 별도의 FBX파일로 선별해서 다운로드하여 블랜더에 삽입할 수 있다.

cowBoy3.blend
0.96MB
cowBoy3.fbx
0.05MB

 

 

 

믹사모 동작을 연결시켜 본다면 

믹사모의 아마츄어를 블렌더에서 연결시켜 표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차고 막고, 총들고

인체라는 제한이 있지만, 공과 무기와 같은 경우에는 리깅은 전문가 수준의 난이도가 있고필요합니다. 아래는 축구와 스타워즈의 리깅소스를 연결하는 콤바인기능이 잘 소개된 강좌들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fLfjHzJy2A0&t=859s 

 

https://youtu.be/g81mqJhBZ7I

 

https://youtu.be/1ZHczXh6lfU

 


위 동작들을 각기 다른 캐릭터들 처럼 표현하기 위해서는 위 강좌대로 하면 됩니다. 하지만 하나의 캐릭터의 연결된 동작으로 표현하는 믹싱(Mixing)작업을 위해서는 아래 강좌를 참고하세요.

https://oztv.tistory.com/563

 

Mixamo 애니메이션을 결합하고 편집하기

리깅작업이 힘들고 복잡하게 생각하는 분들을 위해 기본 십자형 모델링 후 믹사모의 자동 리깅을 통한 애니메이션을 소개한 바 있습니다. 대칭형 모델링과 FBX 믹사모 리깅(Rigging) 애니메이션 구

oztv.tistory.com

https://studio.tripo3d.ai/home

 

Tripo Studio — AI와 함께하는 당신의 차세대 3D 작업 공간

범용 리그 및 애니메이션 모든 모델을 한 번의 클릭으로 리깅 — 스마트하고 빠르며 범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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